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디자인 및

숨쉬는 집 만들기 프로젝트

by 현상아 2007. 6. 30.
숨쉬는 집 만들기 프로젝트 ① 클린 라이프 아이디어
가족의 건강을 위한 필수 조건!

집은 우리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이 되기도 하지만 우리의 몸을 병들게 하기도 한다. 얼마큼 잘 관리하고 신경 쓰느냐가 그만큼 중요하다. 살기 좋은 집은 바로 우리가 만드는 것! 쾌적하고 공기 좋은 집을 만들기 위한 생활 속 작은 실천 아이디어를 알아보고, 친환경 마감재를 이용한 시공 사례도 소개한다. 

숨쉬는 집을 만드는 생활 속 클린 라이프 아이디어

겨울철이라 문을 꼭꼭 닫고 생활하고 있다면 우리 가족은 물론 집까지 병들어 간다. 생활 속에서 하는 작은 실천이 우리집을 건강하게 만드는 기본이 될 수 있다.

Idea1  안방, 환기의 사각지대! 탈출이 필수다

안방은 벽과 바닥이 넓고 장롱, 서랍장 같은 통풍이 안 되는 가구가 많다. 아침에 일어나면 창을 활짝 열어 환기시키고, 방이 비어 있는 낮 시간에도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자연 환기의 포인트는 마주 보는 창과 문을 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맞바람을 이용하는 것. 환기를 시키려면 집안 곳곳의 창을 20분 이상 열어두는 것이 좋다.

Idea 2  자연 소재의 가구를 선택한다

가구를 만들 때 쓰이는 본드나 접착제, 페인트 등에서도 유해물질이 나온다. 새 가구를 들여놓으면 화학약품 냄새가 나는 것도 이 때문. 따라서 가구를 고를 때는 되도록 나무 그대로의 느낌과 소재를 살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인지 우리 전통 고가구 등의 친환경 소재가 요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Idea 3  집안을 초록으로 꾸미자

식물은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며 겨울엔 온도를 높여주는 기능도 한다. 또한 식물의 초록색은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있다고. 특히 환기가 쉽지 않아 집안 공기가 탁해지기 쉬운 겨울철에는 실내 식물의 기능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데, 집안에서도 잘 크는 고무나무류의 공기 정화 식물을 거실이나 침실 등에 선인장과 함께 들여놓으면 좋다
Idea 4
  나쁜 냄새를 없애주는 초와 향을 활용한다

비싼 향수나 화학방향제 대신 천연 향이나 아로마 초를 이용하여 집안의 공기를 바꿔보는 것도 좋다. 일단 집안의 먼지를 깨끗이 청소한 다음 기분 좋은 향이 나는 초를 켜보는 것. 나쁜 냄새는 없애주고 좋은 냄새와 깨끗한 공기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도 좋다.

Idea 5  집먼지진드기의 온상, 패브릭에 주목한다

옷이나 침구류를 새로 구입했을 때는 한번 빨아서 장롱에 보관하거나 사용한다. 사용 중인 침구류는 자주 빨되 되도록 50℃ 이상 고온의 물로 빨아 햇볕에 바싹 말리는 것이 집먼지진드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불을 말리는 시간대는 햇볕이 가장 강한 오후 2~3시경이 적당하다.

Idea 6
  천연 정화기, 숯을 주목하자

숯의 정화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공간 1평당 1~3kg의 숯이 적당할 만큼 숯의 공기 정화 기능은 탁월하다. 숯을 구입하면 먼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숯을 만드는 과정에서 묻은 먼지와 불순물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집안 곳곳에 둔다. 특히 먼지가 숨기 쉬운 가구 밑, 가구 속 등에 넣어두면 좋다.

Idea7  주방, 냄새 제거에 신경 쓴다

주방은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의 연소 가스와 냄새로 실내 공기가 자주 오염된다. 특히 거실과 따로 분리되지 않은 구조일 때는 주방의 환기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것.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 버려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고 국화 등을 놓아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여성조선
진행_김홍미  사진_한치문  코디네이트_이충신
가구 협찬_반다지(www.bandaji.com, 02-578-3382)
패브릭 협찬_리더토털콜렉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