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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이모저모/생활리듬 및

자동차 옵션 설명 ...

by 하공별자함 2007. 3. 16.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옵션 설명

 

 1.  LSD (Limited slip Differential) : 진흙길이나 웅덩이에 한쪽 바퀴가 빠졌을 때 다른 한쪽 바퀴에 힘이 전달이 되어 쉽게 빠져 나올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즉 한쪽 바퀴가 얼음 위에 놓여 있고 다른 바퀴는 마른 지면에 있다고 할 때, 얼음 위의 바퀴는 끊임없이 회전하는데 다른 한쪽 바퀴는 힘이 전달이 안 된다. 이때 나머지 바퀴에 힘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특히 눈길이나 미끄러운 언덕에서 바퀴가 헛돌지 않아 더욱 안전하게 해 준다.


2. 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 수동이나 종래 오토 운전 시 발생하는 변속쇼크가 전혀 없고 부드러우면서도 탁 월한 가속성능을 자랑하는 변속기로 경사길 발진이 용이하고 연비가 기존 자동 미션 보다 향상된 게 특징이다.


3. ECM (Electronic Chromic Mirror) : 광센서에 의해 반사율을 자동 조절함으로써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후방시계를 확보, 틸트 보다 진보한 형태이다.


4. TCS (Traction Control System) : ABS와 반대로 출발이나 가속 시 구동바퀴에 슬립이 발생할 때 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차량의 가속력을 최대로 하는 시스템. 운전자의 조작 부담을 덜어 주는 시스템으로 급차선 변경 및 코너링 시 주행 안전성을 증대 시키며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발진 가속성을 확보 해주는 장치다. 빙판길에서 급 가속시 차륜의 미끄러짐 현상이 감지되면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 없이 차량의 브레이킹을 십번 반복하여 차량의 스핀을 방지해 준다.


5. EBD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 전, 후륜에 제동압력을 이상적으로 배분하기 위하여 제동라인에 솔레노이드 밸브를 설치하여 제동압력을 전자적으로 제어함으로써 급제동시 스핀방지 및 제동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


6. 인터쿨러 (inter-cooler) : 터보차져(과급기) 작동 시 과급되는 공기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공기의 밀도가 떨어져 노킹이 발생하거나 효율이 떨어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것으로 주행속도가 빠를수록 냉각효과가 높기 때문에 터보 기관을 사용한다.


7. H-MATIC : 차세대 자동변속기로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다이나믹함을 동시 에 갖춘 최첨단 메커니즘으로 수동변속기에 비해 변속 응답성이 뛰어나고 추월 가속성능이 뛰어나며 엔지브레이크 효과가 확실하다.


8. BWS (Back Warning System) : 뒷 범퍼에 설치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후진 시 물체 혹은 물건과의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충돌 방지 시스템.


9. HID(HIGH INTENSITY DISCHARGE / 헤드램프 : 깨끗한 유리처럼 램프 안쪽을 볼 수 있는 클리어 렌즈를 사용함으로써 헤드램프 의 조사거리와 밝기가 대폭 향상되었고 기존의 헤드램프 보다 적은 전력으로 2배 이상의 밝기와 자연광에 가까운 색도의 빛을 발사하여 수명도 5배 이상 향상된 헤드램프.


10. 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전자제어현가장치 ) : 주행 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장치로 쇼버 마운틴 부근의 고무뚜껑을 열면 3가닥의 배선과 작은 모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Key on시 계기판 경고등에 ECS 경고등이 3초간 점등 된다.


11. AQS (AIR QUALITY CONTROL SYSTEM/유해가스차단장치) : 외부공기의 오염도가 높은 지역을 통과할 경우 운전자가 별도의 스위치 조작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외기 유입을 차단하고 다시 외부공기 오염도가 낮은 지역에 들어서면 외기 유입 모드로 자동 전환하는 장치.


12. 린번엔진 : 일반 가솔린 엔진보다 연료를 적게 태우는 엔진으로 일반엔진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이 14.7:1 이라면 린번 엔진은 22:1정도의 혼합비에서 완전연소를 하면서도 배기가스의 규제를 충분히 만족하도록 특별히 만들어진 엔진.


13. 오토라이트시스템 (Auto Light System) : 운전자가 점등스위치를 조작할 필요 없이 오토모드에 위치하면 주위 밝기의 변화를 센서로 감지하여 미등 또는 전조등을 자동으로 점등/소등하여 주는 시스템.


14. IMS (Intergrated Memory System) : 운전자가 자신의 체형이나 운전습관에 맞는 최적의 시트위치, 아웃사이드 미러 위치 및 조향 핸들의 위치를 설정하여 기억을 시켜 두면 위치가 바뀌더라도 단 한 번의 스위치 조작을 통해 원래 상태로 자동 복귀되는 시스템.


15. 스트로바 : 양쪽 쇼버 마운틴을 가로지르는 파이프로 고속주행 시 직진성을 확보하고 코너링시 좌우 흔들림을 억제하여 안전운행을 도와주는 안전보조부품.


16. 스키쓰루 : 트렁크를 통하여 스키를 실을 수 있도록 뒷좌석 암레스트를 열면 작은 창이 있음.


17. ESP (Electronic Stabilty Program) : Mercedes 회사에서 독점적으로 개발한 최첨단 안전 시스템으로 브레이크 , 조향력 , 악셀레이팅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18. EPS/SSPS (Electronic Control Power-steering System/Speed Sensitive Power Steering ) : 속도감응식핸들로 차량의 속도에 따라서 핸들을 돌리는 힘이 조절되는 방식. 저속(주차시)에는 핸들이 가벼워지고, 고속에서는 무거워져 안정감이 있다


19. ABS (Anti-rock Break System) : 차량의 속도나 노면상태를 파악해 바퀴의 잠김과 풀림을 1초에 수회 반복하여 최적의 제동조건을 만드는 것으로 대부분의 도로에서 제동거리가 5~30%정도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20. 크루저 컨트롤시스템 : 일정한 속도를 세팅해 놓으면 그 속도를 기억해 가속기에서 발을 떼어도 그 속도를 계속 유지해 주는 장치.


21. BAS (Brake Assist System) : 브레이크 하이드로백에서 진공 작동시에 좀더 확실하게 제동력을 얻기 위한 시스템.


22. VGT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 가변용량제어 터보차져로 이 장치는 배기가스의 흐름을 이용하여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량을 증가시키는 터보차저의 일종임.


23. 간헐식 와이퍼 (Intermit Wiper) : 간헐은 「일정시간을 두고 반복한다는 것」. 따라서 수초마다 작동하는 와이퍼로서, 적은 비가 올 때에 편리한 장치이다. 간헐시간이 고정되어 있는 것과 간헐시간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인터미트 와이퍼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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