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생활리듬 및

환경호르몬 예방 식품

by 현상아 2007. 5. 19.

환경호르몬과 독성, 공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환경호르몬을 없애주는 해독 식품 21

약이 되는 정보_4


1.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 있는 비타민C가 몸속에 들어온 공해물질을 해독해주고, 발암물질이 흡착되는 것도 막아준다. 또 루틴 성분은 동물성 지방을 해독하고 산성 체질로 바뀌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동물성 지방에는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환경호르몬 물질이 축적되어 있다.

2. 사과
사과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중금속을 흡착하거나 독성물질과 결합해 흡수를 방해한다. 특히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에 젤리 모양의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고 장 안에서의 이상 발효도 방해하는 효과가 있다.

3. 배
배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다환족 방향성 탄화수소류’라는 물질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현저히 줄여준다. 또한 알코올의 독을 해독해주어 간의 기능을 촉진시키며, 배의 입자가 장운동을 촉진해서 장 내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4. 오이
오이에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 중금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을 맑게 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은 알코올의 독성을 해독해준다.
5. 양배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비타민C, U 등의 성분도 들어 있다. 그 외에 칼륨,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환경호르몬, 특히 각종 화학첨가제가 체내에 들어오면 밖으로 배출시키고 체내의 혈액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6. 무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독성물질을 없애주며, 각종 약의 독이나 중금속 등도 중화시킨다. 풍부한 식이섬유도 환경호르몬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7. 마늘
마늘에 있는 유황 성분이 수은, 비소, 구리 등의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특히 알리신 성분은 수은 해독 효과가 뛰어나다. 유황 성분이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설되기 때문.

8. 돼지고기
돼지고기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탄산가스 등 폐에 쌓인 공해물질을 중화시키고 몸속에 있는 중금속을 흡착해서 배설한다. 또한 아연이 풍부해서 체내에 쌓인 납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9. 올리브유
올리브유에는 체내에 불필요한 유해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다. 그 중 올레산이 풍부한데 이는 혈관 속에 각종 공해물질이 들어오거나 지방, 산화 물질,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몸 밖으로 배출해준다.

 

환경호르몬 예방 식품 & 해독 요리_약이 되는 정보(3)


 


10. 도라지

도라지는 이눌린과 섬유질, 사포닌이 풍부하고 칼륨이 많은 알칼리 식품이다. 이러한 성분이 환경호르몬, 공해물질, 농약 등의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칼륨은 해독해주는 역할을 한다.

11. 홍삼&인삼
인삼에는 32종류의 사포닌이 들어 있는데 이 사포닌은 공해물질과 환경호르몬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한다. 인삼에 있는 사포닌의 성분을 ‘진세노사이드’라 하는데, 그 효능이 다른 식품보다도 월등해 적은 양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12. 미나리
미나리에 있는 식이섬유가 중금속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고, 비타민C가 공해 독을 해독한다. 미나리에는 해독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런 성분들이 상호작용을 하여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한다.


13. 파래
파래에 있는 비타민A가 니코틴 독을 해독해주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환경호르몬 성분,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작용을 한다. 

14. 녹차
녹차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다이옥신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지방을 배출해주고, 쌓이는 것을 막아주면서 체내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한다.

15. 도토리묵
도토리묵의 타닌 성분인 아스콘산(도토리산)이 중금속, 우라늄과 같은 방사능 물질을 중화시켜주고, 배출해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말린 도토리묵은 많은 양을 먹을 때 더 효과가 있다.


16. 우엉
리그닌이라는 성분이 중금속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체내 독을 해독해주면서 신장기능을 도와준다. 특히 신장에 축적된 각종 노폐물과 독을 배설해주는 역할을 한다.

17. 현미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을 흡착해서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고 배설도 도와준다. 현미에 있는 단백질은 체내 독성물질인 활성산소를 정화시켜주고, 각종 노폐물을 해독해주는 성질도 있다.

18. 오미자
오미자에는 사과산, 주석산, 수지성 물질, 비타민C가 풍부해 각종 공해물질을 몸 밖으로 보낸다. 특히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환경호르몬 등의 각종 독을 몸 밖으로 배출해준다.


19. 꿀
꿀에 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각종 독과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혈액을 중화시킨다. 또한 비타민C도 들어 있어 각종 먼지와 공해의 독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20. 녹두&숙주
녹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숙주에는 비타민C, 아르기닌,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다. 각종 의약품의 독성과 환경호르몬을 해독해주고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특히 숙주에는 카드뮴 해독 효과가 탁월하다.

21. 된장&청국장
된장과 청국장에 있는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이 중금속이나 담배, 술 속에 들어 있는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준다. 특히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수백 가지의 미생물이 체내의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