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세상만사

아베 전 총리의 암살 어떻게 일어났는가

by 현상아 2022. 7. 10.

아베 신조 전 총리(67)가 8일 오전 11시 반쯤 나라시 역 앞에서 쏘였다. 반송처 나라현립의과대학 부속병원은 오후 5시 3분 사망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10일 투표될 참원선을 위해 응원연설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용의자는 배후에서 가까워져 수제 총을 발포했다고 한다.

사건 발생부터 아베 씨의 시신이 도쿄의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흐름을 되돌아 본다.

나라시의 긴테쓰・야마토 사이다이지역의 북쪽 출구에서 약 50미터의 교차로 내에, 가드 레일로 둘러싸인 일각이 있어, 아베 전 총리는 거기서 자민당의 현직 참의원 의원, 사토 케이씨의 응원 연설을 하고 있었다.

자민당 관계자의 박수를 받으면서 연설대에 오르는 아베씨는, 배후에 있는 남성에게는 눈치채지 못한 모습이었고, 젊어 보이는 남성은 캐주얼한 복장으로 검은 가방을 비스듬하게 하고 있었다.

아베씨의 연설이 시작되어 몇 분 후, 이 남성이 앞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는 것이 현지 영상으로 보인다. 오전 11시 반쯤 파열음이 두 번 울려 퍼져 아베 씨는 땅에 쓰러진다. 출혈하고 있는 것이 현장 사진 등에서도 알 수 있다.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몸을 엎드리는 가운데 조금 떨어진 곳에서 정장 차림의 SP들이 남자를 잡았다. 남자는 도망치려고 하지 않았다고 한다. 경찰이 남자를 경찰차량에 올려 연행했다.

주위의 의료 기관으로부터 달려온 의사나, 구급대가 응급 처치를 한 후, 구급차가 아베씨를 반송. 게다가 닥터헬기에서 나라현립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옮겨졌다. 보도에 따르면, 쏜 직후 아베씨는 대화를 할 수 있었지만, 곧 의식을 잃었다고 한다.

병원 도착 시에는 심폐정지 상태였다. 의사단은 수혈을 반복하고 지혈 수술을 하고 소생을 시도하지만 오후 5시 3분에 사망을 확인했다.

담당 의사에 따르면 목 두 곳에 총탄에 의한 상처가 있었다. 상처는 심장까지 도달해 심장에 큰 구멍이 열려 있었다고 한다. 지혈 수술을 했지만 대량의 출혈이 있었고 사인은 실혈사였다고 한다. 수술 중에는 체내에 총탄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나라현경은 9일 오전 아베씨의 사법해부 결과를 발표했다. 좌상완에서 들어간 총탄 1발이 좌우 쇄골하에 있는 동맥을 다친 것이 치명상이었다고 한다.

수제 무기

사건을 목격한 사람들에 따르면, 잡힌 남자는 큰 총과 같은 것을 가지고, 아베 씨의 배후에서 2회 발포했다고 한다.

경찰은 현장에서 이 수제총을 압수했다. 일본에서는 총도법에 의해 총 구입은 엄격히 제한되고 있다.

나라현경은, 용의자의 이름을 나라시 거주의 야마가미 테츠야 용의자(41)라고 발표했다.

조사에 대해 "아베 전 총리의 정치 신조에 대한 원한이 아니다", "특정 단체에 원한이 있고, 아베 전 총리와 단체가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범행에 이르렀다"고 진술했다. 라고 한다.

용의자는 전해상자위대원으로 2020년 10월부터 올 5월까지 파견사원으로 교토부내 공장에서 일하고 있었다.

동기는

복수의 보도에 의하면 , 용의자는 나라현경의 조사에, 특정의 종교 단체의 이름을 들고 「원한 마음이 있었다. 단체의 톱을 노릴 생각이었다」라고 진술해, 어머니가 그 종교 단체에 입신해, 다액의 기부를 했기 때문에 집이 파산했다고도 이야기하고 있다고 한다. 단체에 대한 원한을 계기로 단체에 가깝다고 생각한 아베씨를 습격의 대상으로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나라현경은 같은 날 저녁, 나라시내에 있는 용의자의 자택 맨션을 가택 수색. 기동대나 폭발물 처리차가 출동했다. 오후 9시 반이 지나면 용의자 집에서 폭발물이 발견됐다며 경찰관이 거주자들에게 피난을 호소했다. 용의자 집에서 복수의 수제총이나 폭발물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아베씨가 응원 연설 때문에 현지에 들어가는 것을 용의자가 어떻게 알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자민당 나라현련에 따르면 아베 씨의 응원 연설은 전날 7일 저녁에 정해져 일반에 대한 주지는 하지 않았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용의자는 “홈페이지에서 아베 씨의 연설을 알았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경비에 문제」라고 현 경본부장

나라현 경의 오니즈카 유장 본부장은 9일 저녁, 현 경본부에서 기자 회견해, 「경호·경비에 관한 문제가 있었던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사죄.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 조속히 확인하고 구체적인 책의 재검토를 도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도 말했다. 본부장은 때때로 눈물을 흘릴 것 같은 모습을 보였다.

아베씨의 시신을 태운 차는 9일 오후 1시 반 지나 도내에 있는 집에 도착했다. 아내의 쇼에씨가 나라의 병원에서 동승한 차를, 집 앞에서 복수의 자민당 관계자가 마중했다.

아베씨의 현지·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시의 사무소는, 아베씨의 통야가 11일에, 장례가 12일에 집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BBC NEW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