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Health 119

비장의 위치와 기능

by 현상아 2022. 3. 28.

1. 비장(지라)의 위치


비장은 왼쪽 갈빗대가 끝나는 곳에 위치합니다.
정확히 명치 밑 위장의 뒤편 등 쪽에 붙어있습니다.

2.비장의 형상과 구조


비장의 무게는 약200g정도이고,

길이는 약 12Cm정도이며 편편하고 둥근 모양으로 얇은 피막에 쌓여 있습니다.

바깥쪽은 불룩하고 안쪽 면은 위와 신장(콩팥)에 붙어 있으며 오목한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3.비장의 역할


우리는 흔히 속이 울렁일 때 ‘비위가 상한다.’라는 말을 합니다.

비위가 바로 비장과 위장을 말하기 때문에 결국 이 말은 기능이 떨어졌다는 말이겠지요?
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자주 울렁이고 매스꺼움을 느끼고,

몸에 찌꺼기도 잘 생겨서 가래 등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장과 위장은 땔 수없는 사이이기 때문에 비장기능이 떨어지면 동시에

위장의 기능도 떨어져서 소화가 안 되는 것입니다.

2. 비장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임파기관’입니다.
비장은 위장에서 일차 소화된 것을 재차 소화 흡수 과정을 거쳐 인체에 이용될 수 있는 물질로 변화시켜

각 조직이나 장기에 수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비장이 약하면 복부가 더부룩하게 팽창하고, 수액이 체표 밑에 머물러 부종이 되는 것입니다.

또 수액이 장에 머물면 설사를 하며, 수액이 위장에 머물면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자주 나고,

수액이 한곳에 모이면 담이 생깁니다.
비장이 약한 사람은 형상 시 피로감, 권태감, 무기력증에 시달리며,

바짝 마르게 되고 영양장애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비장은 인체의 사지와 살집을 반영하기 때문에 비장이 약하면 사지가 저리거나 마비감을 느끼기도 하고,

몸이 무겁고 심하면 붓습니다. 또 내장의 살집도 무력해져서 이완 또는 하수증상이 나타납니다.

4. 비장은 입술과 입에도 반영되어 비장이 약하면 입맛이 없고 입안이 텁텁하며 단내가 나고

입술이 창백합니다.

5. 비장은 피를 총괄 감독하는 작용을 하므로 비장이 약하면 피하출혈로 부딪치지 않아도 멍이 잘 들고

대변 출혈이나 부정기적 자궁출혈을 하기도 합니다.

6. 비장은 습을 담당하는 장기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 몸에 있는 물들과 영양을 운반하는 장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장의 기능이 문제가 생기면 몸에 있는 수분이 제대로 돌 수가 없기 때문에

살이 찌거나 거꾸로 살이 많이 빠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만큼 비장은 습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비장이 약해지면 설사와 함께 물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으므로

붓기도 합니다. 이를 비장성 부종이라고 합니다.

출처 : http://ppongnam88.ivyro.net/zbxe/yoga/42372

 

비장(Spleen)  출처 : 아산병원

 

정의

왼쪽 갈비뼈 아래, 위의 뒤쪽에 위치하는 기관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림프기관입니다. 비장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돕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러내며, 노화된 적혈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치

왼쪽 갈빗대가 끝나는 곳에 있으며 명치 및 위의 뒤에 있고 등에 붙어 있습니다.

구조

비장의 길이는 약 12cm 정도이고 무게는 약 200g 정도이며 편편하고 둥근 모양으로 얇은 피막에 쌓여있습니다. 비장은 겉질, 적색 속질, 백색속질, 동맥, 정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능

비장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돕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러내줍니다.

비장의 적색수질에서는 노쇠한 적혈구를 제거하여 혈액 내 적혈구의 질을 조절하고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백색수질에서는 항체를 합성하여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유지해주고 우리 몸에 있는 세균이나 항원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장은 골수의 기능이 저하되었을때 골수의 역할을 도와 혈액세포를 생성해주기도 합니다.

헬스팁

비장 비대

 

비장은 우리 몸의 중요한 림프기관으로 감염이나 염증이 생길 경우 비장의 역할이 많아지면서 비장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질환이 치료되면 원래의 정상크기와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비장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감염에 주의해야 하고 담당의와 상담 후 적절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body/bodyDetail.do?bodyId=32&partId=B000010 

 

서울아산병원 모바일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