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300만원 가격대로 다양 와이브로등 접목 이동도 편리 태블릿PC · 블루레이PC 유행
▒ 2007년 PC 시장을 전망하기에 앞서 2006년 PC 시장을 간단하게 짚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국내 PC 시장을 살펴 보면 2005년에 비해 수량 기준으로 16%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PC에 대한 교체와 대기업 및 중소기업 수요의 꾸준한 증가가 주요 요인이다. 특히 노트북 시장이 2005년 대비 수량 기준으로 31%,금액 기준으로 21% 성장해 한국 PC시장의 성장을 주도했다.
한국 PC 시장에서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에는 24%에 그쳤지만 2006년에는 27% 이상으로 높아질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2007년에도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노트북이 점점 더 가정이나 기업에서 세컨드 PC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사무실이나 자기 방 책상에 기본적으로 데스크톱을 하나 갖고 있으면서 노트북을 별도로 구매한다는 것이다.
○노트북이 1인 2PC 시대 연다
2007년에는 수량 기준으로 데스크톱 시장은 3% 미만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노트북이 12% 이상 성장해 국내 PC시장은 전체적으로 5%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지속적인 판매 가격 하락과 업체 간 과열 경쟁으로 인해서 매출액 측면에서 성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2006년과 마찬가지로 매출 정체에 따른 수익성 문제가 2007년 PC 사업에서 또 다른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노트북 시장만 별도로 보면 전 세계 노트북 시장은 20% 이상의 성장을 하고,한국도 두 자리 이상의 성장을 지속,노트북 PC가 전체 PC시장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핵심적인 제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런 변화된 환경 속에서 2007년은 노트북 PC의 새로운 자리매김과 더불어 PC 가격의 하락으로 개인 소비자들의 PC 구매 욕구를 자극해 1인 2PC 시대를 만들어 가는 시발점이 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Computer'에서 'Personal'시대로
2007년은 점차 개인화돼가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PC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할 것이다.
과거에는 PC를 뜻하는 'Personal Computer'에서 주로 'Computer'라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제품 성능과 업무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제품을 업체들이 계속 출시했다.
하지만 이제는 'Personal'이라는 부분을 강조한 제품들이 출시될 것이다.
즉 퍼스널 컴퓨터(PC)는 단순히 문서 작성,인터넷 자료 검색,복잡한 수식계산을 지원하는 기계에서 각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생활 필수품으로 변화할 것이다.
이런 경향을 간단히 '비욘드 퍼포먼스'(Beyond Performance,성능을 넘어서)라고 하는데 2007년에 새롭게 출시될 PC제품들은 개개인의 성향을 자극할 수 있는 제품의 디자인과 색상,사용자에게 알맞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강조할 것이다.
노트북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는 것도 이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그리고 'personal'에 초점을 맞출수록 정보 보안 문제가 중요해질 것이다.
PC에 개인의 중요한 정보들이 저장돼 있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보안,개인 정보 유실에 대한 백업 등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것이다.
결국 PC 제조 업체들은 개인 고객의 다양한 욕구들을 자극하는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PC를 더 많이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윈도비스타 출시도 PC 다변화 앞당길 듯
특히 노트북의 경우에는 100만원 이하에서 300만원대까지 폭넓은 가격대 형성과 더불어 와이브로(Wibro),HSPD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등과 같은 3세대 이동통신 기술이 좀 더 빠른 속도로 노트북에 접목돼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든 주고 받을 수 있는 이동성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스크린 사이즈도 7인치부터 20인치 이상의 제품까지 나올 것이다.
즉 태블릿PC,울트라 모바일 PC,블루레이 PC 등과 같은 신개념의 PC 등이 국내는 물론 전 세계 노트북 시장의 새로운 추세가 될 것이다.
데스크톱 PC 시장의 경우 기업의 정보관리가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정보 보호 관점에서 PC 관리가 기업 CIO(최고정보책임자)의 당면 과제로 새롭게 대두될 것이다.
신개념의 컴퓨팅,즉 신 클라이언트,블레이드 PC 등을 이용한 서버 베이스드 컴퓨팅(Server Based computing)이 2007년 데스크 톱 시장의 주요 이슈를 주도해 나갈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운영체제 출시도 노트북과 데스크톱 제품 개발에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고 예상한다.
2007년 국내 PC 시장도 한국의 경제성장률,민간 소비 증가율,금리,물가,실업률 등과 같은 중요한 경제지표와 불가분하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고객 맞춤형 디자인의 제품,새로운 PC기술의 접목,보다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출시 등으로 '1인 2PC시대'가 본격화되기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한경닷컴, 01/02 1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