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미용·패션 및

클레오파트처럼 부드러운 피부를...

by 현상아 2007. 8. 29.
클레오파트라는 피부 노화를 막으려고 일년 내내 꿀과 우유를 섞어 목욕했다는데…. 평소 내 습관은 어떠한가? 너무 소홀한 건 아닐까? 클렌징, 모이스처라이징 등 일상적인 케어에서 놓치기 쉬운, 그리고 알아두면 좋을 보디 케어법을 총정리했다.

 
 
버블 배스로 편안함을 느껴라
버블 배스는 입욕하는 동안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거품을 만들어 촉감에 의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아이템. 쉽게 거품 내는 방법을 더 바디샵 웰빙 스파의 변의경 테라피스트가 알려주었다. “욕조에 물을 1/4 정도 채우고 버블 배스를 풀어넣은 다음 샤워기를 높은 곳에 고정시켜 욕조 안으로 물이 떨어지도록 하세요. 마찰에 의해 풍성한 거품이 생길 거예요.”
바디샵 배스 피지 145g 5천5백원.

가려움증의 주범, 피부 건조를 막아라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려움이 더해질 수 있다. 실내 습도를 높이고 보습제를 골고루 발라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야 한다. 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실내에서 화초를 키우거나, 세탁물을 널어 놓는 방법으로 습도를 조절하자. 미지근한 물에 약 10~20분 정도 몸을 담근 후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보디로션이나 오일을 목부터 발끝까지 꼼꼼히 발라준다. ‘따뜻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의 물 온도에서 20~30분간 목욕하는 것이 좋고, 샤워는 매일 한 번씩, 탕욕은 매주 한 번씩 하는 것이 적당하다. 가려움을 참지 못해 너무 세게 긁으면 다른 피부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참지 말고 병원을 찾아가라.

트러블이 있다면 알로에 잎을 욕조에 띄워라
여드름이나 변비, 불면증이 있다면, 목욕할 때 알로에 잎 1~2개를 갈아 천 주머니에 넣고 욕조에 띄워보자. 알로에는 엽록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부를 생기 있게 만들어준다.

 마른 피부에 스크럽하라
클라란스 인스티튜트의 고지연 점장은 “스크럽할 때는 그 압력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강도 즉 손바닥과 피부 사이에 알갱이가 굴러다닐 수 있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물기가 있으면 스크럽 알갱이와 물의 마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지고, 마사지 하는 과정에서 녹아내릴 수 있으므로 마른 피부에서 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죠”라고 충고한다.

깔끔한 마무리감을 원할 때는 비누로 샤워하라
아베다 교육팀 김수연 과장은 “피부가 건조하다면 비누보다 보습력이 뛰어난 보디클렌저가 더 적합하죠. 하지만 간편하게 샤워해야 할 때나, 샤워 후 좀더 뽀드득한 마무리감을 원할 경우에는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라고 설명한다. 심장에서 먼 다리부터 심장쪽으로 손이나 배스 타월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듯 문질러주면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다.

끈적임 없는 에센셜 오일을 발라라
천연 오일 중에서도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보자. 끈적임이 없을 뿐 아니라, 피부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에너지를 얻게 된다. 샤워 후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트리트먼트 오일을 손바닥에 덜어 젖은 보디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하자. 이때 탄력 있는 보디를 원하는지, 부기를 없애고 싶은지, 일상의 스트레스로 긴장된 피부를 릴랙스시키고자 하는지 등 원하는 바에 따라 오일을 선택할 것. 허벅지와 엉덩이, 가슴까지 골고루 발라주면, 몸에 남아 있는 물기와 오일이 믹스되어 마치 에멀전을 바른 것처럼 스며들 것이다. 악건성 피부라면 마른 피부에 발라도 무방하다.
오리진스 진저 터치 릴랙스 마사지 오일 100ml 가격미정.

 환절기에는 리프팅에도 신경 써라
기온 변화가 큰 환절기에는 피부가 더 민감해지고 생기를 잃게 마련이다. 특히 가을과 겨울로 접어드는 시기는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수분을 촉촉하게 공급해주는 것은 기본사항.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퍼밍 보디로션이나 크림도 챙겨 바르자.

비타민을 매일 섭취하라
수용성 비타민은 몸 안에 저장되지 않고 바로 흡수되며 남은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매일 섭취해줘야 한다. 손톱이나 발톱이 잘 부러진다면 비타민 A를, 피로로 인한 근육통과 신경통 때문에 고민이라면 비타민 B1을,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면 비타민 C를, 피붓결이 거칠고 윤기가 없다면 비타민 E를 충분히 섭취할 것.

거친 피부는 올리브오일로 마사지하라
보습력이 뛰어난 올리브오일에 꿀을 섞어보자. 꿀은 리프팅과 각질제거 효과가 탁월한 식품! 골고루 섞였으면, 샤워 후 물기를 닦아낸 후 팔과 다리 등 건조한 부위에 발라 몸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10~15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차가운 물로 마무리할 것. 정제되지 않은 버진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여드름이 잘 돋아나는 피부는 되도록 피할 것.

힘차게 걸어라
걸음걸이는 몸매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시선을 15도 위로 두고, 가슴을 곧게 펴고, 팔은 힘차게 흔들며 걸어보자. 습관이 되면 나도 모르는 새 목과 어깨의 군살이 빠져 목선이 예뻐지게 된다. 힘차게 걸으면서 환하게 웃어보자. 건강한 호르몬이 분비되어 인상도 좋아지고 피붓결도 고와진다.

주 1~2회 각질제거를 하라
얼굴과 마찬가지로 보습 제품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클렌징 단계에서 스크럽은 필수다. 에스티 로더 교육팀의 변 선우 대리는 “스크럽 제품으로 일주일에 1~2회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해주면, 보다 촉촉하고 매끄럽게 가꿔줄 수 있죠. 팔꿈치나 무릎, 뒤꿈치는 더 신경 써서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하고요”라고 설명한다. 제품을 고를 때는 피부에 윤기를 주는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는지 반드시 체크할 것.

필요에 따라 텍스처를 선택하라
모이스처라이저는 세럼, 로션, 밤, 크림 등 타입이 다양하다. 일단 내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체크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피부를 가장 촉촉하게 만들어주면서 부담감 없는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 팔 안쪽이나 허벅지 안쪽 등 노화가 빨리 시작되는 부위에는 기능이 농축된 세럼을 발라보자. 무거운 질감이 부담스럽거나 지성피부라면 로션 타입을, 건성이라면 밤이나 크림 타입을 추천! 오일은 모이스처 기능이 가장 좋기 때문에 악건성이나 민감성 피부에 좋고, 뭉친 다리나 어깨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마사지할 때 효과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