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별미 및

전골 요리의

by 현상아 2007. 5. 12.

무어묵찌개
준비할 재료
모듬 어묵 200g, 무 100g, 게맛살 1쪽, 쑥갓 50g, 대파 1대, 가다랭이국물 4컵, 어묵수프 1봉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어묵은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빼고 꼬치에 꿴다.
2 게맛살은 2cm 길이로 어슷하게 썰고,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3 쑥갓은 먹기 좋은 크기로 짧게 끊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냄비에 시판 가다랭이국물을 붓고 끓으면 어묵수프와 무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5 시원한 국물맛이 우러나면 게맛살과 어묵,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쑥갓을 올리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신김치참치찌개
준비할 재료
참치 통조림 1통, 배추김치 150g, 양파 ¼개,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시마(10×10cm) 1쪽, 물 4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통조림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빼고 잘게 부순다.
2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3cm 길이로 썬다.
3 양파와 대파는 굵게 썰고, 고추는 어슷 썬다.
4 냄비에 물을 부어 끓이다가 다시마를 넣고 5분간 끓여 육수를 낸 뒤에 다시마는 건져내고 끓인다.
5 ④에 김치와 참치, 양파, 대파,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⑤에 고춧가루, 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푹 끓여 김치가 무르게 익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하여 상에 낸다.
 


모둠해물뚝배기
준비할 재료
대하 5마리, 오징어 ½마리, 미더덕·홍합살·미나리 50g씩,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무 80g, 순두부양념소스 3큰술, 멸치 우린 물 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대하는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오징어는 대각선으로 칼집을 넣어 손가락 크기로 썰고 오징어 다리도 같은 길이로 썬다. 미더덕과 홍합살은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2 무는 껍질을 벗겨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붉은 고추는 채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채썬다.
3 미나리는 깨끗이 다듬고 씻어서 5cm 길이로 썬다.
4 뚝배기에 멸치 우린 물을 붓고 시판 순두부양념소스를 분량대로 넣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5 ④에 무를 넣고 끓여 살짝 익으면 대하와 오징어, 미더덕, 홍합살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6 국물이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걷고 붉은 고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미나리를 올린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보글보글 끓이면서 먹는다.
 



버섯부추쌈장찌개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3개, 부추 80g, 양파 ½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쌈장 2큰술, 참치액소스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만드는 방법
1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고,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밑동을 자르고 채썬다.
2 부추는 다듬어 씻고 물기를 뺀 후에 2cm 길이로 썬다.
3 양파는 사방 1cm 굵기로 썰고, 고추는 씨와 함께 곱게 다진다. 대파는 송송 썬다.
4 다시마 우린 물에 쌈장을 풀어 끓이다가 버섯과 양파를 넣어 끓인다. 떠오르는 거품을 말끔히 걷어내고 다진 고추와 마늘, 대파, 청주를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5 찌개가 끓어오르면 부추를 넣고 참치액소스로 간을 맞춰 상에 낸다.
 




콩나물아귀탕
준비할 재료
아귀 1마리, 콩나물 100g, 대파 1대, 양파 ¼개,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소금 약간, 찌개양념장 4큰술, 다시마 우린 물 4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아귀는 입 주변을 도려내고 내장과 지느러미를 떼어낸 후 옅은 소금물에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다.
2 콩나물은 꼬리를 다듬고 씻어 물기를 털고, 양파와 대파는 채썬다. 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어낸다.
3 냄비에 콩나물을 펼쳐 담고 아귀를 올린 후 다시마 우린 물 1컵을 붓고 찌개양념장을 넣어 뚜껑을 덮고 삶는다.
4 콩나물 익는 냄새가 나면 뚜껑을 열고 다시마 우린 물 3컵과 대파, 양파, 고추를 넣어 중간 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5 국물이 우러나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 상에 낸다.
 



국수편육전골
준비할 재료
국수 150g, 쇠고기 양지머리 500g, 양파 ¼개, 대파 2대, 붉은 고추 1개, 느타리버섯 50g, 목이버섯 20g, 소금 약간, 향신야채(대파잎 1대, 마늘 3쪽, 된장 ½작은술, 통후추 3알), 전골국물(고기 삶은 국물 1컵, 사골국물 3컵, 간장·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국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쇠고기 양지머리는 통째로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에 실로 묶어 냄비에 담고 향신야채와 물을 넣고 끓인다.
3 고기가 익으면 냄비에서 건져 무거운 것으로 눌러 모양을 만든 다음 실을 풀고 납작하게 편으로 썬다. 고기 삶은 국물은 고운 가제에 밭쳐 1컵만 전골국물로 쓴다.
4 고기 삶은 국물 1컵과 시판 사골국물을 분량대로 넣고 섞은 다음 간장, 마늘,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한소끔 끓여 전골국물을 만든다.
5 양파와 대파는 채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고 목이버섯은 물에 불리고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썬다.
6 전골냄비에 느타리버섯과 목이버섯, 준비한 야채를 돌려 담고 썰어놓은 편육과 국수를 가운데 올린 후 준비한 전골국물을 부어 끓이면서 먹는다.
 



목포식연포탕
준비할 재료
세발낙지 2마리, 모시조개 200g, 배추속대 2장, 대파 1대,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홍고추 1개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4컵

만드는 방법
1 세발낙지는 소금을 넣고 먹물이 터지지 않게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체에 건진다.
2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낸 후 끓는 물에 넣는다.
3 모시조개가 입을 벌리면 조개는 건져내고, 국물은 가제에 밭쳐 냄비에 받아두고 끓인다.
4 배추는 씻어서 칼을 뉘어 저며 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채썰어 씨를 턴다.
5 조개국물이 팔팔 끓으면 배추와 대파, 고추, 마늘을 넣어 끓이다가 세발낙지를 통째로 넣고 끓인다.
6 먹기 전에 참기름을 약간 뿌린 후 삶은 조개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낙지는 먹기 직전에 가위로 잘라먹는다.
 



육개장
준비할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600g, 고사리·토란대·숙주 50g씩, 대파 5대, 소금 약간, 국간장 1큰술, 고추기름 1큰술, 고기양념(고춧가루 1½큰술, 국간장·청주 1작은술씩,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향신야채(대파잎 1대, 마늘 4쪽, 양파 ½개)

만드는 방법
1 쇠고기 양지머리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서 건진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향신야채를 넣어 끓으면 ①을 덩어리째 넣고 푹 삶아 누린내를 없앤다.
3 고기국물이 진하게 우러나면 고기는 건져 한김 식힌 후 결대로 찢고, 국물은 고운 가제에 밭쳐 냄비에 따로 받아 끓인다.
4 대파는 10cm 길이로 잘라 세로로 굵게 자른 후 끓는 소금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5 숙주는 끓는 소금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6 토란대는 끓는 소금물에 삶아서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 다음 5cm 길이로 썰어 가늘게 찢는다.
7 고사리는 억세고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끓는 소금물에 넣어 삶는다. 삶은 고사리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아린맛을 빼낸 후 물기를 꼭 짜고 5cm 길이로 썬다.
8 볼에 고기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고루 섞는다.
9 고기양념의 ½분량을 덜어 볼에 담고 삶은 고기와 준비한 야채를 넣고 양념이 배도록 버무린다.
10 따로 받아둔 고기국물을 끓이면서 남은 고기양념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⑨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국간장과 고추기름을 넣어 맛을 더한다.
 



해삼버섯탕
준비할 재료
불린 해삼 250g,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50g, 마른 보리새우 2큰술, 대파 1대, 마늘 3쪽, 밀가루 ¼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다진 생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큰술, 청주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약간, 다시마 우린 물 4컵

만드는 방법
1 불린 해삼은 배를 갈라 내장을 긁어낸 다음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마른 보리새우를 굵게 다져 넣고 불에 올려 볶다가 비린맛이 없어지면 다시마 우린 물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청주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3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어슷하게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물에 헹궈 물기를 털어 준비한다.
4 대파는 굵게 채썰고,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썬다.
5 손질한 해삼을 먹기 좋은 크기로 도톰하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 후 밀가루를 골고루 묻히고 달걀 푼 물을 입힌다.
6 ②의 국물이 끓어오르면 ⑤의 해삼을 넣어 끓인다.
7 해삼이 익으면 준비한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마늘, 대파를 넣어 끓이다가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팽이버섯을 올려 상에 낸다.
 


시골식설렁탕
준비할 재료
사골 1kg, 쇠고기 양지머리 400g, 무 ¼개, 달걀 지단(10×10cm) 1장, 대파 2대, 국수 적당량, 소금·후춧가루·채썬 붉은 고추 약간씩, 고기양념(국간장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향신야채(마늘 5쪽, 대파 1대, 통후추 5알, 생강 ½쪽)

만드는 방법
1 사골은 찬물에 하룻밤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쇠고기 양지머리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덩어리째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큰 냄비에 손질한 사골을 넣고 끓으면 첫물은 따라버리고 다시 물을 넉넉하게 부은 다음 향신야채를 넣어 뚜껑을 열고 끓인다.
3 사골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양지머리를 넣고 뭉근하게 끓인다. 삶은 양지머리는 꺼내 얇게 썬다.
4 끓는 물에 국수를 넣고 삶아 헹군 다음 적당한 크기로 말아놓고, 달걀은 얇게 지단을 부쳐 채썬다.
5 무는 껍질 벗기고 납작하게 썰어서 사골국물에 넣고 끓인다.
6 썰어놓은 양지머리에 고기양념을 넣고 무친다.
7 그릇에 사골국물과 양념한 고기를 담고 국수와 달걀 지단, 채썬 붉은 고추, 송송 썬 대파를 올린다. 소금과 후춧가루는 따로 낸다.
 


도가니대파인삼탕
준비할 재료
사골 300g, 도가니 300g, 쇠고기 양지머리 400g, 인삼 2뿌리, 대파 3대, 굵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기양념(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향신야채(대파 2대, 마늘 5쪽, 생강 ½쪽, 통후추 5알)

만드는 방법
1 사골과 도가니는 5cm 길이로 토막내어 기름기를 떼어낸 후 찬물에 하룻밤 정도 담가 핏물과 나쁜 냄새를 없앤다.
2 쇠고기는 양지머리로 준비하여 덩어리째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3 냄비에 손질한 사골과 도가니를 담고 물을 넉넉하게 부어 센 불에서 끓인다. 검은빛을 띠며 끓어오르는 누린내 나는 첫물은 따라버리고 다시 찬물을 부어 2시간 정도 끓인다.
4 뽀얀 국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양지머리를 넣고 불을 약하게 줄여 뭉근하게 끓인다. 이때 인삼과 향신야채를 함께 넣어 2시간 정도 끓인다.
5 대파는 4cm 길이로 썬다.
6 ④의 도가니와 양지머리가 충분히 익으면 꺼내어 한김 식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7 ④의 국물은 계속 끓이다가 양념한 고기와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8 탕이 완성되면 그릇에 도가니와 양지머리, 인삼 등의 건더기를 고루 담고 국물을 부어낸다. 소금과 후춧가루는 따로 낸다.
 



갈비당면탕
준비할 재료
쇠갈비 1kg, 무 300g, 대파 2대, 마늘 5쪽, 물 12컵, 소금 1큰술, 당면 100g, 송송 썬 대파 5큰술, 채썬 붉은 고추 약간, 갈비양념(국간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쇠갈비는 작게 토막내어 기름기를 떼어내고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무는 껍질을 벗기고 3cm 두께로 토막내어 그대로 쓴다. 대파는 큼직하게 썰고,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통째로 준비한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손질한 갈비와 큼직하게 썬 파, 마늘을 넣어 끓인다. 센 불에서 끓이다가 거품이 생기면서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거품을 걷어낸 다음 무를 넣어 끓이다가 익으면 무를 꺼내 도톰하게 나박썰기 한다.
4 젓가락이 쑥 들어갈 정도로 갈비가 익으면 불에서 내린다. 갈비를 건져 차게 식힌 후 표면에 굳어 있는 기름기를 떼어 내고, 갈비 삶은 국물도 식혀 기름기를 걷어낸다.
5 볼에 삶은 갈비와 무를 담고 갈비양념에 고루 무친다.
6 고기국물은 다시 불에 올려 팔팔 끓이다가 양념한 갈비와 무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한소끔 더 끓인다.
7 당면은 찬물에 충분히 불리고 적당한 길이로 썰어 ⑥에 넣고 송송 썬 대파와 채썬 붉은 고추를 올려낸다.
 



닭곰탕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무 200g, 대파 2대, 마늘 5쪽, 생강 ½쪽, 실파 6대, 달걀·붉은 고추 1개씩,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통후추 5알

만드는 방법
1 닭은 속까지 깨끗이 씻어 기름기를 떼어내고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건져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으면 닭과 통후추, 대파, 마늘, 생강을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3 무는 납작하게 네모 모양으로 썰고, 달걀은 곱게 풀어 지단을 부쳐서 얇게 채썬다.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가늘게 채썰고, 실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4 ②의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닭고기는 건지고, 국물은 가제에 밭쳐 따로 받아둔다.
5 뚝배기에 닭국물과 닭고기를 담고 무를 넣어서 무가 투명하게 익도록 한번 더 끓인다.
6 ⑤를 그릇에 담고 달걀 지단, 실파, 고추를 올린 다음 소금, 후춧가루를 곁들여낸다.
 



모둠버섯들깨전골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2개, 느타리버섯 80g,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쇠고기 등심 150g, 양파 ½개, 물 3컵, 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대파 1대, 참기름 1작은술, 들깨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쑥갓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새송이버섯은 5cm 길이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씻어서 굵게 찢는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채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턴다.
3 쇠고기 등심은 4cm 길이로 자른 다음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밑간한다.
4 양파는 굵게 채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5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밑간한 쇠고기를 넣어 달달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6 국물이 끓으면서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양파와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국간장과 마늘을 넣어 끓인다.
7 버섯과 쇠고기 맛이 어우러지면 대파와 팽이버섯, 쑥갓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에 들깨가루를 뿌리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충청도식 갈비비지찌개
준비할 재료
흰콩 ½컵, 돼지갈비 200g, 우거지 150g, 대파 1대, 갈비양념(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1컵, 붉은 고추 약간, 소금·후춧가루· 들깨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불린 흰콩은 삶아 껍질을 벗겨 씻어둔다. 믹서에 삶은 콩과 물을 약간 넣고 되직하게 간다.
2 우거지는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송송 썬다.
3 대파는 굵고 어슷하게 썬다.
4 돼지갈비는 적당하게 썰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낸 후 잔칼집을 넣어준다. 여기에 준비한 갈비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 재워둔다.
5 냄비에 양념한 돼지갈비와 우거지를 넣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잠시 끓인다.
6 돼지갈비가 어느 정도 익으면 ①의 콩비지를 넣어 끓이다가 다진 마늘과 대파, 채썬 붉은 고추를 넣고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뿌린다.
 



닭살배추말이전골
준비할 재료
배추잎 4장, 닭가슴살 150g, 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실파 3대, 쑥갓 약간, 청·홍고추 1개씩, 대파잎 1대, 마늘 3쪽, 청주 1큰술, 물 4컵, 닭고기양념(다진 마늘 ·다진 파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대파잎과 마늘, 청주, 물 4컵을 부어 끓으면 닭가슴살을 넣어 푹 익힌다.
2 삶은 닭고기는 건져 곱게 찢어두고 닭고기 삶은 국물은 가제에 밭쳐 따로 받아둔다.
3 삶은 닭가슴살에 분량의 닭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배추잎은 큼직한 것으로 준비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도마에 배추잎을 펼치고 양념한 닭고기를 올려놓고 돌돌 만다.
6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7 전골냄비에 ⑤를 넣고 실파, 고추를 돌려 담고 쑥갓을 올린다. 여기에 닭국물 3컵과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은 맞추고 한소끔 끓여 상에 낸다.
 



흰살생선완자 야채전골
준비할 재료
흰살생선 200g, 소금·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밀가루 3큰술, 달걀 푼 물 1개 분량, 쑥갓 30g, 무 100g,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식용유 적당량,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만드는 방법
1 흰살생선은 살로 준비해서 칼로 곱게 다진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앤다. 여기에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 다음 밀가루를 약간 넣어 반죽을 만든다.
2 ①의 반죽을 적당히 떼어 지름 2.5cm 크기의 완자를 빚고 밀가루, 달걀 푼 물 순으로 옷을 입혀 기름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지져낸다.
3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쑥갓은 짧게 끊어 물에 헹구고, 고추는 씨를 빼고 4cm 길이로 채썬다.
5 전골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 간장, 청주, 다진 마늘, 소금 약간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6 ⑤에 무를 넣고 한소끔 끓으면 준비한 생선완자를 넣고 끓이다가 떠오르는 기름기를 걷어낸다.
7 ⑥에 어슷 썬 대파와 쑥갓을 넣고 끓이다가 채썬 고추와 소금으로 맛을 더한 후 상에 낸다.
 



김치곱창전골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150g, 곱창 300g, 깻잎 10장,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밀가루 3큰술, 굵은 소금 약간, 물 3컵, 간장 1큰술, 생강 ½쪽, 대파뿌리 4개, 통후추 5알, 마늘 3쪽, 양파 ⅓개, 곱창양념(고춧가루 2큰술, 다진 양파 4큰술, 곱창국물 1큰술, 간장·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청주 1작은술, 다진 생강·깨소금·후춧가루·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곱창은 기름기를 약간씩 떼어 30cm 길이로 자른 후 굵은 소금과 밀가루를 뿌려 비벼가면서 씻는다.
2 냄비에 물 3컵, 간장, 생강, 대파뿌리, 통후추, 마늘, 양파를 넣어 끓으면 씻은 곱창을 넣어 15분 정도 삶아 건진다. 곱창국물 위에 떠오르는 기름기를 걷고 가제에 밭쳐 국물을 받아둔다.
3 김치는 속을 대강 털어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가른다.
4 곱창양념은 분량대로 준비하여 섞어둔다. 삶은 곱창은 먹기 좋은 길이로 썰어서 곱창양념에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5 깻잎은 깨끗이 씻고 돌돌 말아 곱게 채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6 전골냄비에 배추김치를 돌려 담고 가운데에 양념한 곱창과 깻잎을 담는다. 여기에 고추와 대파를 올리고 곱창국물 3컵을 붓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춰 상에 낸다.
 



꽃게고추장찌개
준비할 재료
꽃게 1마리, 모시조개 200g, 애호박 ¼개, 무 100g, 팽이버섯 ½봉지, 쑥갓 30g,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물 4컵, 소금 약간, 고추장양념(고추장 1½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 1큰술씩, 된장·다진 생강 ½작은술씩, 국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어 등딱지를 떼고 깨끗이 손질한 후 몸통을 먹기 좋게 자른다.
2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내고, 무는 납작하게 썬다. 호박은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턴다. 고추는 송송 썬다. 대파는 어슷 썰고, 쑥갓은 짧게 끊어 씻고 물기를 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모시조개를 넣고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다. 삶은 조개는 건져두고, 국물은 가제에 걸러 따로 받아둔다.
6 냄비에 조개국물을 붓고 무를 넣어 끓인다. 무가 투명하게 익으면 미리 만들어놓은 고추장양념을 넣고 고루 풀어 넣고 끓이다가 꽃게를 넣어 끓인다.
7 꽃게가 익으면서 구수한 국물 맛이 우러나면 호박과 고추, 대파, 팽이버섯, 삶은 조개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수시로 걷어내야 국물맛이 한결 깔끔하다.
8 ⑦에 소금을 넣어 모자란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쑥갓을 올려낸다.
 


 

 

익스플로러보다 훨씬 빠르고 좋은 Firefox를 무료로 이용 해보세요^^*

 무료프로그램-도구막대(tool·bar)/꾸러미(package)/사진관리/  & 유용한 정보

 

    

'요리·별미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과점 빵 vs 공장서 만든 빵’.  (0) 2007.05.17
전골 요리의 모든 것 3  (0) 2007.05.15
두부쇠고기미니햄버거  (0) 2007.05.08
어묵 버섯 들깨탕  (0) 2007.05.08
집에어 뚝딱! 다양항 떡만들기~~  (0) 2007.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