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구)세상사 이모저모

日연구진 “일본어 뿌리는 한국어”

by 현상아 2011. 5. 6.

日연구진 “일본어 뿌리는 한국어”  
 
 2011년 05월 06일 (금) 10:26:50 정현경 기자  sevi@newscj.com 

현대 일본어가 2200년 전 한반도 출신 이주민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AFP는 5일 도쿄대학의 리 션과 하세가와 도시카즈 교수가 이와 같은 주장을 담은 논문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영국왕립학회보B(The Journal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에 실린 이 논문에 따르면 일본어는 한반도에서 일본 열도로 대대적인 이주가 이뤄진 기원전 200년쯤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일본어 가운데 오랜 기간 거의 변화가 없었던 동사, 숫자, 명사 등 단어 210개를 뽑은 뒤 59개 방언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일본어의 기원을 추적했다.

 

이번 연구는 한반도 출신 이주민들이 일본 원주민의 언어를 상당수 대체했다는 ‘일본 열도 외부유입설’과도 일치한다.

 

이에 따르면 기원전 200년 전후로 한반도 등에서 새로운 농업 기술과 도구를 갖고 건너온 이주민들이 원주민들의 농업 등 각종 생활과 언어에 큰 영향을 주었다. 멸망한 백제 유민들이 일본으로 건너갔을 때 의사소통에 큰 문제가 없었던 것도 일본어가 한반도 이주민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일본 학계에서는 일본어의 기원과 관련, 자생설과 외부 유입설이 대립하고 있으며, 자생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기원전 200년을 전후해 한반도 등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이주민이 유입된 것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쌀과 농업기술만을 전파했을 뿐 언어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말한다.[천지일보=정현경 기자] 
 

www.jasin119.ba.ro   www.corea.ba.ro    www.work119.ba.r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