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그로 (bouguereau, william-adolphe) [1825.11.30.~1905.8.19]
프랑스의 화가.
1825년 라 로셸(la rochelle)에서 출생했다. 1843년부터 1850년까지 에콜데보자르에서 공부했으며 피코(picot)의 문하에서 작업했다. 50년 동안 매년 파리 살롱전에 작품을 꾸준히 출품했다. 인상주의 화가의 작품은 완성하지 않은 스케치에 불과한 것이라고 하여 살롱에 전시되는 것에 반대 입장을 표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그의 작품은 새로운 조명을 받으며 1984년 파리와 몬트리올 등지에서 주요 회고전이 열리기도 했다.
19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대부분의 작가와 마찬가지로 그도 형식과 기법면에서 매우 엄격하고 신중했으며 고전주의적인 조각과 회화를 깊이 있게 탐구했다. 또한 자신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완전하게 익힌 다음에야 작업에 착수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성 세실리아》(순교자의 승리, 1855), 《필로메나와 프록네》(1861), 《바커스의 청년시대》(1885), 《산의 님프들》(1902) 등이 있다
William-Adolphe Bouguereau
1825. 11. 30 프랑스 라로셸~1905. 8. 19 라로셸.
프랑스의 화가.
9세기 후반 프랑스의 아카데미 회화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했다. 1846년 프랑스 국립미술학교에 들어갔으며 1850년 '로마상'을 탔다. 4년 동안 이탈리아에서 공부한 뒤 프랑스에 돌아와 신화와 알레고리를 그린 그림들로 크게 인기를 끌었는데, 오늘날에는 오히려 그의 초상화들이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작품의 특징은 매우 정교하고 나무랄 데 없는 사실적 표현과 감상적인 주제 해석이다. 활동을 계속하여 1860~70년대에 많은 상을 받았으며 수십 년 동안 '살롱전'에 정기적으로 작품을 전시했고 한동안 당대의 가장 유명한 프랑스 화가가 되었다. 그는 회화에서 정통성을 주장하며 '살롱전'에서 인상파를 비롯한 실험적인 화가들의 작품을 몰아내는 데 앞장섰다. 후기에는 파리의 여러 교회를 장식했으며 라파엘 전파의 양식으로 종교화를 그렸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에도 폭넓은 영향을 미쳤다. 1876년 '미술 아카데미'의 회원이 되었다. 현대의 비평가들은 부그로를 독창적 시각과 기법상의 대담성을 갖지 못하고 매끈하고 판에 박힌 인간의 모습을 그린 화가로 평가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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