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구)세상사 이모저모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고 난 뒤, 4년 안에 지구는 멸망한다.-아인슈타인

by 현상아 2008. 10. 5.

 

 

 

 

[Why] 꿀벌의 실종


CNN머니는 17일 "하겐다즈 등 굴지의 아이스크림 업체들이 꿀벌 개체 수 감소로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그 피해는 아이스크림뿐 아니라 전 식품업계로까지 번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본지 2월 20일자 보도

꿀벌들이 줄어들면서 아이스크림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 사용되는 원료들 가운데 40% 정도는 꿀벌의 수분(受粉)작용(종자식물에서 꽃가루를 암술머리에 붙이는 일)으로 생산되는데, 전 세계적으로 꿀벌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꿀벌의 실종-CCD 현상

정체불명의 원인으로 꿀벌들이 사라지는 CCD(Colony Collapse Disorder·'군집붕괴현상' 또는 '집단붕괴증후군')가 전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난해 미국 35개 주를 포함, 전 세계 4개 대륙에서 CCD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CCD는 여왕, 일벌, 수벌로 구성된 꿀벌의 무리 가운데 일벌의 수가 무더기로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CCD에 일반인들의 관심이 대대적으로 쏠린 것은 지난 2006년 말쯤이다. 미 농무부 연구청(USDA-ARS)이 2006년 후반 약 6개월 동안 약 25~40%의 꿀벌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부터다. 이 연구 결과가 알려지자 백악관과 미 의회가 대책 마련을 지시할 정도로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그 후 CCD 현상은 캐나다, 남미, 유럽, 호주 등에서 잇따라 보고됐다. 아시아 지역에서도 대만을 시작으로 중국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작년 9월 호주에서 열린 제40차 세계양봉학회에서도 이 문제가 주요 논제가 되었다.

CCD 현상은 왜 일어날까? 벌들은 원래 수명이 다하거나 병에 걸려 죽게 되면 벌통에서 멀리 나가 돌아오지 않는다. 동료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는 꿀벌의 지혜다. 그런 까닭에 벌통이나 주변에서는 벌들의 시체를 찾아보기 힘들다. CCD는 이 같은 정상적인 일벌의 감소 현상과는 확연히 다르게 일벌들이 짧은 기간 안에 사라져버리는 현상이다.

CCD의 원인으로는

▲누적된 스트레스 ▲꿀벌의 해충 ▲질병 ▲잔류 농약 및 환경오염 등이 꼽히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명쾌하게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은 상태다. 

 


세계 최대의 아몬드 생산량을 자랑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매년 2월이면 아몬드 수정을 위해 미국 내 전체 꿀벌의 절반 이상을 동원한다. 이때 벌들이 장거리 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이다. 또 지구 온난화 등 기후 변화도 온도에 민감한 꿀벌에겐 스트레스다. 꿀벌에 기생하며 체액을 빨아먹는 해충인 꿀벌응애는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해충이다. 최근에는 바이러스가 CCD의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지난해 9월 '사이언스 익스프레스'는 '이스라엘 급성마비 바이러스(IAPV)'가 CCD의 원인으로 추정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또 꿀벌은 농약의 환경안정성 평가지표 생물로 꼽힐 만큼 농약에 민감한 생물인데, 작물 개화기에 살포되는 살충제로 인해 꿀벌의 실종 현상이 나타난다는 분석도 있다.

 

◆꿀벌의 감소, 왜 문제인가

꿀벌이 생산하는 벌꿀은 자연이 주는 식량 중에서 가공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웰빙 식품'이다. 또 밀랍, 프로폴리스, 화분(花粉), 봉독 등 각종 기능성 식품은 물론 항생제 등 각종 질병 치료제도 제공한다. 국내 양봉산물 시장은 약 3500억~4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꿀벌이 인간에게 주는 또 다른 혜택은 다른 데 있다. 지구 상의 식물 70%가 곤충에 의해 수정된다. 농작물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 중 반 이상을 꿀벌에 의존하고 있다. 사과 배 등 과일은 물론 가축이 먹는 알팔파 등 사료 작물도 벌들이 없으면 재배할 수 없다. 코넬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만 꿀벌이 수정하는 농산물의 증수(增收) 효과가 140억 달러에 이른다. 미 백악관과 국회가 심각하게 꿀벌 문제를 취급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아인슈타인도 꿀벌이 사라진다면 인류는 4년 안에 멸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은 농무부, 검역소, 환경청, 대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CCD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대규모 정부 예산을 지원해 원인 규명에 나서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연구 노력도 이어진다. 스위스 벌연구센터의 피터 뉴먼 박사를 중심으로 세계꿀벌실종방지협의체(The working group 'Prevention of Bee Losses)'가 구성되어 유럽 19개국, 미국, 캐나다, 중국 등이 참가하고 있다.

벌통 수 250만 개의 미국이 정부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부산한 모습인 것과 달리 벌통 수 200만 개인 한국은 아직 구체적인 상황 파악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CCD 현상에 대한 실태 파악과 원인 규명,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승환 서울대 농생명공학부 교수
입력 : 2008.02.29 14:32 / 수정 : 2008.03.02 01:24

 

아인슈타인의 꿀벌 예언

 

 

If the bee disappers from the surface of the earth 

man would have no more than four years to live

-Albert einstein

만약 꿀벌이 지구상에서 사라진다면 인류는 4년이상 살 수 없을 것이다

 

출처 : 다음 충격대예언

 

 

 

 

 

 

 

 

지구촌에서 꿀벌이 사라진다…혹시 환경재앙?
SBS | 기사입력 2008.10.04 21:20

< 8뉴스 >
< 앵커 >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고 난 뒤, 4년 안에 지구는 멸망한다.'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의 말입니다. 최근 2-3년 사이 지구촌에서 '꿀벌'이 급속도로 사라지면서, 환경 재앙은 아닌지, 여러가지 원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김도식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 기자 >
LA 북쪽에서 양봉을 하고 있는 정병호 씨.
한 때는 벌통이 천개가 넘는 대규모 양봉가였지만 지금은 100통 정도만 남았습니다.
벌이 갑자기 줄기 시작한 건 재작년 부터, 양봉 생활 55년만에 처음 겪는 일입니다.
[정병호(70)/재미동포 : 자기 집을 못찾아 오는 것 같아요. 죽으면 집 앞에서 죽을텐데 (집 앞에서) 죽지도 않고 벌이 슬슬 없어져요.]

재작년 가을 미국에서 처음 발견된, 꿀벌의 집단 폐사장애, CCD는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2년새 미국내 꿀벌의 36%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휴대전화 전자파 때문에 벌들이 집을 못찾는다는 보고도 있고 벌의 저항력을 약화시키는 바이러스 때문이라는 설도 있지만 확실한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에릭 무센/UC데이비스 양봉학 박사 : 병균이거나, 화학약품이거나, 영양 부족이거나, 뭔가 잘못된 건 틀림없는데, 그게 뭐냐 이거죠.]

벌이 줄어들면 사과나 아몬드 같은 화분 매개로 하는 농산물 생산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고 그런 현상은 벌써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의 아몬드 농장주들은 올 봄 꿀벌 130만 마리를 수입해 농장에 풀어야만 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농산물 값이 올라가고, 심하면 식량 위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지구촌 농산물의 3분의 1이 벌과 같은 곤충의 화분 매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양식되는 꿀벌 뿐 아니라 자연 상태의 뒝벌, 그리고 나비와 딱정벌레, 심지어 조류까지 집단 폐사하는 것으로 관찰돼 또다른 환경 재앙이 아니냐는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도식 doskim@sbs.co.kr

저작권자 SBS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생활리듬 및] - 바보 만들기에 앞장서는 부모들 (강추!)
[지구촌사회 및] - 쌈채소가 중국농약으로 오염되어 전국유통(동영상10:08)
[지구촌사회 및] - 中國産 멜라민검출제품(사진)/유통경과제품/식약청 해명자료 및...
[지구촌사회 및] - 중국 神舟7号 우주유영 생방송 화면이 조작됐다는 의혹(동영상03:14)
[다큐멘터리 및] - 지구온난화... 2070년 휴양지와 농지가 위험하다 [그린피스]
[지구촌사회 및] -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항로가 열리고..- 동영상
[지구촌사회 및] - 한승수 "지구 온난화로 부산.목포 사라질수도"
[다큐멘터리 및] - 이산화탄소 등이 원인으로 수 억명이 물 부족 예상
[지구촌사회 및] - 지구 온난화의 재앙 얼음 해일(그린랜드)- 동영상
[지구촌사회 및] - 남동유럽 폭염에 헝가리 500여명 사망 등 지구촌 기상이변

[다큐멘터리 및] - 영화 투모로우의 대해일 장면
[다큐멘터리 및] - 믿기 어려운 현상 - 러시아 과학자들이 보고한!

[지구촌사회 및] - 심각한 지구의 자연재해, 모두가 깨어나 행동을 취해야...
[지구촌사회 및] - 북극의 얼음이 모두 없어질 것이라는...
[지구촌사회 및] - 자연재해에 대한 경각심을...(사고영상)
[지구촌사회 및] - 세계최대의 인공저수지 싼샤댐
[지구촌사회 및] - 긴급사태 선포 [中 강진 대재앙] 17개 댐 균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