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좋은글·시 및

아내의 여성적인 특성을 인식하라

by 현상아 2007. 3. 24.

어떤 여성 심리학자는 “기본적으로 여자들은 느끼고, 남자들은 생각한다”고 기술한 바 있읍니다. 그 자체로서는 그 두 가지 특성에 우열이 없읍니다. 그 특성은 서로 다릅니다. 우리는 무감각한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분별없는 사람들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여자들은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두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들도 그러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해결 방법을 위해 감정을 억누르려는 경향이 많은 반면에, 여자들은 감정을 더 쉽게 나타냅니다. 물론 예외가 있지만, 이러한 차이는 부부가 서로 보충할 수 있읍니다. 여자는 기본적으로 천성이 더 감정적이고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흔히 남자보다 말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여자는 그 말에 응수할 대상을 필요로 합니다. 많은 남편들의 결함 중 하나는 바로 적절한 말 상대가 되어 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당신은 아내와 이야기합니까? 자신의 일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아내의 일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까? 아내의 일에 관심이 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내에게 나타냅니까? 아내는 하루를 어떻게 보냈읍니까? 아이들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읍니까? 집에 와서 ‘저녁은 뭐지?’라고 묻고 저녁 식사를 든 후는 머리를 신문에 파묻고 아내가 이야기하려면 짜증을 내는 남편이 되지 마십시오. 아내, 아내의 생각, 활동, 사물에 관한 아내의 느낌에 관심을 보이십시오. 아내의 계획과 관련하여 아내를 격려하고, 아내가 성취한 것에 대해서 칭찬하십시오. 아내가 자기가 한 일에 칭찬을 받으면 자신이 소홀히 한 다른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읍니다. 비평은 미묘한 독이며 저지제가 될 수 있지만, 받을 만할 때 진정한 칭찬을 하는 것은 치료제가 되고 사기를 앙양해 주는 촉진제가 됩니다!

당신은 아내에게 가끔 선물을 합니까? 반드시 비싼 것일 필요는 없읍니다. ‘나는 당신을 생각하고 있었다’는 의사 표시의 조그마한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특정한 때가 되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단지 원하기 때문에 그렇게 합니까? 뜻밖에 받는 선물은 항상 즐거움을 줍니다. 아내가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특별한 요리를 해서 당신을 놀라게 할 때 기쁘지 않습니까? 뜻밖에 받게 되는 선물을 뜻밖의 선물로 보답하여 아내를 기쁘게 하십시오. 사랑에서 주는 조그마한 선물은 일반적으로 의무감에서, 심지어 투덜거리기까지 하면서 주는 비싼 선물보다 더 의의가 있읍니다.

주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을 주는 일입니다. 즉 당신의 시간, 정력, 주의, 생각 특히 당신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주는 일입니다. 이렇게 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랑을 표현한다는 것이 남자들에게는 어리석은 감상주의나 어쩐지 남자답지 못한 것으로 보일지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이 아내를 사랑한다면 당신이 한번 바라보고, 접촉하고, 한마디 말을 해주는 것이 아내에게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깊이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한 일이 없으면 아내는 짜증을 내거나 지치거나 불행을 느끼게 될 수 있읍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은 그러한 표현을 하는 사람에게 유익합니다. 사람들은 따뜻한 사람들에게 끌리게 마련입니다. 그러면 따뜻한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기의 감정과 열정을 나타내는 사람입니다. 그런 온정은 파급 효과가 있읍니다. 그러한 따뜻함을 나타내는 사람은 그런 따뜻함을 받게 됩니다.

남편들은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십시오. 나는 아내가 존경하기 쉽게 머리 직분을 행사하고 있는가? 아내를 내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가? 아니면 내 자신의 욕구와 욕망의 충족에만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나는 아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얼마나 고려하는가? 나는 가족적인 결정을 내리기 전에 아내의 견해를 주의 깊이 듣고 아내가 원하는 것을 고려하는가? 나의 결정은 아내의 복지를 염두에 둔 것인가? 나는 아내를 더 연약한 그릇인 여성으로 존귀하게 여기는가? 나는 아내와 의사 소통을 하며 나의 마음을 아내에게 털어 놓는가?

당신이 완전한 수준에 이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계속 겸손하게 노력한다면 그런 노력이 아내로부터 깊은 존경을 받고 하나님의 승인을 얻을 수 있는 남편이 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