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구)세상사 이모저모

[영상]노무현,설거지 반박(01:42+ 01:52)

by 현상아 2008. 5. 10.

노무현 전대통령이 쇠고기 파문과 관련해 현 정부의 이른바 설거지 발언에 대해서 양심없는 얘기라며 정면 반박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KBS가 단독으로 입수한 동영상 화면과 함께 이재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클릭하시고 화면 비율 설정한후 다운로딩

약 20여초 미만 기다리시기만 하면 됩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의 여론이 한창 높아지던 지난 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자원봉사를 하러 봉하마을에 온 지지자와 시민 90여 명에게 재임 시절 쇠고기 협상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 자신도 쇠고기 수입 자체를 거부할 순 없다고 생각했었다고 합니다.


<녹취> 노무현(전 대통령) : "완전 수입 반대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 상품이 나가는 문은 열어놓고 들어오는 것은 막는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어렵고..."


그러나 쇠고기의 안전성과 우리나라의 자존심 문제 때문에 개방을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노무현(전 대통령) : "안전성의 확률과 국가적인 체면, 자존심 그것 때문에 못 열었던 것이죠."


청와대가 지난달 29일 대변인 브리핑에서 "쇠고기 수입은 노 전 대통령이 임기 내 하겠다고 해놓고 하지 않은 것을 새 정부가 설거지한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선 불쾌감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노무현 : "저 뭐 설거지했다 이렇게 하는 건.. 그건 영 곤란.. 그거는 그 문제라면 영 양심이 없는 얘기죠. 우리가 참여 정부가 다 해놓은 거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그러는 데 뭣 좀 모르고 하는 소리 같아요."


이 동영상은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한 노사모 회원이 자신의 휴대전화로 직접 촬영한 겁니다.



 

☜ 클릭하시고 약20여초 미만 기다리시면 화면 열림다^^*

 

 

 


같은 자리에서 노 전대통령은 재임시절 한미간 쇠고기 협상,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당시엔 농림부가 완강히 반대해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다며 책임은 현정부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경호 기자입니다.



대통령 스스로도 피할 순 없다고 생각했던 쇠고기 개방을 농림부가 반대했다는 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설명입니다.


노 전 대통령은 당시 한미 쇠고기 협상과정에서 핵심 쟁점은 동물성 사료 문제였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노무현(전 대통령) :"결정적으로 싸우는 조건이 동물성 사료를 쓰지 않기로 공표만 하면은 우리는 연다 또 실행을 해야 연다 여기까지 우리가 양보하고 물러선 겁니다. 농림부가 이 문제서 양보를 하지 않아서 이게 중지돼 버렸습니다."


당시 농림부가 미국의 동물성 사료 금지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면서 협상에 제동을 걸었다는 겁니다.


노 전 대통령은 청와대와 정책라인에서 찬반 의견이 엇갈렸지만 농림부의 입장을 반영했음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녹취> 노무현(전 대통령) : "위험의 확률이 얼마만큼이냐 확률의 문제고 농림부에서 안 한다고 해서 안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쇠고기 개방의 책임은 어디까지나 현 정부에 있다고 못 박았습니다.


<녹취> 노무현(전 대통령) : "분명히 우리는 안 찍었고 거긴(현정부) 찍었습니다. 미국은 조건을 바꾸지 않았고 우리는 조건을 바꿨어요."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농림부 스스로가 지난 정부 시절 협상과정에서 내세웠던 개방 조건을 지키지 못하고 왜 입장을 바꿨는 지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KBS 뉴스

http://news.kbs.co.kr/asx/news_player2007.htm?kind=news&id=1558175&bid=0&isfull=0&url1=LzIwMDgvMDUvMDkvNjAuYXNm&url2=LzIwMDgvMDUvMDkvMzAway82MC5hc2Y=&url3=LzIwMDgvMDUvMDkvNzAway82MC5hc2Y=

 

http://news.kbs.co.kr/asx/news_player2007.htm?kind=news&id=1558176&bid=0&isfull=0&url1=LzIwMDgvMDUvMDkvNzAuYXNm&url2=LzIwMDgvMDUvMDkvMzAway83MC5hc2Y=&url3=LzIwMDgvMDUvMDkvNzAway83MC5hc2Y=

 

좋은현상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