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컴퓨터·인터넷 및

[스크랩] 스마트폰 사용방법

by 현상아 2017. 6. 4.


스마트폰 사용방법

애플리케이션이란?

애플리케이션은 운영체제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어플" 이나 ""으로 줄여 말하기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화면에 네모난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자신이 사용하고 싶을 때 가벼운 터치한번으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념 이해

일반전화와 다르게 스마트폰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애플리케이션(어플)입니다.

스마트폰 어플은 PC의 바탕화면 아이콘과 비슷합니다. 그것을 터치 하면 곧바로 웹에 연결되어 원하는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정보로는 날씨,지도,뉴스,게임, 소설,네트워크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필요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면됩니다.

 

앱은 무료와 유료로 구분됩니다. 대부분 무료 앱을 사용하지만, 유료 앱의 경우 가격이 다양하며 구입하게 되면 매월 통신비나 신용카드로 결제합니다.

 

애플사의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스마트폰에 있는 "앱스토어,를 이용하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설치된 삼성, LG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화면에 있는 T스토어(SK텔레콤 운영)나 플레이 스토어(구글)에서 필요한 앱을 다운받습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만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지만. 삼성폰이나 LG폰은 통신사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T스토어", KT"올레마켓", LGU+"오즈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현재 ""의 개수는 애플사의 "앱스토어"20만개, 안드로이드의 "마켓"12만개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역 위치 정보는 지도 앱으로

지역이나 위치를 확인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지도"앱을 누른다. 지도 앱은 인공위성이 보내주는 GPS신호를 받아 현재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현 위치를 파악했다면 다음엔 검색창에 원하는 지역이나 주소를 치면 정확하게 알려 줍니다.

지도 앱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가장 많이 쓰이는 지도 앱은 네이버지도, 다음지도, 구글지도 등이 있습니다. 구글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갤럭시 시리즈 등)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고 네이버와 다음 지도는 사용자가 별도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야 합니다. 구글 지도는 전 세계에 걸친 지도 서비스가 강점입니다. 세계의 어느 곳이든 찾아 갈 수 있습니다. 그 나라 언어와 영어로 동시 표기됩니다, 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는 실시간 교통상황까지 알려줍니다.

 

행사나 집회 또는 사고로 길이 막히는 것까지도 표시해 줍니다. 또 현재 내 위치 주변에 맛집, 은행, 영화관, 대형마트 등을 알려줍니다.

 

지도 정보이 외에도 이동통신사(SK텔레콤, KT,LG유플러스)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해 줍니다. SK텔레콤의 T, KT가 제공하는 "올레내비", LG유플러스의 "오즈내비"가 있으며 각자 특징이 있지만 돌발 교통 정보와 수도권, 고속도로 CCTV정보 등이 폭넓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인기 비결 'Wi-Fi(와이 파이)

"와이파이"는 무선인터엣 접속장치(일종의 안테나)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 할 수 있는 근거리 이동 통신망입니다.

인터넷을 마음껏 사용 할 수 있는 "와이파이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만나 수다를 떠는 커피솝, 한가하게 산책을 할 수 있는 청계천, 쇼핑을 즐기는 백화점에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화면에 안테나 표시가 상단에 뜨면 와이파이존입니다. 지하철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돈을 지불하는 데이터 요금이 부과 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앱

주변 사람들은 어떤 앱을 주로 사용하고 있을까요?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이 카카오톡입니다. 포털사이트 다음과 합병하여 다음카카오라고도 합니다.

 

카카오톡은 채팅 뿐만아니라 여러 가지 카카오페이, 카카오스타일, 카카오TV, 웹툰까지도 함께제공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택시등을 서비스해 줍니다. “카카오톡앱을 다운받으면 전화번호부 주소록 중 카카오톡을 쓰는 사람들이 자동으로 친구목록에 나옵니다. 목록에서 대화 하고 싶은 친구의 이름을 누르고 11 채팅 상대방을 누른 후 오른쪽 위의 "친구추가"를 한번 더 누르고 대화 상대를 추가하면 됩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영상통화까지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와이파이로 통화를 했을 경우입니다.

 

 

140자로 대화하는 트위터

지난 2010년부터 전세계를 뒤흔들었던 단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였습니다.

 

- SNS(소설 네트워크 서비스)?

인터넷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연락을 주고 받으며 정보를 공유하는 거미줄 형태의

서비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SNS는 싸이월드이며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발해짐에 따라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소설네트워크서비스는 웹상에서 친구, 선후배 동료,지인과의 인맥관계를 강화시키는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를 간단히 SNS라고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트위터, 싸이월드,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5명중 3명 이상이 SNS는 트위터입니다,

트위터는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재잘거리듯이 하고 싶은 말을 그때그때140자의 짧은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트위터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트위터 첫 화면에 "지금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라고 써진 곳에 하고 싶은 말이나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 손쉬운 접근성과 전달력

덕분에 트위터를 통해 잃어버린 아이를 찾기도 하며 뉴스 속보를 TV보다 더 빠르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개인의 표현욕구가 강해지면서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SNS를 통해

공유하기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가자회견장에서나 이야기를 꺼냈던 정치인들이 요즘은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습니다

 

 

 

 

트위터 용어 설명

 

0,트윗 -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140자 이내의 글

 

0,팔로잉 - 본인이 다른 사람을 따르는 것

 

0,팔로워 - 다른 사람이 본인을 따르는 것.

 

0,타임라인 - 팔로잉한 사람들의 트윗이 보이는 곳

 

0,맞팔 - 서로 팔로잉과 팔로워을 함(서로 친구)

 

0,RT(리트윗) - 원하는 트윗을 본인의 팔로워들에게 재 전달

 

0,RM(리플멘션) - 아이디를 사용하여 답장함

 

0,DM(디엠) - 1:1로 주고 받는 쪽지, 비공개 답장

 

 

 

 

스마트폰 용어 설명

 

 

[ 루팅 : Rooting ]

 

한줄요약 : 관리자 권한 획득을 뜻합니다.

루팅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에서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반이 된 리눅스 환경에서는 모든 파일과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을 슈퍼유저(superuser)라고 하는데, 이 슈퍼유저는 루트(root)라는 계정을 사용합니다.

 

이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과 비슷한 것으로, 시스템의 전권을 가진 최고 권한의 계정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루팅은 이 루트 계정을 획득하는 것을 뜻합니다.

 

[ 언락 : Unlock ]

 

한줄요약 : 권한 해제를 뜻합니다.

 

언락이란 폰의 권한 해제를 말하는 부분입니다.

 

폰에는 사용자의 영역이 존재합니다. 윈도우(Windows)를 사용하다보면 사용자와 관리자 영역이 존재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획득한 경우에는 PC의 모든 부분을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의 영역에서 벗어나 작업을 하는 경우 권한획득이 먼저입니다. 루팅의 초기 단계이기도 하지만 가상으로 설정된 사용자영역을 벗어나기 위해 언락(Unlock)을 진행하게 되고, 언락을 해줌으로써 관리자권한을 획득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것으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듭니다

 

 

[ 수퍼유저 : Super User ]

 

한줄요약 : 시스템의 운용과 보수에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이용자 자격 뜻합니다.

 

임의의 파일을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고 컴퓨터 시스템의 운용과 보수에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이용자 자격을 갖는 관리자를 뜻합니다.

 

루팅시 수퍼유저 앱을 같이 설치하는 경우를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수퍼유저를 설치하는 목적은 관리자권한을 취득하기는 했지만 운용을 하지 못하면 결국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권한 획득 후 수퍼유저 앱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각각의 프로그램()에 취득권한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적절하게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단적인 예로 루팅을 할 경우 은행어플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은행어플의 경우 임의로 수정될 경우 그에 따른 위험성이 있기에 막아두는 경우죠~ 그래서 은행어플용 수퍼유저를 설치하여 권한획득한 부분은 은행어플실행시에는 사용자 환경인것처럼 변경하여 실행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완벽한건 없기에 실행이 안되기도 하지요 ㅋㅋㅋ)

[ 벽돌 : Hardbrick ]

 

한줄요약 : 폰이 멈춘 상태. , 오류발생으로 인한 사용할 수 없는 상태.

 

카페활동을 하다 보면 종종 "벽돌됐어요~"라는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벽돌은 시스템이상으로 인한 폰 오류로 보시면 됩니다...

 

벽돌이 되는 경우의 수는 많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벽돌이 되는 경우는 캐시로 인한 오류, 잘못된 롬 설치로 인한 오류가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벽돌이 된 경우에는 리커버리모드에 접속하여 복구를 해주거나, 툴킷 및 fastboot모드를 이용하여 복구해주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 : Rom ]

 

한줄요약 : 스마트폰의 OS(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를 뜻합니다.

 

스마트폰은 휴대용 컴퓨터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탑에는 windows, OS, 리눅스와 같이 OS가 설치되어 있어 사용자가 UI환경(그래픽아이콘)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폰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OS가 설치되어있어야 사용자가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OS는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크게 안드로이드(구글)IOS(애플)가 있으며 우분투, 파이어폭스OS, 블랙베리OS 등등이 있죠~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OS는 안드로이드 또는 IOS이며, IOS는 애플기기외에는 사용못하기에 국·내외 제조사에서 채택하는 OS는 안드로이드입니다.

스마트폰에서 OSROM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장치의 명칭때문입니다.

 

폰에도 컴퓨터와 동일하게 CPU(두뇌), RAM(휘발성 주기억장치), 저장장치(HDD) 등등 비슷한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컴퓨터의 하드디스크(HDD)의 역할을 하는게 폰의 ROM(비휘발성)입니다.

[ 커스트롬 : 커롬 : Cust Rom : Custmizing Rom ]

 

한줄요약 : 스마트폰의 변형 OS(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를 뜻합니다.

 

카페나 안드로이드에 관심을 갖다보면 젤 먼저 접하는게 커롬입니다.

 

커롬에는 대표적으로 CM(사이아노젠모드)MIUI(샤오미미유이)로 보시면 됩니다... 구글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기반으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으며, 시스템구성부터 디자인까지 기기에 특성에 맞게 변형을 합니다.. 국내기업인 삼성, 엘지, 팬택의 폰들에 사용하는 OS도 커롬의 한 종류로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디자인이나 기능을 변형하여 설계를 하지만 결국 베이스는 안드로이드 기반이기에 태생적 한계가 있습니다. 특성화된 부분은 좋을 수 있지만 양날의 검처럼 개선하지 못한 부분에서 안드로이드의 기본 틀보다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MIUI의 경우 안드로이드 커롬들 중에서 가장 하드하게 변경한 케이스인데...

 

디자인은 나쁘지 않지만 구동성능면에서는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RAM 가용량이 어마무시하죠... 3G RAM을 가지고 있는 폰에 설치하고 사용하다보면 가끔 500Mb가 남을 때가 부지기수이고 이보다 더 덜 남게되면 폰이 버벅되는 현상까지 있어 눈물을 머금고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롬에 대해서는 이 정도만 이해하시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세한 부분은 검색으로...

 

 

[ 갭스 : Gapps ]

 

한줄요약 : 구글의 기본어플을 모아 놓은 압축파일입니다.

 

커롬을 설치하다보면 ROM과 같이 설치하는 주요 파일입니다.

Gapps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용어를 분리해서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Google + Apps 의 합성어입니다.

 

, 구글 앱들 ㅋㅋㅋㅋ 쉽죠?

대부분의 커롬의 경우 구글 어플을 포함하지 않은채 개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중국롬의 경우에는 중국내에서 구글 억제정책때문에 구글에 접속도 못하고 플레이스토어를 설치 할 수 없게 되어있죠... (그래서 MIUI사용자들이 구입해서 처음 해주는게 플레이스토어 설치입니다 )

 

중국롬 뿐아니라 해외에서 작은규모로 제작되는 커롬의 경우에도 구글의 앱을 배제하고 개발합니다... 포함하고 개발할 경우 양도 굳이 ROM을 무겁게 배포할 필요성이 없는거죠.. 하지만 사용자입장에서는 플레이스토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당장 폰을 사용할 수 없으니 Gapps를 설치해주는 부분입니다 ㅎㅎ

 

Gapps에도 여러종류가 존재하는데..

 

버전별로 종류가 다르고 포함하고 있는 어플의 갯수에 따라 명칭을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레이스토어를 기본으로 그에 필요한 어플들을 정리하는데..

Pico, Nano, Micro, Mini, Full, Stock등으로 나뉩니다.

 

 

 

[ 툴킷 : Toolkit ]

 

한줄요약 : 폰의 설정및 복구를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카페에 돌아다니다 보면 여러종류의 툴킷이 존재합니다.

이 툴킷에 대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툴킷은 폰에 맞게 여러가지 설정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Rom설치부터 작은 로고변경등 여러가지 어려운 작업을 클릭 한두번에 변경할 수 있도록 명령어를 입력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보시면 이해가 가능하실것같습니다.

 

컴퓨터의 도구모음(조각모음, 정리도구, 제어판?) 같은 것입니다.

 

툴킷은 제작자마다 허용범위를 생각하고 만들기에 어디까지 지원이 되는지 먼저 확인한 다음 이용을 하시는게 편합니다.

 

 

[ 리커버리모드 : Recovery Mode ]

 

한줄요약 : 폰 자체적으로 복구을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종종 리커버리모드에 들어가서 캐시 지워주세요~ 초기화해주세요~ 라는 답변을 받으신 분들이 많을것이라 생각듭니다

 

리커버리모드에 대해 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브랜드PC를 구입해보신 분이라면 복구모드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윈도우 진입시 특정키를 눌러 복구모드 또는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오류가 난 프로그램을 지우거나, OS를 다시 설치하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폰에도 자체적으로 복구를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리커버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기능을 지원해주는 stock recovery가 있습니다.

 

단순한 기능만 지원합니다. 초기화, 캐시지우기, 프로그램설치 정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OS를 바꾸지 않는 한은 기본기능으로도 충분히 폰에 필요한 부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S를 바꾸는 등의 별도의 추가작업을 위해서는 오픈리커버리(Open Recovery)가 필요합니다.. 리커버리에 추가기능을 제공하는 일종의 변형 리커버리입니다.

 

많이 사용하시는 오픈리커버리가 TWRP, CWM, 필즈리커버리 입니다.

 

오픈리커버리의 경우 리커버리모드에서 스토리지(저장소)PC에 연결해주거나, 더 많은 삭제기능(Wipe), 설치(Install) 기능 등 OS가 없는 상태에서도 폰을 설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꼭 오픈리커버리를 설치해야 복구및 프로그래설치, OS를 설치할 수 있는건 아니기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방법보다는 폰의 문제가 발생시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기에 오픈리커버리 설치를 권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패스트부트모드 : Fastboot Mode ]

 

한줄요약 : 폰 복구를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폰이 종료된 상태에서 특정키를 눌러 진입하면 해골모양(외계인얼굴) 또는 fastboot mode라는 검은 화면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리커버리모드와는 다른 복구툴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복구하는 방법이 어려종류인데 그 중 하나의 방법이며 fastboot mode의 경우 폰에서의 작업보다는 PC를 연결하여 복구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이해하시는 편이 쉽게 와 닿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오픈리커버리가 설치된 경우라면 굳이 fastboot mode까지 진입하실 필요없지만 기본리커버리만 설치되어 있고 루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고자 할 경우는 더더욱 fastboot mode의 도움을 받으셔야 해결이 가능하십니다.

 

fastboot mode에서의 복구 방법은 윈도우의 dos모드에서 진행되기에 명령어를 직접입력하셔야 되지만 툴킷(toolkit) 과 같이 이용하신다면 클릭 몇번으로 복구가 가능해집니다.. 폰에 있는 복구방법 중 상위단계로 보시는게 맞을것같습니다.

 

 

 

[ 오딘 : Odin ]

 

한줄요약 : 삼성폰에서 주로 사용하며 복구을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딘의 경우, 삼성계열폰에서 이용되는 복구프로그램입니다.

 

접속방법은 폰이 종료된 상황에서 볼륨(-) + 홈키 + 전원키를 길게 눌러 접속을 하며 폰에는 다운로드모드(Download Mode)라는 표시가 나옵니다.

 

다른 복구툴과는 약간 다른 파일 형식을 이용합니다. 보통의 안드로이드 기기들에서는 .zip이나 .img의 확장자 파일을 이용하여 복구나 설치가 되는 반면 오딘에서는 .tar파일을 이용합니다. (tar확장자가 리눅스계열 확장자여서 그런거 같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zip으로 된 파일을 받은 경우 다시 .tar로 재압축하여 작업해야되는 경우가 종종발생합니다.

 

 

 

[ QHSUSB 복구 : QHSUSB_BULK ]

 

한줄요약 : 가장 원초적인 복구 방법입니다.

 

이복구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리커버리설치도 안되어 있고, fastboot모드도 특정 상황에 의해 문제가 발생했을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폰에 전원조차 들어오지 않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폰 내장칩셋(퀄컴칩셋)을 이용하여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복구법은 특정 프로그램과 특정 드라이버가 필요한 방법이기에 이런 복구법만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as를 맞기시는게 이 방법의 복구보다는 현실적일 수 있을 정도로 난해하고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출처  대한한울컴pc나라

출처 : 생존21 - 지진,재난,대공황,전쟁,사고로부터의 생존법
글쓴이 : 지민1004(대전)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