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생활리듬 및

주방 세제, 15가지 똑똑한 활용법 ...

by 현상아 2007. 4. 22.
주방에서 사용하기

1. 설거지는 기본이다  

   Tip - 설거지 제대로 하는 요령

* 찬물보다 손을 담갔을 때 약간 미지근한 물이 좋다.
* 기름 뭍은 접시는 접시를 뒤집은 후 물을 세게 틀면 왠만한 유분은 다 떨어져 나간다.
* 컵, 볼 등의 유리 그릇 → 수저, 젓가락, 나이프, 포크 등의 수저류 → 기름때가 적은 밥그릇, 국그릇, 사발, 작은 접시 → 고기나 생선을 담은 기름진 접시 순으로 한다.
* 설거지를 하는 물의 온도보다 헹구는 온도를 더 따뜻하게 하면 그릇의 세제가 말끔히 없어져 미끈거리지 않고 헹굼물도 적게 든다.

2. 매일 행주를 삶기 귀찮다면 뜨거운 물에 주방 세제를 풀어 담갔다가 빨자. 주방 세제에 세균 제거 효과도 있다.

3. 수세미는 주방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이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사용하지만 마지막에 수세미의 음식물 찌꺼기를 털어내고 세균 제거 효과가 있는 주방 세제를 짠 후 수세미를 조물조물 하면 세균까지 없어진다.

4. 요즘 나오는 주방 세제는 식물성 계면 활성제를 쓰는 경우가 많다. 이 중 1종으로 구분된 주방용 세제는 과일을 씻어도 인체에 무해하다. 단, 2종은 식기 세척, 3종은 조리용 기구나 산업용 식기에만 사용하는 것이므로 세제 용기 뒷면에 등급을 확인하도록 한다.

5. 그릇과 그릇을 겹쳐 놓았을 때 속에 든 그릇이 빠지지 않을 때가 있다. 이때 주방용 세제를 두 그릇의 겹친 면에 집어넣으면 미끄럽게 해주어 쉽게 뺄 수 있다.

6. 커피 물이나 그릇의 바닥에 물이 드는 경우 식용 소금을 이용해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준다. 그래도 빠지지 않을 때는 물에 주방 세제를 풀고 그릇을 삶아주면 말끔히 없앨 수 있다.

7. 기름때가 끼기 쉬운 가스관이나 호스 등은 주방용 세제를 묻힌 키친타월을 붙여놓았다가 뜨거운 물로 닦아낸다.

8. 기름때가 잘 빠지지 않는 후드는 주방용 세제 푼 물을 키친타월에 축축하게 적신 다음 10분 정도 붙여놓으면 쉽게 닦인다.


주방 밖에서 사용하기


1. 안경에 기름때가 많이 끼었을 때는 주방 세제로 한 번씩 닦아주자. 안경 닦이로 닦는 것보다 깨끗함이 오래가고 물기도 잘 생기지 않는다.

2. 자동차의 유리창을 세제로 닦으면 서리가 내리지 않고 겨울철에 성에도 잘 생기지 않는다. 버스 운전사들은 다 아는 상식.


3.
천 소파에 맥주, 위스키 등 알코올류, 과즙, 마요네즈, 달걀, 설탕, 젤라틴, 화장품, 수성 물감 등으로 얼룩이 졌을 때 주방 세제를 이용하자. 물 한 컵 정도에 주방용 세제 1스푼을 섞은 후 천에 흠뻑 적신 뒤 꽉 짜고 오염된 부분을 훔쳐내듯이 닦는다.

4. 인조 가죽 소파는 2∼3개월에 한 번씩 주방용 세제를 물에 희석해서 닦아주면 오래도록 깨끗이 쓸 수 있다. 주방 세제를 물에 진하게 풀어 얼룩 부분에만 묻힌 후 살살 비비면 말끔해진다.

5. 와이셔츠 목과 소매에 때가 많이 끼었을 경우 주방용 세제를 깃에 30분 정도 발라 두었다가 빨면 깨끗해진다.

6. 욕실 세면대에 낀 찌든 때는 스펀지에 주방용 세제를 묻혀 닦아낸다.

7. 빨래를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 공업용 기름 얼룩을 말끔히 없앨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