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재미있게 살아라>
마음껏 웃음을 터뜨리면서 최상의 시간을 가지는 것보다 기분을 들뜨게 하고 기운을 솟구치게 하는 것이 없다. 가능한 이런 웃음을 생활화한다면 사는 동안 즐거움과 활력이 넘칠 것이다.
<통찰력을 얻어라>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며 자기 만족조차 얻지 못하는 공허하고 초라한 삶을 살게된다. 통찰력은 우리가 자신의 내면을 살피고 그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렴풋이나마 깨달을때 얻어진다.
<깊이를 얻어라>
통찰력으로 최선의 나를 발견한다면 깊이로는 최고의 신을 발견한다. 궁극적으로는 지혜가 다가와 우리를 껴안으며 통찰력과 깊이가 하나임을 보여준다.
<도피처를 마련하라>
혼란스럽거나 부담스런 상황에 이르면 도피의 문을 연다. 한계에 부딪혔다는 생각이들면 과감하게 떠나라. 그리고 돌아와도 괜찮을때까지 자신만이 즐겨찾는 도피처에서 돌아오지마라. 자신의 영혼을 달래주고 채워주는 곳으로 멀리...
<매일 밤 글을 써라> 하루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위대한 침묵을 통해 자기 반성을 하고 그 느낌을 글로 쓴다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다.
<자신의 직업에 대해 생각하라> 내 직업에 영향을 준 고마운 사람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의 직업에 감사하는 마음을가져야 한다.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다른 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 본다.
<재미있는 사람이 되어라> 다양한 친구들과 교제를 통해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여야 한다. 그리고 최고의 자아를 실현할수 있는 길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일이다. 죽는 날까지 자신을 교육시키자.
<잠시동안 혼자 살아라> 혼자 사는 생활은 일상의 끊임없는 욕구에서 한 발 물러서는 여유를 가짐으로 평화와 고요의 만족을 느낄 수 있다. 제안이나 경계없이 우리의 인생에 접근할 수 있도록하며 자아와 새로운 인생을 발견하게 한다. 그러나 혼자 사는 외로움과 스트레스 등도 알아야 함을..
<자신을 소중히 대하라> 자신을 소중히 대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 역시 소중히 대할 줄을 안다.
<아무 것도 잃을 게 없다는 생각으로 살아라> 무언가를 잃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인생에 없다. 그러나 잃어야 할 것을 잃고 나면 신비스런 죽음이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생으로의 비밀스런 준비도 있음을 알아야한다. 그리될 때 인생을 보는 시각은 더 크고 넓어지며 삶의 모든 부분이 전보다 더 신성하게, 더 재미있게 드러나고 사는 법을 알게 되지 않을까...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