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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이모저모/불만제로 및

불만제로 259회 불만 품은 왕 소비자 생활백서 상세정보

by 현상아 2015. 2. 8.

 

 

 

불만제로 259회 불만 품은 왕 소비자 생활백서 상세정보

 

 

■ 스페셜 불만제로 Ⅰ- ‘불만 품은 왕’

옷부터 화장품까지... 믿었던 제품에서 배신을 당해 상처받은 불만녀(연우)의 이야기. 불만제로는 과거의 모습(드라마 ‘해를 품은 달’)을 통해 현재의 아이템을 재해석해본다.

 

▶ 옷, 화장품, 먹을거리... 무엇을 믿어야 할까?


건강과 여가가 중시되면서 시작된 아웃도어 열풍. 이에 따라 위조품도 기승을 부려 짝퉁 의류에 피해 입은 사람들의 제보가 이어졌다. 불만제로 확인 결과, 인터넷에서 판매 되는 유명 아웃도어 의류 중 38%가 가짜라는 사실! 짝퉁 아웃도어 의류 유통 실태와 제작진의 끈질긴 추적 과정이 공개된다. 바르기만 하면 피부 트러블이 없어진다는 트러블 화장품! 하지만 사용 후 오히려 염증과 여드름이 생겼다? 실험 결과 화장품 배합금지 원료인 1급 스테로이드 물질이 검출되기도 했는데...

이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믿고 먹었던 먹을거리에 대한 배신은 끝이 없었다. 금값이 된 고추 값에 따라 중국산 고춧가루를 혼합해 판매하는 상황! 중국산 고춧가루의 일부는 정상적인 세관 및 검역을 거치지 않고 밀수되고 있었는데. 불만제로가 찾아간 제조현장은 바닥에 널린 고추들이 사람들의 발에 밟혀 먼지로 가득했다! 국민 보양식 한방 삼계탕 속의 한약재가 재탕되는 충격적인 현장과 저렴한 기름치가 고가의 참치로 둔갑되는 상황까지! 불만제로에서 다시 한번 공개된다.


■ 스페셜 불만제로 Ⅱ - ‘소비자 생활백서’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법! 그 이름하야 ‘소비자생활백서’. 올바른 소비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는 불만제로, 그동안의 문제점들을 다시 살펴보고 집중 분석하여 그 해답을 제안한다.

 

▶ 공짜 좋아하다가 큰 코 다치고,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무료에 현혹되지 마라! 약국에 가면 무료로 나눠주던 공짜 드링크, 비용이 제로였던 만큼 위생관념도 제로였던 충격적인 제조현장! 담배꽁초가 떠다니던 세척수는 물론 재활용 병 속의 이물질까지. 서울 시내 21곳의 약국 중 15곳에서 나눠주던 서비스 음료, 불만제로 방송 이후 퇴출되는 자정노력을 이끌어냈다. 해마다 겨울철만 되면 꾸준히 제기되는 무료마사지에 대한 불만제보! 몇 천만 원까지 화장품 구매 강요를 당하거나 마사지를 받고 피부 트러블이 생긴 피해자도 있었다.

거짓 피부상담과 화장 솜을 재사용하기도 하는 비위생적인 마사지실 현장의 실체까지 모두 공개된다! 멀쩡하던 세탁기에서 불이 났다? 실제로 가전제품 중 화재원인 2위를 차지하는 세탁기. 물과의 접촉이 많은 만큼 위험성이 많았다. 불만제로 실험결과 세탁기는 저절로 불이 붙어 금세 불길에 휩싸였는데. 어쩌면 모든 세탁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조업체들의 철저한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가족이 마시는 더 깨끗한 물을 위해 가정에 설치하는 정수기. 물에서 발견된 정체불명의 이물질과 물때!

정수기 업체의 말로는 조미료처럼 항상 먹는 것이다? 방송 후 변화된 업체도 있었지만 위생관리가 부실한 업체들의 실태는 여전했다.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김치, 21세기 필수 가전제품이 되어버린 김치냉장고! 제대로 된 김치를 먹기 위해 마련한 김치냉장고가 이상하다? 물김치가 얼음김치가 되고, 심지어 문이 열리지 않기도 했다. 아파트 주민들이 단체로 김치냉장고를 고발했던 현장까지.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지 않도록 조심하라! 불만제로가 알려주는 ‘소비자 생활백서’의 자세한 내용이 방송에서 모두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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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도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지금,소비자들의 목소리는 그저 투정어린 불만으로 취급될뿐 , 이를 감시,고발하는 프로그램은 우리 나라에 없었다 .

진정한 풍요를 누리기 위한 소비자들의 사회적 관심이 커가고 있는 지금 이에 호응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활감시 프로그램이 절실이 필요해졌다.

불만 제로는 이런 현실에 착안, 식품과 생활안전,가격거품등 일상적인 관심사에서 소재를 발굴 , 실험과 검증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보다 안전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는 생활개선 프로젝트룰 수행하고저 한다.

21세기 소비자들을 위한 권리 대장전 !! 이것이 바로 불만 제로다.


프로그램 구성

1. 제로맨이 간다!

시민의 불만이 가장 고조되고 있는 현장으로 카메라가 직접 뛰어들어 문제점을 밀착 추적해 나간다.
시민의 제보, 내부 고발자, MC를 프로그램에 적극 활용하고, 몰카와 잠입취재, CCTV 등의 다양한 취재방법을 통해 현장감 있는 화면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한다.

2. 실험 카메라

수동적으로 쓰고 받기만 했던 상품과 서비스들,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치명적 문제점을 찾아 실험과 분석을 통해 생활 속 위험요소를 집중조명하고, 시청자들에게 대안을 제시한다.
기존 시사 프로그램이 담아내지 못한 21세기형 생활 밀착형 고발코너!

3. 소비자가 기가 막혀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부터 식품 안에 들어있는 어이없는 이물질 등 소비자들이 마주치는 작지만 기가 막힌 생활 속 불편들을 소비자들의 목소리로 직접 들어보는 코너, 불만 호소 후 기업들의 대응 태도까지 Follow Up, 변화와 개선을 유도한다.


출처 : MBC 불만제로 다시보기 :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vod/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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