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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 및

마네[Manet, Edouard] 가족의 숨겨진 비밀

by 현상아 2008. 6. 19.

마네[Manet, Edouard] 가족의

숨겨진 비밀
 
 
 

마네[Mane]와 모리조[Morisot]

 
'마네'와 '모리조'가 만난 것은 1868년이다.
 
    Salon de Paris에서 서로 알게 된 이후
두 사람은 연인과 가족과 친구로서 오랜 인연을 이어가며 살았다.
그러면서 '마네'는 여러점의 '모리조'가 들어있는 그림과 초상화를 남겼다
 
Manet, Edouard
에두아르 마네
 (b. Jan. 23, 1832, Paris, France--d. April 30, 1883, Paris)
 
Morisot, Berthe
베르트 모리조
(b. Jan. 14, 1841, Bourges, Fr.--d. March 2, 1895, Paris)
 

 베르뜨 모리조는
상트르주 셰르현 부르주 출생. 어릴 때부터 그림을 좋아하여
J.B.C.코로의 지도를 받았으나, 마네를 알게 되면서 인상파 화가들과 교제하였으며,
1874년에 시작된 인상파 그룹전(展)에 처음부터 참가하였다.
 그후 1886년의 제8회전까지, 제4회전(1879)을 빼고 매회 출품하였다.
1874년, 마네의 동생 우젠과 결혼하였으며, 《발콩》 《휴식》 등에서
 자주 마네의 작품모델이 되었다. 모리조의 작품은
코로의 감화를 받은 초기의 풍경화로부터 차차 인상파의
밝은 색조로 바뀌어갔으며, 집 안팎의 가정적 정경이나
정물화를 자유롭고 경쾌한 필치로 그려, 섬세하고 감미로운 감각을 나타내었다.
 수채화에도 뛰어나서 유화 못지않은 경쾌하고 멋있는 가작들을 남겼다. 
 
 
 

 
    올랭피아 1863
     
    "캔버스가 찢기지 않은 것은 당시 살롱전 주최 관리자들 덕분이었다."
    당시의 비판의 강도가 어느정도 였는지 알수 있는 대목입니다.
    기본구도는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에 따온것이지만.
    수줍고 여성스런 모습이 아니라.
     당당함. 그리고  성적매력을 뿜어내는 매춘부를 그리고 있어요.
    모델 빅토린이 유일하게 목에 두른 검은 리본.
    그것은 손님에게 팔려가기를 기다리는 사치스런 물건임을 암시하고.
    검은고양이 꼬리가 이루는 기묘한 물음표.
    그것은 곧 부르주아에 대한 조롱이었어요.
     
    그들의 분노에 마네는 씁쓰레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어요
    "나는 그 사람들을 알아. 그들은 줏대 없는 사람들이야.
    나는 그럼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아. 그래도 진실된 전문가는 있을거야"
     
    그는 쌀롱에 정식으로입성하여 그들과 정면으로 대항하고 싶었어요.
    사람들은 그의 작품과 그를 야유하고, 그를 파렴치한처럼 보았지만
    그는 결코 주눅드는법이 없었고
    항상 거만하리라 만큼 자신에 넘쳐 있었다고 합니다.
     
     
         
         

        1865-1873

        모델은 마네의 부인인 쉬잔 렌호프입니다.

        젊은 시절 그에게 피아노를 가르쳤던.

        네덜란드출신의 낙천적인 여성이었다고 합니다.

        쉬잔 뒤에 있는 남자는

        그녀의 아들인 레옹입니다. 

         
         
        '마네'의 아내인 네덜란드 출신 '수잔 렌호프'[Suzanne Leenhoff]
        법률가였던 아버지 '오귀스트'[Auguste Manet]의 정부였고
        '마네' 집안의 피아노 가정교사였다.
         
        '마네'는 아버지가 죽은 1년 뒤 '마네'보다 3살 많은 그녀와 결혼을 하게 되는데
        그것은 가족의 명예아버지의 비밀을 감추기 위해서였다.
         
        그때 '마네'아버지'수잔' 사이의 11살짜리 동생 '레옹'대자로 삼았기 때문에
        형제간 관계가 대부대자의 관계로 변해버린 꼴이 되었다
         


        M. and Mme Auguste Manet
         아버지 오귀스트와 어머니
        표정에 근심공유하고 있는듯 하다.
        Eduard Manet (1832-1883)
        M. and Mme Auguste Manet
        Oil on canvas
        1860
        111.5 x 91 cm
        Mus?e d’Orsay, Paris, France
         
         
         
        그후 '마네'는 1868년 'Salon de Paris'의 전시에서
        관능적이고 아름다운 여성 화가 '모리조'를 만나게 된다.
         
        고위관리의 셋째 딸이였던 '모리조''밀레'의 스승이였던
        '코로'[Camille Corot]에게서 그림을 배울 정도로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다
        그녀의 언니 에드마[Edma] 또한 화가였던 예술가적 분위기의 집안이였다.
        바로'장 오노레 프라고나르'가 그녀의 증조부였다.

        Study of Berthe Morisot
        마네가 그린 모리조
        Oil on canvas
        1869-1870
         147.8 x 111 cm
        Museum of Art,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유부남으로서 그런 '모리조'를 사람들의 눈을 피해
        오래도록 가까히 하고자 했던 '마네'
        그녀에게 자신의 동생 '외젠'과 결혼 할것을 권했다.
        그리고 '모리조' '마네'의 가족이 되어 그와 가까이 할 수 있는
        차선책에 동의를 하고 만다. 
         
        그렇게 해서 '마네'는 아버지에서 부터 내려온 '2대째'
        '명예와 비밀'이라는 유산을 짊어지게 된다.  

         
        Eduard Manet (1832-1883)
        Woman Pouring Water
        Alternative title: Study of Suzanne Leenhoff.
        아버지 '오귀스트'의 정부였던 '마네'의 아내 '수잔 렌호프'
        Oil on canvas
        c.1858-1860
         56 x 47.2 cm
        Ordrupgaardsamlingen, Copenhagen



        Manet, Edouard
        The Balcony
        맨 앞에 모리조[Morisot, Berthe]가 앉아있다.
        '마네'의 그림에 등장하는 그녀는 언제든지 배경 이용하여 그려져 있다.
        1869
         Oil on canvas
        170 x 124 cm (66 1/2 x 49 1/4 in)
        Musee d'Orsay, Paris

         

         

        베르트 모리조

         

        Morisot, Berthe

         b. Jan. 14, 1841, Bourges / d. March 2, 1895, Paris
         
         
         
        '코로'에게서 그림을 배웠던 '모리조''마네'의 영향으로
        인상파 화가 되었고 '외젠'과 결혼을 한 후에는 '드가'의 지도를 받았다.
         
        그때부터 '모리조''코로'의 영향에서 벗어나
        남성적인 대담한 구도와 여성적인 부드러운 색채로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모리조''마네'의 영향속에 있었다.


        Berthe Morisot (1841-1895)
        The Mother and Sister of the Artist
        '모리조'가 그린 모리조와 그의 언니
        동생을 이해하는 언니의 눈과 어깨에 힘이없다.
        Oil on canvas
        1869-1870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Morisot, Berthe (b. Jan. 14, 1841, Bourges, Fr.--d. March 2, 1895, Paris)
        Le berceau (The Cradle)
        The models are her sister Edma and Edma's daughter Blanche.
        '모리조'가 그린 그녀의 언니[Edma]조카딸 'Blanche[블랑쉬]'
        '마네' 비밀 알고있는 그녀 언니 또한 그림을 그리는 화가였다.
        1872 
         Oil on canvas
        56 x 46 cm
        Musee d'Orsay, Paris

         
        Berthe Morisot (1841-1895)
        모리조
        Eugene Manet on the Isle of Wight
        모리조가 그린 그녀의 남편 외젠 모네
        아버지비밀을 안고 살아가야하는 '외젠'...
        창밖의 모녀에게 쓸쓸한 시선이 가있다.
        Oil on canvas
        1875
        Mus? Marmottan
         
         
         
         

        모리조[Morisot]의 증조부 프라고나르

         

        Jean Honore Fragonard

        1732 ~ 1806


        '프라고나르'자연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와토'의 전통을 따르는 화가였다.



        FRAGONARD, Jean-Honor
        The Swing
        1767
        Oil on canvas, 81 x 64 cm
        Wallace Collection, London

         


        FRAGONARD, Jean-Honor
        The Stolen Kiss
        1787-89
        Oil on canvas
        The Hermitage, St. Petersburg
         

        Jean-Honoré Fragonard.  Bathers. Ca. 1765. 

         Oil on canvas, 25 1/4 x 31 1/2 inches.



        '책 읽는 소녀' (177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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