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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이모저모/지금여기

지금 이 순간 關

by 현상아 2007. 3. 10.

*  깨달으면 모든것에 있는 그대로 안심하고  살아갈수 있게  되나요?

 

답변 : 아니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깨달음을 통해  괴로움에서 빠져 나가려하는것은 쓸데없는 헛수고다 

 

거기에 苦가 있다면

 왜  苦 자체를  더 깊이 확인하려  들지 않는가

 

깨달음만 얻는다면  만사 안심하고 살아갈수있다고 말해서야  살아가기위한 수단으로서의

깨달음이 되고말며  여전히 자기를 위해서  깨달음을 개인적으로 이용하려는 자아가 그곳에

있는것이다 

만약 근본적인 苦  즉 절대 安心같은건 없다는 절망을  확실하게 터득한다면 

절망

자체가  苦를 소멸시킨다  왜냐하면 苦란  거의 대부분이  욕망과희망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苦 자체가 사라질때  깨달음은  스스로 전부터  계속그곳에 존재했을뿐이다 

 

이런연유로

우선해야할것은  깨달음을 어찌어찌 하기위한  수행이 아니라  苦를 더 철저하게 터득하는

것이다

 

당신의 苦가  당신을 짓눌러 버릴정도로  버리지 않을수 없을 정도로 확대되었을때 

苦는 스스로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단 확대된  도망갈것이  없는 苦는  최종적으로 세가지 상태로  당신을 내몬다

 

하나는 자살을 통해 苦로부터 일시적으로  도망가는것

또 하나는  머리가 돌아버림으로써  苦의 악순환속에  폐인이 되는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大悟가 있다

 

苦를 어떻게든  해결하는 수단으로서의  좌선에서는  어느사이엔가 근본문제는

잊혀지고만다

그렇게되면 애초에 수행의 발단이었을 절실한 苦를  잊고만다 

 

하지만  여행의 마지막까지   苦를

잊어서는 안된다

苦는 삼라만상  살아가는것  모두의 근본이다

 

진짜 보살심이란  당신안의  결코끝나지 않는  불만과불안을  원동력으로 삼는것이다

절실함이 없는 기력은  오래가지 않는다 

그러나 진짜 절실하다면  누구한테 격려받지 않아도

수행의 최후까지  진지하지 않을수  없다  진짜 절실한지  아닌지는  당신의 모든것을 

건 근본의문

모든희망을 건 수행 .모든욕망을 건 성취욕.모든힘. 지력.호기심 .가치관과 당신의 생의

의미를

투입한 道를 지녀라 

 

그리고 그런 道를  중간에서 그것이  완전히 절망하고 좌절하고 무의미

해지고  한치의 거짓없이  모든것을 잃었을때  운이 좋으면  당신은 대오와함께  할수 있다

 

나는 당신이  대오를 얻는다고는  결코 말하지 않는다 

 

깨달음은  계속그곳에있엇기 때문이다

단 당신이 그것과 함께 있지 않았을뿐이다

 

하지만  운 나쁘게도  완전한 패배와 좌절의 절망은  자기존재자체를 부정하고  생명을 혐오하고

육체를 죽이는일로  종식되는경우가  많다 

 그또한 살아있는  생물인 우리들에게 때로는 분명히

하나의 구원이기도 하지만  최악의 경우 가장 위태로운 지점은  발광이다

 

당신은 죽지도 살지도 못하고  고장난 기계로써 생존을 계속한다 

 그러나 발광은  결코자기를 망각

하고 苦를 잊어버린것은 아니다  광인이 만약 진실로 모든것을 망각하고 있다면 그들은 결코

폭력적이 될수 없다 

그러나 사실 그들은  어떤키워드 어떤특정상황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살인

을하고  아무렇지도 않게 무엇이든지 한다  하지만 이것은  누군가를 닮은것 같지 않은가

 

그래 이것은  모든 인간그자체이다  그래서 실제로 미친사람은  그다지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는게

내생각이다

 

모든사람이 많든적든 이미 미쳐있기 때문이다  생존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만들고 

 무엇이든지

부수는것도  미친마음의 산물이며 

 

동기와목적이있는  禪 수행도  그자체가  이미 미친마음이 하는짓이다

 

*     한편 생활 형태가  소박해도 예를 들면 라마교의 티벳을 보자

사람들의 외양은  소박해도 그 내면은 탐욕스럽기 그지 없다

 

그것은 근대화된 오락이나 자극에의

탐욕스러움이  아닌 것일뿐 그들은 내세며 극락에대한  탐욕스러움이  있다

그결과 각종기도와

축수 제사가  행해진다

 

 

* 근본적인  苦 의 전부는 아니지만  커다란 부분을  차지 하는것은  살아남고자 

하는것이다

당신의 생존이 당신의 무의식 내부에서  어디까지나 우선되고 있는 한 깨달음도

그 생존을

위해서이고  정신적인 죽음또한 최후에는 살기위해서  환원되고있다 

 

이완이나 안심 이런것들은

결국 마지막에는 살기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그곳에있는것은  본능뿐이며

그런것으로는

진짜無心 .무구.本性.이러한것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지금 이순간에만 살면 그것이 행복임을 알면서도  당신에게 있어서  그것이 결코

몇분 .몇칠도

길게 가지 못하는  최대요인은 ?

실은 조금도 당신이  지금을 살고 있지 않기때문이다

 

지금지금이라고 말하면서  지금에 살면 당신은 다가올 내일의 행복을 보고 정하는게

되고만다

그러나 진정으로 지금을 사는 사람은  목적도 행복도 없다  

 완전한 지금이 되고싶다고 말하면서

지금뿐인  생이 못된다면  그것은 당신이 거짓말을 하는것이다 

 

진심에서는 당신은 지금에

살고싶지 않은것이다  지금에 살고싶다면 왜지금에 살지 못한단말인가 ?

 

정말 당신은 미래에 찾아온 결과 1초후에 찾아올 잇는그대로를  이것을 하면

이렇게 된다는 인과울

즉 지금이 아닌장소에서 자신을 조정하고있는 쪽이 진짜로 지금에있는것보다

 좋은것이다

그렇다면 지금에 살리가 만무하다  왜냐하면 진정으로 지금에살때  당신은 그것이

당신의 자아가

완전히 죽는 장소라는걸 잘알기때문이다

 

지금속에는  목적은 존재할수 없다

지금속에는 지금도 존재할수 없다

지금속에는 불법도조사도 없다

지금속에는 당신조차 없다

지금속에는 희망도 실망도 없다

지금속에는 이같은  모든 말이 없다

당신들은  자금자체가  되고싶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은  굉장한 거짓말이다

당신은 지금보다도  과거의 분명함속에 있고 싶은것이다

지금 그 자체가 되는것은

공포.불완전함.죽음과같은 나락 . 광기와비슷한 착란

關 그 자체라고 말했건만

그것을 두려워하는 한  지금은 있을수  없다  

                                                                             - 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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