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미용·패션 및

전복, 임신 중 먹으면 시력 좋은 아기가...

by 현상아 2008. 8. 19.

전복, 임신 중 먹으면 시력 좋은 아기가··· 권패류 전복과에 속하는 전복은 한자어로 복(鰒) 또는 포(鮑)라고 한다. 자산어보에서는 복어(鰒魚), 본초강목에서는 석결명(石決明)이라 하여 눈을 밝히는 약이라 했다. 전 세계적으로 100종 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전복은 까막전복, 말전복, 오분자기 등이 있다. 수심 20~60m 정도의 암초에 붙어서 미역, 다시마 등을 먹고산다. 중국의 진시황이 찾았던 불로장생 식품으로 꼽힐 정도로 귀하고 비싼 해산물 중 하나다.

 

 



주요영양소  전복에 들어있는 기능성 식품 외에도 나트륨이나 칼륨이 풍부하여 세포의 활성화와 신경전달에 도움이 되며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뼈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또한 비타민 B1, B2, 니아신 등이 풍부하여 산모의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좋으며, 임신 중에 산모가 먹으면 시력이 좋은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한다. 전복의 내장에는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하나 봄철에는 내장에 광과민증을 일으키는 클로로필 유도체가 함유되어 있어 내장을 먹은 후 햇볕에 닿으면 독화할 수 있으므로 날 것으로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약효 한방에서 전복은 성질이 평(平)하고 약간 서늘한 식품으로 본다. 몸에 열이 많아 자주 달아오르고 입과 목이 자주 마르거나, 어지럽고 뒷목이 당기거나, 눈이 침침하고 충혈될 때, 백내장의 우려가 있는 사람 등에게 효과적이다.

효용  전복은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 식품이다. 전복의 감칠맛은 글루탐산과 아데닌(ATP)과 같은 핵산 물질로 글리신(glycine), 베타인(betaine), 아르기닌(arginine)에 의해 단맛이 더해져 기본적인 맛을 형성한다. 특히 수산물 중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타우린(taurine)은 시력회복, 당뇨병 예방, 담석 용해, 콜레스테롤 상승억제, 심장기능 향상 효과가 있으며 전복을 찌거나 말리는 가공 과정에 이러한 기능성 성분들은 더욱 증가한다. 또한 전복에 들어있는 메티오닌(methionine), 시스테인(cysteine) 등의 항황아미노산은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하며, 비타민 A가 많아 자양·강장에 뛰어나 원기회복, 피로회복 등에 좋다.

제철과 선택법  제철은 산란기 전인 6~8월이다. 이때 채취한 전복은 콜라겐 함량이 적어 육질이 연하고, 수분이 많으며 맛성분의 함량이 가장 많은 시기다. 그 외의 지방과 아미노산 함량도 제철인 여름철이 높다. 회로 먹을 때 느끼는 오독오독한 질감은 여름철보다는 1월에 먹는 것이 좋으나 전체적인 영양성분과 기능성 성분은 단연 여름철이 최고다. 조리법에 따라 날 것으로 먹을 때는 청흑색의 단단한 수컷이 좋고, 가열처리하여 찜이나 구이로 먹을 때는 붉은색을 띠고 육질이 연한 암컷이 적합하다. 전복은 껍데기 바깥으로 불거져 나올 만큼 살이 통통하게 올라야 상품이다. 껍데기나 살에 상처나 흠집이 없어야 한다. 보통 ㎏ 단위로 판매되고 있으며 큰 것이 상품이다.

어울리는 요리  전복회, 전복죽, 전복찜, 전복구이, 게웃젓(전복 내장젓) 등이 있다. 특히 게웃젓은 제주도에서 최고의 젓갈로 대접받고 있다. 또 제주도에서만 생산되는 오분자기는 예로부터 미역국에 넣어 끓여 먹기도 하고 전골이나 찌개에 넣기도 한다.

조리 포인트  전복의 콜라겐은 오래 끓이면 젤라틴으로 변하여 부드러워지므로 음식에 따라 가열 정도를 조절해야 한다. 또한 전복의 내장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으므로 전복죽을 끓일 때 전복과 내장을 참기름에 볶아 넣어 주면 약간 쌉쌀하면서도 특이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횟감으로 먹을 때에는 사선으로 썰어야 질기지 않다.

 



/ 황 지 희 | 성신여대 박사. 일본 아베노 츠지 조리학교 졸업. ‘몸에 좋은 음식물 고르기’ ‘똑똑하게 먹는 50가지 방법’ 외 다수의 음식 서적을 펴낸 식품영양학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