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스펀지 제로

페러다임의 개념

by 현상아 2006. 11. 3.



또한 ‘관점 ’ 혹은 ‘과학적 대상파악의 방법 ’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새로운 패러다임 , 즉 ‘뉴패러다임 ’은 기존의 패러다임과 달리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사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람중심 패러다임'에서는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준이 '사람'이 되며 사람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사고와 행위가 이루어집니다.
사람중심 패러다임의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OLD PARADIGM (물적자원중심) NEW PARADIGM (사람중심)
가치창출의 원천 유형자산, 물적자원 무형자산, 사람
가치판단의 기준 투입자원 최소화 부가가치 최대화
경쟁력 확보방안 규모의 경쟁, 저인건비 지식자산의 창출, 축적, 공유
학습에 대한 인식 소수 핵심인재의 육성 및 활용
학습과 업무를 별도로 구분
모든근로자의 육성 및 활용
학습을 업무의 일부로 인식


지식과 창의력은 일만을 열심히 한다고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 모든 사람들은 평생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하며 ,
일과 삶이 균형 (Work-Life Balance)을 이룰 수 있도록 생활하여야 합니다 .
이러한 균형잡힌 생활이 지식과 창의력의 기반이 되어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