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생활리듬 및

음식기구에 숨겨진 PVC/도자기/랩 비밀들

by 현상아 2008. 6. 14.

 

 

음식기구에 숨겨진 PVC/도자기/ 비밀들 
 
PVC 그릇은 식기로 절대 쓰지 말 것

젓갈통이나 김치 저장용으로 업소에서 많이 쓰는 것이 자주색 PVC. 가정에서도 김장 때면 곧잘 사용하기도 한다.
이 그릇은 발암 성분으로 알려진 가소제를 사용할 뿐 아니라 내열 온도도 플라스틱 가운데 가장 낮아 조금만 뜨거운 음식을 담아도 고무 성분이 녹을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사용을 자제하자.

도자기는 고온에서 구운 것을 찾을 것

빨강, 노랑 등 원색의 무기 안료를 쓴 그릇은 870℃ 이상에서 구우면 원색이 죽기 때문에 주로 저온에서 굽게 된다.
이러한 원색적인 도자기류는 뜨거운 음식을 덜어놓을 때나 전자 레인지에 넣고 음식을 요리할 때 녹을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무기안료를 쓰지 않은 것은 고온에서 구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을 사용해야 그릇이 쉽게 용해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랩을 믿지 말 것

랩은 하루에 ㎡당 2만㏄의 산소를 투과한다. 따라서 랩으로 싼 음식물은 그냥 공기 중에 내놓은 음식물이라고 보면 된다. 랩으로 싸두었다고 음식 냄새를 막아준다든가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잘못이다. 
 

 

국물이 있는 음식을 도시락으로 쌀 때는 호일을 사용하고,
아이스크림이나 요플레를 먹을 때는 금속 수저로 떠서 먹고 한다.
자연스럽게 한 쌍이 되어버린 음식과 식기구의 만남에 있어 보기에 잘 어울린다고해서 그것이 다 찰떡궁합은 아니다.
알고 보면 함께 있으면 치명적이라 반드시 피해야 할 아이템들도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그릇이나 식기구들이 특정 음식과 만났을 때는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
미리 알고 각각 피하여 사용하지 않는다면 음식을 먹고도 그 음식 안의 특정 영양소는 하나도 섭취하지 못할 수도 있고, 우리 몸의 어느 한 부분에 심하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심지어는 발암 물질을 생성해 암을 유발시킬 수도 있으므로 건강과 직결되는 먹는 것에 관한한 최소한 나쁘다는 것만이라도 기억하고 있도록 하자.
 
주로 금속 성분의 식기구는 음식과 궁합이 잘 안 맞고, 화려한 색깔과 디자인의 그릇 역시 음식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고무나 플라스틱 재질의 그릇 역시 위험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다. 과연 어떤 음식에 어떤 식기구들을 피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그 대안까지 알아보자.


▶ 요거트+금속 수저

금속 수저가 요플레의 발효 성분과 닿으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 요플레 속에 있는 유산균이 모두 죽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요플레 한 통을 다 먹어도 아무런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 셈이 된다. 요즘의 금속 수저는 대부분 금속의 유해 물질을 감싸기 위해 한 번씩 코팅되어 나오지만 오래 사용한 금속 수저를 사용할 경우 코팅된 부분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요플레 먹을 때, 금속 수저 사용을 자제하자.

- 대안 살 때 함께 주는 플라스틱 숟가락을 사용한다.


▶튀김+금속 그릇

흔히 튀김은 쇠로 만든 냄비에 튀겨 쇠철망으로 건지곤 한다.
게다가 쇠로 만든 접시에 담기도 한다. 그러나 지방은 쇠에 닿으면 쉽게 산화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산화된 기름을 먹는 것은 건강에 매우 해로운 일이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다 쓰고 난 기름을 쇠그릇에 보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렇게 보관된 기름을 먹는 것은 거의 산성화된 기름 덩어리를 먹는 것과 같으므로 이것 역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대안 쇠철망 위에 키친타월을 깔고 튀김을 건져내거나 나무로 된 소쿠리에 담는다.


▶신 김치+알루미늄 호일

도시락을 쌀 때 국물이 흐르지 말라고 흔히 알루미늄 호일을 즐겨 쓴다. 그러나 알루미늄은 산성에 용해되기 때문에 신 김치에도 녹아 내릴 위험이 있다. 따라서 김치를 비롯한 초절임이나 야채 무침 등 산성을 띠는 음식들은 절대 알루미늄 호일에 싸지 말아야 한다.

-대안 작은 사이즈의 밀폐용기에 담거나 그것이 번거롭다면 랩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산성 식품+색깔이 화려한 그릇

색깔이 화려한 그릇은 특히 플라스틱과 도자기에 많다. 색깔이 화려한 것은 중금속 함량이 높은 무기안료를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식기에 산성 식품을 담으면 중금속이 용해되어 음식 속에 섞이므로 역시 피해야 한다.

-대안 흰색, 아이보리, 회색처럼 단색에 가까운 그릇으로 선택. 무기안료 사용 확률이   낮다.


▶지방 식품+플라스틱 그릇

플라스틱은 지방에 녹는 특성이 있고 대부분이 가소제와 첨가제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그러한 성분들이 지방에 녹아 내려 음식에 섞일 수 있으므로 위험하다.
-대안 유리나 나무로 만든 그릇을 사용하거나 고온에서 구운 도자기 그릇을 선택.

 

 

 

 

☜ Tistory blog



'세상만사 이모저모 > 생활리듬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종별 키워드  (0) 2008.06.16
센스 있는 가방 선택, 상황 별 노하우  (0) 2008.06.16
여유 돈 만드는 방법  (0) 2008.06.14
상식여행  (0) 2008.06.03
언어소통 관계강화  (0) 2008.05.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