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IT. 과학 및

Printable Electronics용 도전성 은(Ag)잉크 시장

by 현상아 2007. 6. 9.



 

Printable Electronics용 도전성 은(Ag)잉크 시장수요 2014년까지 12억 달러


 미국 NanoMarkets, LC에 의하면 Printable Electronics 제조에 사용되는 도전성 은(Ag)잉크 시장의 출하액은 2014년까지 12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2007년 출하액수는 1억 7600만 달러였다. 


 크기가 나노미터 정도인 나노입자로 된 도전성 Ag잉크는 고열처리 필요성이 없고 사용재료를 줄이는 것으로 앞으로 Printable Electronics의 가격을 내릴 것이라고 한다. 나노입자의 도전성 Ag잉크는 인쇄나 경화가 저온으로 되므로 일반적으로 열처리에 약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많은 Flexible 기판에 사용하는데 적합하다. NanoMarkets사에 의하면 나노입자의 도전성 Ag잉크 시장은 2014년까지 8억 4400만 달러를 예상한다. 


 현재, 도전성 Ag잉크 중 95%는 기존의 스크린 인쇄로 프린트 회로 기판, 자동차용 히터, EMI 차단용 필름 등의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용도의 이용은 2014년까지 시장의 20% 정도로 감소될 것으로 NanoMarkets사는 예측한다. 대신에 증가하는 것이, 현재는 매우 적은 RFID에 사용이다. 2014년에는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도전성 Ag잉크는  RFID 안테나 재료의 하나이다. 인쇄기술을 사용하는 RFID태그 생산은 식품 패키지와 같은 제품으로 대량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RFID태그 가격을 내리는데 유력한 방법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도전성 Ag잉크는 스크린 인쇄에 사용되어 왔다. 잉크젯 장치를 사용하면 스크린 인쇄보다 재료의 낭비를 줄여, 보다 세밀한 패턴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잉크젯 장치의 도전성 Ag잉크 이용이 증가된다고 한다. 

 

 2014년까지 잉크젯 장치용 도전성 Ag잉크 시장은 4억 400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또, Flexo 인쇄와 Gravure 인쇄용 잉크 시장도 확대되어 2014년에는 3억 9800만 달러가 될 전망이다. 


 NanoMarkets사는 향후 대기업 화학제품 메이커나 재료 메이커가 협업이나 지적소유권을 통한 사업참가를 목표로 소규모 재료 메이커나 잉크 메이커에 투자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예측한다. 최근의 미국 National Starch and Chemical Company와 미국 Air Products and Chemicals, Inc.등에 의한 투자를 예로 들고 있다.


<출처> Nikkei Electronics(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