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별미 및

진한 깊은맛......뚝베기 요리

by 현상아 2007. 2. 20.

끓이면 맛이 더 깊어져요! 할머니 손맛 담긴 뚝배기 한 그릇


보글보글 뚝배기에 담긴 음식이 불에서 끓고 있는 소리는 듣는 것만으로도 빈 속이 따뜻해져 오는 걸 느낄 수 있다. 그냥 냄비에 만드는 것 보다 진~한 맛이 우러나 고향까지 느낄 수 있는 뚝배기 요리, 솜씨 좋기로 소문난 할머니들께 직접 배워보자. 
 

대전의 할머니가 만든   
콩비지 뚝배기
재료
흰콩 1컵, 돼지고기 200g, 배추김치 1/2포기, 대파 1대,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진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식용유 2큰술, 물3컵, 양념장(진간장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흰콩은 충분히 불려 껍질을 벗긴 다음 믹서기에 간다.
2. 돼지고기는 도톰하게 썰어 다진파, 다진마늘, 다진생강, 진간장,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3. 배추김치는 물에 씻어 꼭 짠 다음 송송 썰어 볼에 넣고 다진 마늘과 참기름을 넣어 무친다. 
4. 뚝배기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와 배추김치를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
5. ④에 새우젓을 넣은 후 고기가 익으면 갈아놓은 콩과 파를 넣고 좀 더 끊인다. 

할머니 포인트!
“간을 할 때 소금말고 새우젓을 넣으면 비지의 구수한 맛이 살아나 더욱 맛갈스러워 진단다.”
 
 
 
 
 
 
충청도식 갈비 비지찌개
재료
흰콩 ½컵, 돼지갈비 200g, 우거지 150g, 대파 1대, 갈비양념(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1컵, 붉은 고추 약간, 소금·후춧가루· 들깨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불린 흰콩은 삶아 껍질을 벗겨 씻어둔다. 믹서에 삶은 콩과 물을 약간 넣고 되직하게 간다.
2 우거지는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송송 썬다.
3 대파는 굵고 어슷하게 썬다.
4 돼지갈비는 적당하게 썰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낸 후 잔칼집을 넣어준다. 여기에 준비한 갈비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재워둔다.
5 냄비에 양념한 돼지갈비와 우거지를 넣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잠시 끓인다.
6 돼지갈비가 어느 정도 익으면 ①의 콩비지를 넣어 끓이다가 다진 마늘과 대파, 채썬 붉은 고추를 넣고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뿌린다.

 
 
 
 
 
천안의 할머니가 만든
당면불고기 뚝배기
 
재료
당면100g, 쇠고기 200g, 표고버섯 3개, 양파 1/2개, 대파1대, 당근 1/2개, 쑥갓 조금, 청·홍  고추1개씩, 육수3컵, 들기름 2 큰술, 소금·후추 약간 씩,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다진마늘 1큰술씩, 청주1큰술, 깨소금·후추가루 약간 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당면은 따뜻한 물에 담구어 두고, 표고버섯은 길게 채 썬다.
2.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와 당근은 얇게 채 썬다.
3. 불고기 양념은 준비한 분량으로 만들어 고루 저며준다.
4. 소고기는 물에 담구어 핏물을 빼고 ③의 양념에 재워둔다.
5. 뚝배기에 들기름을 넣고 야채와 고기를 달달 볶아준다.
6. ⑤에 육수를 붓고 불린 당면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팔팔 끓여준다.

할머니 포인트!
“고기를 볶을 때 식용유 말고 들기름을 넣어. 고기의 누린내가 없어지고 고기가 씹히는 맛이 부드러워지지.”
 
 
 
 
 
 

충주의 할머니가 만든
해물 뚝배기
 
재료
새우 6마리, 조갯살 30g, 오징어1/2마리, 호박 1/2개, 대파1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2큰술, 소금 약간, 방아잎 ?장

이렇게 만드세요!
1. 새우는 껍질 채 깨끗이 씻어 두고, 조갯살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2. 호박은 반달썰기를 하고, 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방아 잎은 잎만 때어내어 깨끗이 씻는다.
4. 뚝배기에 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팔팔 끊이다가 손질한 해물과 야채를 넣어 끊인다.
5. 찌개가 익기 시작하면 고춧가루를 풀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마저 익힌다.

할머니 포인트!
“코를 톡 쏘는 강한 향의 방아 잎을 넣는데, 해물의 비린내를 없애고 시원한 느낌만 나게하는 비법이야.”
 
 
 
 
 
 

일원동의 할머니가 만든
콩나물 된장 뚝배기
 
재료
모시조개 100g, 콩나물 40g, 두부    1/2모, 양파 ¼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된장 2큰술, 멸치국물 1½컵,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 시킨 다음 비벼 씻어서 건진다.
2. 콩나물은 긴 꼬리만 잘라내어 씻고, 양파는 채 썰어둔다.
3.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두부는 듬성듬성 썬다.
4. 뚝배기에 멸치국물을 붓고 된장을 체에 걸러 푼다.
5. 모시조개,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조개 입이 벌어지면 양파를 넣는다.
6. 해물이 익으면 다진 마늘과 생강, 대파, 고추, 두부를 넣고 뚜껑을 열어 끓인다.

할머니 포인트!
“다진 생강을 넣고 뚝배기 뚜껑을 열고 끓이면 콩나물 비린내가 없어져 시원하면서도 구수한 된장찌개 맛이 난단다.”

 
 
 
 
 
 
 
-레이디경향  에서-

                                                                 Good Actual Condit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