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미용·패션 및

특급 미션! 매끈한 종아리 만들기

by 현상아 2007. 3. 3.

특급 미션! 매끈한 종아리 만들기

콜라병, 랩 등 온갖 방법과 수단을 다 써보아도통통한 종아리의 근육은 없어질 생각을 하지 않는다. 혹시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이 잘못된것은 아닌지 전문가의 의견으로 되짚어보았다.
 
버려라! 종아리가 발달하는 습관
하이힐은 그육을 축소시켜 다리가 날씬해 보이기도 하지만 키가 작은 사람이 신을 경우 근육이 도드라져 보일수 있다. 이상태에서 하이힐을 계속 신으면 근육이 보기 싫게 발달한다. 따라서 가능하면 신발을 자주 벗어 다리를 쉬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에 빠리 걷는 습관을 들이면 종아리가 굵어질 엄려가 없다고.

다이어트하기 전 점검하자
자신의 종아리가 근육질인지 지방질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근육질인 경우 자신의발목보다 종아리 부분이 두드러지게 굵다든지, 한쪽 다리를 지탱하고 섰을 때 흔히 알통이라 불리는 근육이 굵어져 나오면 근육질 다리다. 또 종아리 부분을 손으로 잡아봤을 때 굵기에 비해 얇게 잡히면 지방보다 근육이 발달한 경우다.

종아리 살빼기, 방법은 있다!
종아리 근육은 비복근(종아리)과 가자미근(종아리 옆쪽 근육)으로 나뉜다. 비복근은 무릎뼈에 붙어있기 때문에 무릎을 펴고 바닥에 선 상태나 계단 끝에 서서 발목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을 하면 좋고, 가자미근은 의자에 앉나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발목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을 하면 운동이 된다. 20~30회씩, 2~3세트 주 2회정도 하면 종아리 살빼는데 도움이 된다. 유산소 운동도 트레드밀(런닝머신)을 이용하면 종아리에 알통이 생갈 수 있으니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이 더 좋다. 부위별 운동만 하면 그 부위의 근육이 발달할 뿐이다. 단순히 종아리 살만 뺄수 없고 전체적인 체지방 감소를 통해 종아리 살도 같이 빠지게 하는 것이 좋다.

부기와 다리의 굵기는 비례한다
종아리 비만은 지방만이 아니라 부기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같은 자세를 취하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혈액이 아래로 머무르며 흐흠이 나빠져 다리가 붓게 된다. 또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좋지 않으면 대사가 저하돼 지방이 쌓인다. 이런 경우는 밤에 잘때 발을 쿠션이나 베개에 올려두고 자면 하체가 심장보다 높은 곳에 있기 때문에 하체에 모인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서 부기가 빠진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 기능이 튼튼해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붓는 현상이나 체지방도 줄어들게 된다.

 
체지방 축적을 예방하기 위해 부기를 빼는 것도 필수.

손을 이용하거나 발에 힘을 주어 발목을 빙글빙글 돌려준다.

발가락을 벌리면서 피곤한 발의 피로를 풀어준다. 발가락으로 가위바위보를 하듯 벌린다.


의자에 앉아 양쪽 다리를 벌리고 한쪽 손을 이용해 종아리를 잡아 위에서 쓸어내린다. 반대편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 한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벌리고 양 무릎 안쪽에 위에서 누르면서 종아리 안쪽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린다



발등부터 발의 안쪽까지 천천히 마사지하고 발의 지압점을 눌러준다.
발목에서부터 무릎을 향해 가볍게 쓸어올린다.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종아리는 혹사 당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에 대한 오해들을 풀어본다.




토끼뜀 뛰기를 한다. 종아리에 힘이 들어가 근육을 더 발달 시킨다.



압박 붕대나 랩을 이용해 종아리를 감싸준다. 가장 잘못 알고 있는 방법중 하나. 큰 효과가 없다.

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발과다리의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을 한다. 족욕은 단순히 피로를 풀어줄 뿐 날씬해지는 방법은 아니다

계단에 서서 발끝만 걸치고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발목을 이용해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운동후 꼭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한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리고 자전거 타는 동작을 반복한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리는 것은 좋으나 다리 운동이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



똑바로 서서 허리에 손을 올리고 한쪽 발을 들어 발목을 올렸다 내렸다 반복한다. 근육을 당기고 풀어주는 동작으로 다리의 피로도 풀 수 있다.


맥주병을 이용해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근육을 풀어주는 일시적인 효과. 날씬해지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



줄넘기는 종아리 살을 빼는데 효과가 좋다. 줄넘기나 스탭퍼등을 잘못하면 오히려 종아리 근육을 발달시킨다.

자료조사·이자영(객원 리포터)| 사진·김지선 기자 | 기획·이미라기자

 

Good Actual Conditio...  Powered By Blogg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