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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 및

여성 인상파화가 모리조(Morisot) - 동영상

by 현상아 2007. 8. 25.
 
 
모리조 [Berthe Morisot 1841∼1895]

프랑스 화가. 처음에는 코로의 지도를 받았고,
뒤에 마네의 영향으로 인상파가 되었다.
1874년 마네의 동생 외젠과 결혼하여 가끔 마네를 위해 모델이 되기도 했다.
그녀의 작품은 코로의 감화를 받은 초기의 풍경화에서
인상파의 밝은 색조로 점차  바뀌어 갔다.

인상파 특유의 명쾌한 색조로 인물이 있는 풍경화 및 정물화,
인물을 배치한 실내화 등을 그렸는데, 섬세하고 미묘하며
아름다운 색채로 동료 인상파 화가들의 존경을 받았다.

작품에는 《무도회의 여인》, 여동생 에드미와 어머니를 그린
《뜰에서 뜨개질하는 여인》 등이 있다.

  

 

Theme From Summer Of '42

 
 
Marine
(The Harbor at Lorient)
 
인상주의란 원래 초기에는 초상,풍경, 실내보다 서사성이 더 중시되었고
인상주의 회화는 현대성에 대한 객관적 묘사를 구실로 여성들에게
 사회적인 역할을 규정하고 짐지우는 시각을 노정한 것도 사실입니다,
 즉 인상주의도 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이상을 만들고 고착화하는데 참여했습니다
 
 
La lecture
Reading
(The Mother and Sister of the Artist)
더우기 인상파의 중요한 속성을 드러내는 용어인 색채,섬세함,자연스러움, 매력등은
여성스러움과 관련이 되어 있었습니다, 인상파 화가들이 외양을 중시하고
시각적 감각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둔 것도 같은 성적 테두리안에 들어갔기 때문에
 여성에게 적합한 것으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La hotte (The Basket-Chair)
 
베르토 모리조는 전형적 인상파 화가로서 매혹적인 색채와 객관적 기법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녀는 마네의 동생 외젠과 결혼함으로서 당시 여성에게 비 우호적이었던 예술풍토에서
 우호적인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그러나 드가가 그녀를 인상파전에 참가시키려 했을 때,
시숙인 마네가 반대 할 정도로 여성의 사회 활동은 금기시 되던 시절이었습니다
 
 
Cache-cache
Hide-and-Seek
때문에 모리조는 마네의 제자 그룹으로 분류되는 것을 받아 들이고,
 여성을 속박하는 온갖 굴레를 받아들이고 여성의 본분을 받아들이면서
관습적으로 허용되는 테두리 안에서만 활동합니다,
커셋보다 시대적으로 앞선 탓 입니다, 그래서 그녀이 그림에서는
 뚜렷한 주의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름다운 색채, 느낌, 서정이 가득하지만
그녀의 정체성을 작품에서 규정하기가 어렵습니다,
 
 
Portrait de Mademoiselle M.T.
(Young Girl with a Parrot)
  
때문에 그녀의 주제는 가정적이고 여성적이라고 규정된 부르조아 사회의 영역인 것은 사실 입니다
 그녀의 그림은 채색의 기법을 제외하고는 당시 회화의 관행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일종의 타협인 셈입니다,
 
 
Un village
(Le village de Maurecourt)

 
모리조는 코로를 통해 " 펭튀르 클레르- 색조의 통일성" 기법을 배웠고,
야외 그림에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또 마네와 바지유, 드가를 만나서
현대적 접근방식을 택하라는 권유를 받은 후
자신의 초기작품을 전부 없애 버리고,
코로에게서 물려받은 기법조차 전부 물리쳐 버립니다,
 
 
Peasant Hanging out the Washing

 
모리조는 딸을 출산한 이후 드가의 본격적인 지원을 받아 매번 인상파전에 참여합니다,
 이때부터 비록 가정적 주제에 한정된 것이기는 하나, 드가의 잘라내기 효과, 마네의 붓놀림,
 르누아르의 유동성과 같은 남성적 요소들을 결합하기 시작합니다.
 
 
Le berceau
The Cradle
그녀 최고의 걸작 "요람"을 한번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유례를 찾아 보기 어려울 정도로 대담한 구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작가는 부드러운 필법과 은은한 색채로 다정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통 아기는 부모의 상속자로서 부모의 생식능력의 증거로서 최대한 동등한 구도를 차지하는 것이
 그때까지의 회화에서는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아기는 서앵회화에서 항상 섬세하게 모사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아기가 사실상 아무특징도 없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휘장도 어머니쪽으로만 약간 열려있고 나머지는 마치
우리의 시야에서 아기를 가리듯이 가로쳐져 있습니다.
심지어 창문 커튼도 앞쪽으로 밀려나와 어머니의 모습을 가두고 평면화 했습니다,
 
 
 
Girl
 
 
The Sisters,
 
 
 
Two Girls - Morisot
 
Two Girls
 
  
 
On the Lawn
 
  
image: Old Path at Auvers, Berthe Morisot
 
Old Path at Auv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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