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구)세상사 이모저모

남.북 화물열차가 정기적으로 운행 오늘 출발 - 영상뉴스

by 현상아 2007. 12. 11.
[앵커멘트]

오늘부터 남측 문산과 개성공단사이 화물열차가 정기적으로 운행됩니다.

이번 화물열차 운행은 1951년 한국전쟁으로 경의선 운행이 중단된지 56년만의 정기 운행입니다.

화물열차가 지나 가는 역인 도라산역에 YTN 중계차 나가있습니다. 우장균 기자!

경의선 화물열차가 언제 출발하나요?

[중계 리포트]

화물 열차는 지금 이곳 도라산 역에 정차해 있습니다.

화물열차는 1시간 뒤인 8시 20분쯤 도라산 역을 출발해 북측 판문역을 향할 예정입니다.

화물열차는 8시 30분쯤 군사분계선인 MDL을 통과한뒤 8시 40분쯤 판문역에 도착합니다.

판문역에서는 오늘 이재정 통일부 장관과 북한 권호웅 내각참사등이 참석하는 화물열차 정기운행 기념행사가 열립니다.

오늘부터 정기운행을 시작하는 화물열차는 앞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한번씩 왕복 운행합니다.

개성공단의 반출입 명단을 수송하는데 오늘은 현대아산의 개성공단 건설용 원자재와 부자재를 싣고 북으로 가고 남측으로 돌아올때는 개성공단 입주업체 생산품을 수송해 옵니다.

현지 철도사정을 감안해 운행속도는 시속 20~60km로 제한됩니다.

정기적으로 운행되는 화물열차는 매일 아침 오봉역과 월롱, 문산역을 지나 이곳 도라산 역에 도착합니다.

도라산역에 도착한 화물열차는 통관과 검역을 거친 뒤 매일 오전 9시 북으로 출발합니다.

판문역에 도착한 화물열차는 짐을 내리고 싣는 작업을 마친뒤 매일 오후 판문역을 출발해 이곳 도라산 역으로 돌아 오게 됩니다.

북측 봉동역은 화물은 싣고 내릴수 있는 임시 화물시설 건설을 마친뒤에야 화물취급역으로 확대 운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오늘 북한에서 열차로 들어온 물건이 경부선을 이용해 부산까지 간다면서요?

[답변]

오늘 북한으로 가는 화물은 현대아산이 개성공단 조성작업에 이용할 도로경계석 등입니다.

이 화물을 북한에 내리면 화물열차는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물건을 싣고 남으로 내려옵니다.

북한에서 생산돼 화물열차는 타고 남으로 오는 첫 물건은 신발과 속옷 시계줄입니다.

모두 컨테이너 5대 분량입니다.

신발과 속옷을 싣고 북한을 출발한 화물열차는 남측 의왕컨테이너기지로 오늘 오후 4시쯤 도찰할 예정입니다.

특히 개성공단에서 생산한 신발은 경기도 의왕역에서 검수를 마친뒤 부산진역에 내일 오전 5시 30분쯤 도착할 예정입니다.

북한에서 생산한 화물이 56년만에 철길로 부산에 오는 셈입니다.

지금까지 도라산 역에서 YTN 우장균입니다.
 
남북 화물열차 첫 정기운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