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컴퓨터·인터넷 및

'느림보' 컴퓨터 스피드 올리기

by 현상아 2007. 8. 14.
사진 : 이코노미21
컴퓨터 성능 높이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지웠다’를 반복하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작업들이 윈도우 운영체제의 컴퓨터 속도와 운영체제의 안정성을 저해한다는 사실을 많은 사용자들이 모르고 사용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업용 프로그램들은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운영체제의 메뉴인 시작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컴퓨터 구동 시마다 동작하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컴퓨터를 선점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컴퓨터의 성능 및 보안문제, 부팅 속도저하를 방지하고자 관리를 철저히 하거나 주기적으로 6개월 정도마다 운영체제를 ‘재설치’해 주는 것이 컴퓨터의 성능이나 속도, 보안 측면에서 안전하다. 이번 호에서는 운영체제의 재설치에 앞서, 시작프로그램의 관리와 윈도우즈의 레지스트리 관리를 통해 컴퓨터 보안문제의 예방과컴퓨터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시작프로그램의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시작프로그램이란 컴퓨터의 운영체제가 동작하면서 제일 처음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시켜야 할 항목을 정의한 것이다. 따라서 시작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많이 적재되어 있다면,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이 느려지게 된다. 따라서 시작프로그램의 수와 용량이 적은 것이 컴퓨터 성능에 유리하다. 다음 그림은 ‘시작’버튼에 ‘실행’에 ‘msconfig’라는 명령을 입력하면 나타난다.

그림의 시작프로그램 항목에서 불필요한 항목을 선택, 비활성화시켜 메모리에 비효율적인 공간을 차지하거나 매번 시작될 때마다 동작하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메모리로부터 제거시킬 수 있다. 또한 악성프로그램이 시작프로그램 항목에 포함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2. 하드디스크의 공간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하드디스크의 공간에 파일 하나를 저장하고자 할 때, 이는 원형 자기 디스크인 하드시크의 특정 공간에 나란히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 위치에 저장되기 때문에 파일 하나를 호출하는데 조각된 데이터를 모두 조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이 늦어지게 된다.

그림은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에 있는 디스크정리와 디스크조각 모음에 대한 화면이다.

3. 마지막으로 레지스트리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레지스트리는 프로그램의 설치와 제거 시, 윈도우운영체제에 프로그램의 등록정보가 남아 있어,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하게 남아 있는 프로그램 등록정보로 인해 성능을 저하한다. 따라서 불필요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항목은 지워주어야 한다. 그대로 사용할 경우,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켜 정상적인 동작이 수행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인터넷 공개자료실에서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을 찾으면 쉽게 얻을 수 있다. 상용 프로그램도 많음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레지스트리를 관리해야 한다.

전정훈 동덕여대 교수 nerdrandy@hanmail.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