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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이모저모/다큐멘터리 및

새롭게 고안된 조용한 항공기

by 현상아 2006. 11. 9.

 
학계와 항공기 산업 분야로 구성된 미국-영국 연구팀은 미래의 항공기가 연료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조용한 항공기(silent aircraft)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조용한 항공기 과제(Silent Aircraft Initiative)"라고 명명된 장기 연구 개발 사업의 책임자는 이 항공기에 대한 개념적인 발상을 발표했다. 그들은 엔진 소음을 제한하기 위한 디자인 특징과 독특한 형태 덕분에 실제적으로 소음이 없는 비행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길고 좁은 비행기 동체를 가진 전통적인 비행기보다 더 연료 효율적이고 공간 효율적이 될 수 있도록 개발된 무미익 비행기(flying wings, 날개와 동체가 통합된 형태의 항공기)의 성공과 비행 기술의 오랜 역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형태로 고안됐다.


조용한 항공기의 몸체 형태는 더 느린 이륙과 착륙 접근을 가능하게 하여 항공기 소음(airport noise)을 제거했다. MIT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항공학과 교수인 Edward Greitzer는 이 항공기가 교통수단으로서 항공기 이용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 프로젝트는 2030년까지 항공기 개발을 선도하는 연구 지식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MIT와 영국 캠브리지 대학 과학자들에 의해 수행된 이 프로젝트는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두 대학은 항공기 제작 회사인 보잉사(Boeing Co.)와 엔진 제조사인 롤스로이스사(Rolls-Royce PLC)를 포함한 전 세계 30개 이상의 항공사를 프로젝트에 참여시켰다.


30개 기업의 엔지니어뿐 아니라 MIT와 캠브리지 대학 출신의 40명 이상의 연구원들은 3년 전 프로젝트 착수 후 협력해 왔다. 영국 정부의 통상 무역부가 주로 자금을 지원했다.


현재의 항공기 프로젝트의 목표는 판매할 수 있는 항공기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다. 이 프로젝트의 책임 엔지니어이며 MIT 항공학과 교수인 Zoltan Spakovszky에 따르면, 프로젝트의 목표는 어떤 기술이 요구되는지, 소음 감소에서 단계 변화가 발생할 때 항공기 외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을 규명하는데 있다.


항공기의 소음을 감소시키는 디자인은 후방에 있는 날개에서 펄럭거리는 경첩 부분을 제거하여 이륙과 착륙 시 공기를 통과하는 평면을 잘라냄으로써 주요 소음원을 감소시킬 수 있다.


지상에 도달하는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제트 엔진은 상업적인 비행기의 날개를 여닫는 방법 대신 비행기 몸체 안으로 끼워 넣는다. 엔진은 다양한 크기의 제트 노즐(jet nozzle)을 가지고 있으며 이륙과 착륙 동안 제트 추진을 더 느리게 하지만 더 높은 속도로 효율적인 항해를 가능하게 해준다.


제안된 비행기는 215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도록 고안됐고 연료 효율(fuel efficiency)은 124 passenger-miles per gallon이다.


<출처> KISTI,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6/11/06
           KOMO-TV, Nov 5, 2006 at 9:24 PM P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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