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별미 및

전골 요리의 모든 것

by 현상아 2007. 4. 12.

우럭매운탕
준비할 재료
우럭 1마리, 무 100g, 양파 ½개, 표고버섯 2개, 만가닥버섯 1송이,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약간,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멸치다시마물 3컵, 미나리 50g, 쑥갓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우럭은 비늘을 말끔히 긁어내고 지느러미와 내장을 뗀 다음 깨끗이 씻어 토막을 낸다.
② 무는 3~4mm 두께로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③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굵직하게 채썰고 만가닥버섯은 기둥을 잘라 가닥을 분리한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⑤ 냄비에 나박 썬 무를 넣고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양념장을 풀고 끓으면 우럭을 넣어 끓인다.
⑥ 우럭이 익으면 고추, 양파, 버섯, 미나리를 넣어 더 끓인다. 맛이 어우러지면 대파, 쑥갓을 넣고 살짝 끓여서 낸다.
 



낙지전골
준비할 재료
낙지 2마리, 낙지양념(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소금 약간씩), 느타리버섯 150g, 쇠고기 80g, 고기양념(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2작은술, 깨소금·참기름·설탕·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미나리 100g, 불린 표고버섯 5개, 양파 ½개, 붉은 고추 2개, 쑥갓 300g, 육수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낙지는 머리에 칼집을 넣어 먹통이 터지지 않게 손끝으로 살짝 잡아 뗀 다음 소금으로 빡빡 문질러 씻어 5cm 길이로 자르고 머리도 같은 크기로 자른 후 양념하여 10분 정도 재어둔다.
②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짠다.
③ 쇠고기는 채썰어 고기양념에 무친다.
④ 미나리는 줄기만 준비하여 5cm 길이로 썬다. 불린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채썬다.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⑤ 고추는 씨를 뺀 후 채로 썰고, 쑥갓은 깨끗이 손질하여 5~6cm 길이로 다듬어놓는다.
⑥ 육수에 국간장, 소금, 설탕,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다.
⑦ 전골냄비에 양념한 쇠고기와 양파를 깔고 낙지를 얹은 다음 야채를 돌려 담는다.
⑧ 간을 맞추어놓은 육수를 붓고 15분 정도 끓인다.
 



오징어찌개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다진 돼지고기 100g, 생강즙 ½큰술, 청주 1작은술, 무 ¼개, 배춧잎 3장, 두부 ⅓모, 대파 ¼대,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육수 3컵, 고추장 ⅓컵,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생강·소금·식용유·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오징어는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한 다음 껍질을 벗기고 세로로 칼집을 넣은 다음 5cm 길이로 자른다.
② 돼지고기는 생강즙, 청주,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한다.
③ 무, 배춧잎, 두부는 2×5cm 크기로 도톰하게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④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아 익으면 육수를 붓고 고추장, 고춧가루를 덩어리지지 않도록 풀어준다.
⑤ ④가 끓으면 무와 배춧잎을 넣고 끓이다가 무가 무르게 익으면 오징어를 넣은 후 마늘, 생강을 넣는다.
⑥ 국물맛이 나면 두부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대파와 고추 썬 것을 넣고 한소끔 끓여 그릇에 담아 낸다.
 



굴순두부찌개
준비할 재료
순두부 2컵, 굴 50g, 돼지고기 50g,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모시조개 100g, 물 2½컵, 식용유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새우젓 1큰술, 어슷 썬 대파 적당량, 달걀 1개, 참기름 약간

만드는 방법
① 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돼지고기는 결대로 넓적하게 썰어 마늘, 간장, 생강, 후춧가루로 양념한다.
② 모시조개는 씻어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낸다. 조개가 입을 벌리면 국물은 면 보에 밭쳐 맑은 조개국물을 받고, 조개는 꺼낸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춧가루를 살짝 볶다가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다시 볶는다.
④ 고기가 익으면 조개국물 2컵을 붓고 푹 끓여 맛이 우러나면 순두부를 넣는다.
⑤ 살짝 끓으면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조개와 굴, 대파를 넣고 달걀을 풀어 넣은 후 불을 끄면서 참기름을 한 방울 뿌린다.
 



동태찌개
준비할 재료
동태 1마리, 무 300g, 애호박 ¼개, 두부 1모,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멸치국물 5컵, 맛술 1큰술, 고추장 1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쑥갓 약간, 고춧가루 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동태는 머리를 자른 후 지느러미와 아가미를 제거하고 먹기 좋게 3~4등분으로 썰어둔다.
② 무와 애호박, 두부는 도톰하게 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③ 멸치국물에 맛술과 무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고추장을 풀고 동태를 넣는다.
④ ③에 생강즙, 다진 마늘, 애호박과 두부를 넣고 잠시 더 끓이다가 대파, 고추, 쑥갓을 넣고 고춧가루와 소금으로 간한다.
 



쇠고기완자배추찌개
준비할 재료
다진 쇠고기 200g, 고기양념(간장 2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녹말가루 1큰술, 참기름·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배추 ¼포기, 만가닥버섯 1팩, 대파 ⅓대, 마늘 3쪽, 육수 3컵, 다진 마늘 2작은술, 식용유·고추기름·소금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다진 쇠고기는 고기양념에 골고루 무쳐 끈기 있게 반죽한 다음 지름 3cm 정도 크기의 완자를 빚는다.
② 배추는 잎을 한 장씩 뜯어 2×5cm 크기로 자른다.
③ 만가닥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놓고, 대파는 반으로 갈라 5cm 길이로 썬다. 마늘은 편으로 썬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쇠고기완자를 노릇하게 지진다.
⑤ 냄비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대파와 마늘편을 넣고 볶아 향이 돌면 육수를 부어 끓이고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한다.
⑥ 냄비의 육수가 끓어오르면 배추잎, 만가닥버섯을 고르게 안친 다음 쇠고기완자를 가지런히 얹어서 끓인다.
 



전찌개
준비할 재료
생선전·새우전 등 다양한 전 300g, 느타리버섯 60g, 생표고버섯 3개, 불린 미역 50g, 당근 ¼개, 실파 3대, 다시마물 3~4컵,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국간장 약간씩, 실고추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전은 한입 크기로 자르고,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는다.
② 생표고버섯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불린 미역은 4cm 길이로 썬다. 당근은 굵게 채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자른다.
③ 다시마물에 국간장을 넣어 연한 갈색을 낸 다음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한소끔 끓인다.
④ 전골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보기 좋게 둘러 담은 후 ③의 국물을 붓고 실고추를 얹어 끓인다.
 



스키야키
준비할 재료
샤브샤브용 쇠고기 400g, 실곤약 200g, 배추속잎 8장, 생표고버섯 5개, 양파 1개, 우엉 1대, 시금치 ½단, 숙주나물 200g, 팽이버섯 100g, 쑥갓 50g, 대파 1대, 두부 1모, 소금·식용유 약간씩, 국물재료(시판 덮밥소스 2컵, 물 3컵, 후춧가루 약간), 불린 당면 적당량, 소스(달걀 1개, 시판 쯔유 ⅔컵, 물 ⅓컵)

만드는 방법
① 실곤약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배추속잎, 생표고버섯,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고 우엉은 어슷 썬다.
② 시금치와 숙주나물·팽이버섯·쑥갓은 씻어서 한입 크기로 뜯어놓고, 대파는 어슷 썬다. 두부는 부침용으로 썰어 소금을 뿌려둔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노릇노릇 구워낸다.
④ 전골냄비에 준비한 야채와 국물재료를 넣고 중간 불로 끓이다가 쇠고기를 넣고 실곤약과 불린 당면을 넣어 소스와 곁들여 먹는다.
 



불고기당면뚝배기
준비할 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200g, 당면 100g, 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½큰술, 다진 파·마늘 1큰술씩,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표고버섯 3개, 양파 ½개, 대파채·어슷 썬 대파 약간씩, 다시마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청·홍고추채 약간, 쑥갓 2줄기

만드는 방법
① 쇠고기는 알맞은 크기로 잘라 어슷 썬 대파와 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② 당면은 따뜻한 물에 불려 건져두고, 표고버섯은 얇게 썬다. 양파는 모양대로 얇게 채썬다.
③ 뚝배기에 양파채를 깔고 불린 당면과 양념한 고기, 표고버섯을 담은 후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④ 고기가 부드럽게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위에 달걀노른자를 올린 다음 대파채, 청·홍고추채, 쑥갓을 올려 낸다.
 



편육전골
준비할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400g, 느타리버섯 100g, 불린 당면 100g, 실파 50g, 당근 60g, 참기름 1큰술, 간장 1큰술, 후춧가루·소금 약간씩, 육수 4컵,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방법
①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팔팔 끓는 물에 넣어 덩어리째 삶는다. 약간 무르다 싶게 삶아지면 식혀서 얇게 썰어 참기름과 후춧가루를 넣어 무친다. 고기 삶은 물은 기름기를 걷어내고 육수로 사용한다.
②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꼭 짠 후 참기름과 간장을 넣어 무친다. 불린 당면도 무친다.
③ 실파는 4cm 길이로 썰고, 당근도 같은 크기로 채썰어 각각 참기름, 소금으로 양념한다.
④ 전골냄비에 준비한 재료들을 순서대로 돌려 담고 육수를 넉넉히 부어 국간장과 다진 마늘로 간을 맞춰 끓인다.
 


 

 

 

'요리·별미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 뜨는 방법  (0) 2007.04.16
감성돔 회뜨는 방법  (0) 2007.04.16
삼겹살말이 만드는 방법  (0) 2007.04.09
불낙전골  (0) 2007.04.09
음식상식 50가지  (0) 2007.04.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