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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이모저모/마음 성격 성향 및

[스크랩] 마음의 백팔번뇌-자애(自愛)의 번뇌(煩惱)(1~36단계)

by 현상아 2011. 5. 31.

 

자애(自愛)의 번뇌(煩惱)

 

백팔번뇌는 하나의 번뇌를 하나의 일생이 번뇌에서 자류로워지면 한단계를 뛰어 올라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그 중 천번째 단계인 자애에 관한 번뇌는 삽십육 단계를 차지한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가장 기초적인 번뇌이다.

자애의 번뇌는 자신과 타인 그리고 무리속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번뇌를 크게 세계로 구분하면 體, 思, 行이다.

이것이 다시 네개씩으로 구분되어 열두 단계를 이룬다.

體의 단계는 體, 美, 財, 權 이오.

思의 단계는 藝, 知, 支, 智이고

行의 단계는 比, 禮, 仁, 德이다.

1~36 단계는 위의 體, 思, 行 열두 단계의 과정을 자기 자신속에서 그 과정을 뛰어 넘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번뇌와 감정 그리고 욕구를 통해 삶을 이루게 된다.

 이 과정이 끝나면 타인에 대해 열두 단계를 거쳐가고 이것도 끝나면 다시 사회에 대해 열두 단계를 거쳐간다.

이렇게 해서 自愛의 煩惱는 총 36단계를 거쳐 간다.

 

自愛라는 것은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이고 이는 몸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자애의 근간은 자비에 있고 자비의 근간은 행동에 시비를 가리는데 있다. 그래서 自愛 번뇌는 몸을 근거로 한 번뇌들이다.

이 번뇌의 마지막은 사회속에서 개인과 모든 무리들이 행동함에 있어 역으로 자신도 사랑하고 남도 사랑하는 그러한 사회를 이룬곳에 자신이 속해 있으면 일부터 삼십육단계를 다  뛰어 넘을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 지는 것이다.

 

 먼저 體의 단계란 순전히 육신에 편안과 위치에 대한 번뇌를 가르킨다.

먼저 1단계 體는 자신에 몸이 완전하지 못한데 대한 번뇌이다.

2단계 美는 자신에 용모가 아름답지 못한데 대한 번뇌이다.

3단게 財는 자신이 갖고 싶고 육신을 만족시킬수 있는 재물에 대한 번뇌이다.

4단계 權은 자신에 위치가 남들보다 낮은 것에 대한 번뇌로 體에 마지막 번뇌인데 이것에 현상은 재물이 받침이 될때가 많고 재물이 받침이 되지 않더라도 자신에 유기 권을 통해 모든 것을 보상 받으려는 번뇌이다.

 

둘째 思의 단계란 육신중에서 지각에 대한 번뇌이다.

 이 단계는 체와 행을 연결시키는 한 단계로 자애이 근간인 행동에 시비를 가리는 능력을 배양하는 번뇌의 단계이다.

먼저 1단계는 藝의 단계로 이는 재능에 관한 번뇌이다.

재능이 많아 사고에 의한 한가지 선택을 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데서 오는 번뇌를 가르킨다.

2단계는 知의 단계로 모든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대한 번뇌이다.

3단계는 支에 대한 단계로 무슨 일을 하던지간에 계산하는 습성에서 오는 것에 대한 번뇌이다.

4단계는 智에 대한 번뇌로 사고를 통해 행동함에 있어 앞고 뒤를 가리는데에 대해 이르키는 번뇌이다.

 

세째 行에 대한 단계는 행동에 시비를 가려 몸과 생각에서 오는 모든 것을 종식시키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번뇌이다. 행동이 올바르고 모든 것을 함에 있어 무리가 따르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이다.

1단계는 比의 단계로 섣부리 행동하지 않고 모든 것을 비교하면서 생기는 것에 대한 번뇌이다.

2단계는 禮에 대한 단계로 모든 일에 형식을 갖추어 하려는 것에 대한 번뇌이다.

3단계는 仁에 대한 것으로 사람을 대하는데 있어 (애정)사랑으로 대하기 때문에 생기는 번뇌이다. 이것은 남이 보기에 나약해 보이는 것에 대한 것과 자신이 한 만큼에 대한 댓가가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생기는 번뇌이다.

4단계는 德에 대한 것으로 모든 일을 함에 있어 틀이 있고 그 안에 일처리하이 자유로어 모든 사람으로부터 무난해야 한다는 것으로부터 오는 번뇌이다.

이로써  자애의 번뇌 기본 십이단계를 간략하게 서술해는데 여기서 이 번뇌들은 아직 마음보다는 육신과 육신에 머리에서 오는 번뇌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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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귀천도향 (歸天道鄕)
글쓴이 : 나비현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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