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및

변비 해소 다이어트의 모든 것.

by 현상아 2007. 8. 17.
볼록한 아랫배, 거친 피부가 고민이세요?
개운하게~ 변비 잡는 다이어트

아침마다 화장실에서 끙끙~ 힘들게 노력하지만,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는 변비. 굶어도 빠지지 않는 볼록한 아랫배와 까칠한 피부 때문에 고민이라면 지금 당장 변비부터 해결해 보자. 요요현상도 없고, 고운 피부는 덤으로 얻는 일석이조, 변비 해소 다이어트의 모든 것.

아줌마가 되면서 더 심해진 변비 원인이 뭘까?

운동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아줌마가 되면서 아랫배가 나오고 변비가 생겼다면 그 원인은 역시 운동 부족. 특히 배 주변은 따로 운동을 하지 않으면 움직임이 적은 부위다. 아이를 낳은 주부들은
요통이 심해 허리를 움직이려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신진대사가 나빠졌다

주부들에게 많은 하반신 냉증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냉증은
혈액순환과 임파선의 대사를 방해해, 소화흡수력을 떨어뜨리고, 그 결과노폐물이 쌓여 가스가 차게 되고 변비가 생긴다.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주부들 중에는 임신중 불어난 살을 빼기 위해 무조건 굶는 사람이 있다. 갑자기 음식 섭취량을 줄이면 변의 양도 줄어 변
비가 되기 쉽다. 변비가 생기면 장에 음식물이 오랫동안 머물러 있게 되어 그만큼 장벽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살이 찐다.

섬유질이 부족하다

변비가 생기는 원인중 하나는 불규칙한 장운동 때문. 낮에 집에 혼자 있는 주 부들은 인스턴트 식품으로 대충 한끼를 때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섬유질이 부족해져 장운동이 저하되고 결국 변비를 초래한다.

원인부터 뿌리 뽑는 변비 공략법 4

식물성 섬유를 날마다 꾸준히~

우엉, 연근, 고구마, 무말랭이 등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거르지 않고 먹는다. 특히 된장은 장을 튼튼하게 하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된장찌개나 양념으로 자주 먹도록.

유산소 운동이 최고!

신진대사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을 자극하는 윗몸 일으키기와
유산소 운동이 필수. 특히 살을 빼기 위해서라면 지방을 태우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 변비 해결에 효과가 큰 유산소 운동은 빠르게 걷기. 하지만 아무리 오래 걸어도 느릿느릿 걷는다면 살을 빼는 데는 꽝! 단 30분을 걸어도 등에 땀이 밸 정도의 속도를 유지해야 지방이 효과적으로 연소된다.

취침 전 15분씩 경락 마사지를 한다

만성변비거나 아랫배가 나올 정도로 가스가 차 있는 경우는 식품에 의존하기 전에 우선 신진대사를 좋게 해서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좋은 것이
경락 마사지. 잠들기 전 15분씩 꾸준히 하면 지방분해와 부기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탄력 있는 몸매로 가꿀 수 있다.

만성변비에 효과적인 죽염수 한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변비에 좋은 요구르트나 찬물을 한잔 마시고 변기에 앉는 배변 습관을 들인다. 만성변비인 경우는 맹물보다는 죽염수를 마시도록. 공복에 생수 1컵에 죽염 1작은술을 타서 마시면 몸속의 숙변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다. 15일 정도 꾸준히 마시면 장운동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변비가 해결되는 것은 물론 피부 트러블도 줄어든다.

변비 해결과 날씬한 몸매를 위한 식습관

차로 노폐물을 쏙쏙~ 뺀다

따뜻한 물은 체내의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찬물과 달리 체내의 온도와 비슷하기 때문에 배탈 날 염려도 없고, 커피나 홍차처럼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몸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맹물 먹기가 싫증난다면 입맛에 맞는 허브를 조금 넣고 우려 마시는 것도 좋다.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는 허브차로는 로즈마리, 라벤더, 카모마일 등이 있다. 녹차나 두충차도 이뇨작용이 뛰어나 변비와
부종으로 아랫배가 나온 사람에게 그만이다.

야채와 해조류를 듬뿍 먹는다

평소 야채와 해조류처럼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드는 섬유질 식품을 많이 먹는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 갑자기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장에서 소화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일시적으로 변비가 생기면서 가스가 찰 수 있으므로 이때는 섬유질과 함께 물도 충분히 마시도록 한다.

하루 한개씩, 사과 먹기

다른 과일에 비해 칼륨과 칼슘이 풍부한 사과. 특히 사과 속의 펙틴은 장을 자극해서 변비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몸에 좋은 잡곡을 섞어 먹는다

매일 먹는 밥에 보리나 현미, 콩, 수수 등의 잡곡을 섞어 먹는다. 흰쌀에 부족한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섬유질도 풍부해 따로 변비약을 먹지 않아도 변비를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다.

건강까지 챙겨주는 생활 속 변비 해소 운동

게을러질 때마다 훌라후프 돌리기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훌라후프를 돌려보자. 복근을 자극해 허리가 가늘어지고, 장운동에도 도움이 된다. 허리를 반듯하게 펴고 배와 엉덩이에 힘을 주어 집어넣는 기분으로 자세를 잡는다. 양손을 수평으로 뻗고 다리는 어깨 넓이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돌리면 다이어트 효과는 200%.

뱃살의 특효약, 윗몸 일으키기

복근운동을 꾸준히 하면 복부와 허리 근육이 발달해 대장의 기능이 활발해진다. 또 배 주변의 처진 살들이 근육으로 바뀌어 몸에 탄력이 생기고, 기초신진대사율이 높아져 쉽게 살이 빠지는 체질로 바뀐다. 복근운동으로 효과가 큰 것이 바로 윗몸 일으키기. 배 근육을 가볍게 긴장시킨 상태로 천천히 반복한다.

빠르게 걷기로 장을 튼튼하게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한다. 걷기로 살을 빼려면 숨을 헉헉 내쉴 정도로 빠르게 걸어야 하고, 체지방은 운동을 시작한 후 15분 정도 지난 뒤부터 타들어가므로 15~20분 이상 걸어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돈 한푼 안 들이고도 효과는 200%, 경락 마사지

변의를 유도하는 마사지법

아침에 변기에 앉았을 때 변의를 유도하는 마사지를 한다. 두 손을 비벼 열을 낸 후 오른손으로 왼쪽 손목을 잡고 왼쪽 손바닥을 펴서 시계 방향으로 돌리며 배를 문질러준다. 따뜻한 느낌이 들 때까지 계속 문지르는 것이 포인트.

소화기를 튼튼하게~ 지압 마사지

몸속의 내장이 튼튼해져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드는 지압 마사지를 꾸준히 한다. 내장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면 근육이 처지지 않아 뱃살이 들어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①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다음 보디 로션이나 오일을 바른 배꼽 주변을 주물러준다.
② 몸이 심하게 찰 때는 배 주변을 드라이어로 따뜻하게 한 다음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더 커진다.
③ 배꼽 옆 좌우 4cm 정도 되는 곳에 있는 천추는 위장의 활동을 조절하는 급소다. 이곳을 누르면 소화기관이 튼튼해지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검지로 살짝 내장을 누르듯이 지압한다.

마사지와 함께 복식호흡

배를 마사지한 다음 복식호흡을 하면
변비를 해소하고 뱃살을 빼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배를 부풀렸다 다시 집어넣고 하는 식으로 배에 힘을 주는 복식호흡을 의식적으로 반복하면 볼록 나온 아랫배가 들어간다. 또 폐 구석구석까지 산소가 들어가면서 혈액순환도 좋아져 몸 전체가 건강해진다. 숨을 들이쉴 때는 코로, 가슴을 부풀린다는 느낌으로 한다. 반대로 숨을 내쉴 때는 배를 밀어 넣으면서 천천히 내쉰다.

시원한 배변 습관

변의를 느꼈을 땐 참지 말고 화장실로~

변의를 참으면 장내에서 변이 굳어지면서 장운동이 둔화되어 변비가 생긴다. 때문에 변의를 느꼈을 땐 바로 화장실에 가도록 한다. 또 억지로 변을 보기 위해 신문이나 책을 읽으며 오랫동안 앉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 역시
항문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변비약보다 효과 빠른 천연 식품
 
초콩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단백질과 칼슘, 섬유질 등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풍부한 식품. 또 식초는 각종 영양소를 몸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줄 뿐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콩을 식초에 담가 초콩으로 만들어 먹으면 숙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초콩 만드는 법
① 콩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소독한 병에 넣는다.
② 콩의 2배 정도로 식초를 붓고 뚜껑을 덮어 열흘 정도 발효시킨다.
③ 식후 10알씩 발효된 콩을 꺼내 먹는다.

아침에 신선한 물 한잔

정상 대변은 70%가 수분이지만 변비가 되면 50%까지 낮아지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변을 보기가 쉬워진다. 특히 잠자는 동안에도 신진대사가 이루어져 탈수현상이 일어나므로 아침에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변이 굳어진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차가운 냉수 한컵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 변비를 해결하도록.

식초꿀 바나나 주스

바나나 속의 섬유소는 소화 흡수가 되지 않고 변에 섞여 변의를 느끼게 한다. 또 식초의 산은 장을 튼튼하게 하는 꿀과 섞이면 변비 해소에 특효약이 된다. 아침에 바나나 한개를 갈아 식초 3큰술, 꿀 1큰술과 섞어 마시면 장에 쌓여 있던 음식물 찌꺼기까지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것은 물론 피부에 윤기가 생긴다.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방법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방법

콩을 하룻밤 정도 불린다. 잘 으깬 다음 꿀을 약간 넣고 얼굴과 목에 바른다.
5분 정도 후에 미지근한 물로 닦아내면 끝!

☞기미없애는 법
마늘 여섯 쪽을 곱게 다져 물 반 컵에 골고루 섞는다.
2~3일 가량 차고 어두운 곳에 두었다가
기미나 잡티가 있는 부분에 바르면 하루 하루 옅어지는 걸 느낄수 있을 것이다.

☞지친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는 방법
오이를 갈아서 부드러운 상태로 만든 다음 얼굴과 목에 바른다.
머리를쓸어 올리고 귀 뒷부분과 목 뒤쪽까지 발라준다.
지성 피부의 피지 제거에도 더할 나위없이 좋다.

☞여드름 퇴치법
무를 곱게 갈아 냉장실에 보관한다.
잠들기 전에 바르고 마사지해 주면 OK!

☞튼살 방지법
건강 식품 코너나 일부 대형 할인점에서 구할 수 있는 맥아유를 사용해 본다.
튼 살을 방지하거나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며 피부의 탄력도 유지시켜준다.
특히 임신한 여성은 배와 가슴부분에 발라주면 흉하게 트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땀구명 줄이는 법
레몬 8개에 소주 한 병을 부어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거즈에 걸러 병에 담은 뒤 냉장고에 넣어두고 아침저녁으로
발라주면 점점 줄어드는 땀구멍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흉터 없애는 방법
레팀 A는 미용에도 효과가 있지만 살이 튼 부위나 흉터에도 좋다.
얼굴용으로 처방된 레틴 A를 튼 살 부위에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한 여성들의 경우 튼 살이 14%나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다.
그밖에 피부에 난 흠을 줄여주는 재료들 오트밀/요구르트/딸기/장미 오일

☞눈가나 입가의 잔주름 없애는 법
흑설탕 반 큰술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섞는다.
얼굴에 바르고 10분 정도가 지나 스팀 타월로 닦아내면 보습 만점! 영양 만점!
입술이 텄을 때도 응용하면 좋다.

☞화이트 크림 만드는 법
기미나 햇볕에 탄자리를 옅게 만들어주는 크림을 직접 만들어보자.
레몬 한 개, 라임 한개(구하기 힘들다면 대신 오이를 사용한다)의 즙을 짠 다음
꿀 2큰술과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서(걸쭉해서 흐르지 않을 정도로) 필요한
부위에 부드럽게 마사지 해준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이렇게 해주어야 한다.

☞생기있고 예쁜 눈 만드는 법
오이를 얇게 썰어서 눈을 감고 그 위에 붙여 놓으면 쓰리거나 부은 눈이 진정된다.
얇게 썬 생감자에는 눈 밑의 그늘을 없애주는 칼륨이 들어 있다.
그리 비싸지 않은 티백(녹차나 홍차, 아무거나 좋다! 만져봤을 때 시원한 느낌이
드는 상태로 준비할 것)을 눈두덩 위에 얹는다. 여기에는 탄닌산 성분이 있기 때문에
눈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단, 탄닌산이 들어 있지 않은 허브티백은 제외한다.)
아몬드 오일은 메이크업을 지울 때도 좋고, 속눈썹을 윤기 있게 해주며
극건성 피부를 위한 모이스처라이저로도 이상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