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구)세상사 이모저모

대한민국은 표절의 왕국이다?!

by 현상아 2007. 4. 24.

인터넷 돌아다니다가 본 충격적 동영상들... ㅡ,.ㅡ

대한민국은 표절의 왕국이다?!


한국의 표절 문화 ①


2005년1월, 일본 방송국 취재팀이 한국에 와서 행인들에게 캇파 에비센이라는 과자를 시식해 보게 하고, 이게 무슨 과자 같아요? 하고 묻자 사람들이 전부 새우깡 아니에요? 새우깡!이라고 대답하는군요...

그리고 이어지는 자료들...

한국에는 일본 과자와 제품명과 디자인이 꼭 닮은 과자들이 많은데,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지나칠 정도로 하나같이 일본 쪽에서 먼저 발매된 상품들...

캇파 에비센 1964년-새우깡 1971년, 포키 1966년-빼빼로 1983년, 송이의 산 1975년-초코송이 1984년, 포포론 1976년-홈런볼 1981년, 칼로리 메이트 1983년-칼로리 바란스 1995년...

충격적인 것은, 이 모든 제품들에 있어서 정식으로 라이선스가 판매된 적이 없다는 사실...

시민들은 다들 한국판이 오리지널이라고 믿고 있었다...

한국의 한 제과 대기업을 방문해서 들은 담당자의 이야기는 Me too 상품이라는 것은 벤치마킹에 의한 일반적인 마케팅이 아니냐는 당당한(?) 대답...

그리고 한국 야쿠르트 타구치 부사장이 말하는 오리지널 야쿠르트와 표절 상품에 대한 이야기...

결국 일본의 제과 대기업 모리나가제과가 자사의 히트 상품 하이츄를 표절하여 마이츄를 발매한 크라운제과에 대해 2004년11월, 상표권침해중지청구소송을 제기...

솔직히 말해서 너무한다고 생각한다. 마이츄 발매 이후에 하이츄 판매 신장세가 둔화되었고, 지적재산권을 확실히 행사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고 말하는 모리나가제과 담당자의 말...


한국의 표절 문화 ②

이 동영상은 일본의 한 개인이 편집해서 만든 것 같은데...

처음에는 한국의 미신 등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다가 1분30초 부근부터 일본 상품을 표절한 한국 상품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개인이 만든 거라 그런지 좀 억지스러운 부분들도 있지만, 반박하기 어려운 것들도 다수 나옵니다.

굳이 번역이 필요할 것 같진 않지만, 맨 끝에 나오는 자막 부분만 번역해서 붙여 봅니다.

대한민국!

자국에서 개발, 생산할 수 있어야 대국의 반열에 들 수 있는 것 아닐까요?

특허, 저작권 등을 무시하는 나라는 영원히 경제대국, 문화대국의 반열에 들 수 없습니다.

다음에는 일본열도 자체를 베낄 겁니까?


한국의 표절 프로그램


한국의 솔로몬의 선택이 일본의 쿄레츠(行列)을 표절한 프로그램이라는 비교 방송...

이것도 뭐 굳이 해석할 필요도 없을 듯 ㅡ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