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여자의 신체적 매력에 끌리고 여자는 남자의 사회적 힘을
원한다.
프로이드는 주저없이 그렇다고 말한다. 1905년의 저서에서 그는 『아름답다는
개념의 뿌리에는 성적 흥분이 자리하고 있으며 미(美)의 근본 의미는 「성적으로 도발적이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DH로렌스도 이와
비슷하게 『섹스와 아름다움이란 마치 삶과 의식의 관계처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독일의 철학자 쇼펜하워는
『여성론』에서 여자에게 느끼는 성적 매력의 근원에 대해 『젊음과 건강이 제일 중요하며 균형잡힌 몸매와 풍만한 육체가 그 다음, 예쁜 얼굴이 맨
마지막』이라고 썼다.
최근 영국에서 이뤄진 심리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자들은 여자의 신체적인 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다음으로 성적인 능력과 다정다감한 성격, 사회성, 그리고 가정에 대한 충실성의 순이라는 응답이 나왔다. 이는 90년대의 남성들 대부분이 여성의
육체 (그리고 육체가 발휘하는 마성)를 지성이나 재산보다 더 높게 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1939년부터 89년까지
50년동안 남자와 여자가 서로에게 느끼는 성적 매력의 차이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다. 놀랍게도 여러 세대를 거친 50년이라는 세월 동안 사람들의
선호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의 신체부위를 구분해 매력의 정도를
이야기 할 수 있다
|
어떤 가슴이 가장 아름다울까. 성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접어든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여성의 가슴으로 당당하지만 가장 풍만한 단계에 이르지는 않은 상태가 최고라고 일컬어진다.
다리는 특히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일부 남성들에게 엄청난 성적 매력을 가져다준 부분이다. 대다수 남자들은 다리가 긴 여성이 매력적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는 수족의 길이가 성적으로 성숙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또 하이힐을 신는 여성의 심리도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기 위한 노력과 관계가 깊다.
역사적으로는 여자 다리의 노출 정도가 성적 매력의 핵심포인트가 됐던 적이 있었다. 1,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여자들의 치마 길이가 점점 짧아질 때 다리가 유방이나 엉덩이처럼 남자들의 욕망의 대상이 됐던 적이 있었다.
여자의 엉덩이와 가슴 그리고 다리는 성적인 언어를 구성하는 주요 부분이다. 이는 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나이트 클럽이나 카바레쇼, 토플리스바, 그리고 해변 등지에서 주로 노출되는 부위이기도 하다. 나이트 클럽에서 관찰되는 여성의 성적 사이클과 신체의 노출정도를 비교해 본 결과 노출이 심한 시기가 수태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배란기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배꼽도 남성의 성적 호기심을 야기시키는 신체의 부위다. 60년대 독일학자들은 입과 함께 배꼽을 여성의 성기를 연상시키는 대표적인 신체의 부위로 꼽았다.
텍사스 오스틴大의 데벤드라 싱교수는 성적으로 매력적인 여성의 체형에 대해 연구했다.그는 55년부터 90년까지 플레이보이지 센터폴드에 나온 여자들과 23년부터 87년까지 미스 아메리카의 몸매를 조사한 결과 이들의 몸매가 시간이 지날수록 날씬해진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그는 허리와 히프사이즈의 비율을 놀라울 정도로 항상 일정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싱이 말하는 이상적인 사이즈는 24~28인치
허리에 36인치의 히프, 그리고 27~31인치 사이의 허리에는 41인치 이상의 히프다. 허리가 가늘고 엉덩이가 클수록 성적 매력은 커진다.
여자가 성적 환상을 품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남성의 신체부위는 어디일까.
남성들의 믿음과 달리 여자는 남성의 성기의 길이나 둘레, 혹은 남성미 넘치는 가슴에 별 관심이 없다. |
미국의 한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여성은 결혼 상대자의 키가 평균치거나 평균보다 약간 더 큰 상대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시시대에 남자의 힘은 자신의 아내나 아이들을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였다. 현대 서구 사회에선 키가 큰 남자가 바로 우월한 지위를 가진 남자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월 스트리트 저널紙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주식 거래인들 중 6피트2인치 이상되는 남자는 그보다 작은 남자보다 12.5%이상 더 돈을 벌며(1인치마다 6천달러씩 더 돈을 벌어들이는 셈이다.), 자신보다 매력적인 섹스파트너를 가지고 있는 남자들은 자기보다 못한 섹스 파트너를 가지고 있는 남자보다 2.5인치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2백여년 동안 미국 상원의원들의 키는 미국인 평균보다 컷다. 또 6피트가 안되는 대통령은 손에 꼽을 정도다.
물론 예외는 있다. 등샤오핑이나 나폴레옹처럼 작은 키에도 절대권력을 누린 사람들도 있긴하다. 할리우드 최고의 미녀들과 로맨스를 나눈 미키루크나 특별히 제작된 신발을 신고 카메라 앞에 서야 했던 알란 라드, 그리고 멜 깁슨과 톰 크루즈도 평균인보다 키가 작은 사람들이다.
남자들의 몸매도 키 만큼이나 중요하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한 남자와 여자들의 생각은 딴판이다. 독일 남자 대부분이 여자들이 6백년 전에도 그러했듯 떡벌어진 어깨를 가진 카우보이 타입을 좋아할것이라 생각한다. 영국 남자들도 이상적인 남성상으로 거인에 가까운 큰 체구에 어마어마한 힘 그리고 건장한 어깨를 지닌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시대는 변화했다. 서구사회는 거인과 같은 근력을 가진 생물체를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다.
시카고 소재 로욜라 대학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단지 1%의 여성만이 근육질의 남성을 선호한다. 오히려 근육형의 남자들은 『오랑우탄의 몸에 인간의 얼굴을 갖다 붙인 것과 같지 않느냐』는 식의 반응이 나왔다. 그런 남자는 『마치 여자가 죽을 때까지 때릴 것 같은 인상을 준다』는 답도 있었다.
여자들의 성격에 따라 선호하는 남자의 체형도 달라진다. 로욜라대 연구에 따르면 스포티한 여성은 건장한 형을 좋아한다. 예민한 여성은 마른 타입의 남자를 좋아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신과 어느정도 유사한 체형의 남자를 좋아한다. 즉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여성은 건장한 남자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성격에 따라 매력부위도 각각 다른가
일리노이즈대는 남자들이 선호하는 여성의 신체 부위에 따른 성격유형을 발표했다. 예를 들어 둔부를 선호하는 남성은 다리를 눈여겨 보는 남성보다 의젓하고 작은 가슴보다 큰 가슴을 좋아하는 남성은 외향적이라는 식이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내리고 있다.
큰가슴을 좋아하는 남자는 플레이보이지를 읽고 담배를 피며, 스포츠를 즐기고 한번에 여러 여자를 만난다. 작은 가슴을 좋아하는 남자는 술을 별로 마시지 않고 종교적이며, 우울해질 때가 많고 순응적이다. 큰 엉덩이를 좋아하는 남자는 질서를 중요시 여기고 수동적이며 죄의식을 강하게 느낀다. 작은 엉덩이를 좋아하는 남자는 자신의 일에 참을성이 많고 스포츠를 싫어한다. 긴다리를 좋아하는 남자는 술을 절제하고 복종적이며 자기비하를 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짧은 다리를 좋아하는 남자는 외향적·전시주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큰 체형의 여자를 선호하는 남자는 술을 많이 마시고 성취욕이 높다. 작은 체구의 여자를 좋아하는 남자는 인내력이 강하고 내향적이다.
멋진 육체를 가진 남자만이 여자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오미 울프가 말했듯 많은 여자들은 한 남자와 사랑에 빠지면서부터 상대 신체의 아름다움과 에로틱한 면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성의 외모를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하는 남자들도 여자들이 예쁘다고 해서 무조건 성적매력을 느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에서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외모보다 성격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이 30%이상 많았다.
그렇다면 성격이 좋다는 것은 상대방의 어떤 면을 가리키는 것일까. 각종 조사를 종합해 보면 사람들은 지성·유머감각·공통된 취미등을 좋은 성격을 의미하는 덕목으로 이해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실시한 조사(표참조)에서 독신자들은 자신의 파트너에게 우정과 사랑을 많이 원하고 있으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잘 생겨야 한다거나 로맨틱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소수였다.
남자는 한 명의 여자로 만족할 수 없는가
남자들은 생물학적으로나 성적으로 섹스를 거듭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남성의 고환 크기는 성관계가 극도로 난잡한 피그미 침팬지보다 작지만 배우자에게 충실한 고릴라보다는 더 크다. 이는 선조들이 적어도 침팬지보다는 마구잡이로 섹스를 하지는 않았지만 고릴라보다는 자유로운(?) 성생활을 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테스토스테론 남성호르몬의 작용으로 성적 충동의 수준이 일정수준에 이르게 되면 남자들은 충동적으로 섹스를 하게 되고 또 상황이 허락하는 한 많은 섹스 파트너를 가지려고 한다.
주위에 새롭고 매력적인 이성이 나타나면 남자들이 으레 끌리게 되는 현상을 미국 38대 대통령 캘빈 쿨리지의 이름을 따 「쿨리지 효과」라 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온다.
한 농장을 둘러보고 있던 쿨리지 대통령과 그의 부인이 수탉과 암탉을 짝 지어주는 장면을 목격했다. 부인이 안내인에게 물었다.『보통 하루에 몇 번 정도 짝짓기를 해 주나요』20번이 넘는다는 안내인의 대답에 대통령의 부인은 『대통령에게 그말을 전해 주세요』라고 말했다.
물끄러미 그 장면을 지켜보던 쿨리지 대통령의 질문.『수탉은 언제나 같은 암탉과 짝을 짓나요』『아닙니다. 매번 다른 암탉이죠』대답을 듣고난 쿨리지 대통령이 그거 보라는 듯 안내인에게 말했다. 『나의 부인에게 그 사실을 말해줘요』
그러나 여성은 남성과 다소 다른 태도를 보인다. 남자가 시간당 2천만개의 정자를 생산할 수 있는 반면 여자는 단지 평생에 걸쳐 평균 4백개의 난자를 가질수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남자가 젊은 여성을 선호해왔던 것처럼 여자는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있는」남자를 선택해왔다. 사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경제력은 「능력」의 중요한 척도였다. 일본 여자들을 대상으로 93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배우자로 「유능한 사업가」를 택하겠다는 여성이 전체의 40%였는데 반해 「호르몬이 풍부한 잘생긴 남자를 택하겠다」는 대답은 8%에 불과했다.
능력있는」남자를 고르는 비법은 있는가.
미국의 거부였던 트럼프의 부인 이바나 트럼프는 『생김새를 보고도 거리에서 백만장자를 고를 수 있다.』고 호언한다.『우선 나는 그의 눈을
봐요. 그 다음 그가 신고 있는 구두를 보지요』사회적 지위와 아울러 나이도 그의 능력을 암시하는 또 다른 지표가 된다. 여자의 사회생물학적
가치가 나이와 함께 감소하는것과는 반대로 남자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기 때문이다. 보통 남자는 중년에 접어들수록 더 부유해지고 지위도
높아진다. |
「남녀관계」라는 경기에서 지위와 권력, 부가 많을수록 무조건적인 승리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대다수의 선남선녀들은 자신의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가난한 사람들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받을 만한 미덕을 지니고 있다. 부와 지위 그리고 권력은 상대적인 용어로 간주돼야 하는 것이다.
'세상만사 이모저모 > 사랑과 진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수록 아슬아슬해지는 비키니 (0) | 2006.09.10 |
---|---|
은밀한 ‘비키니 왁싱’ (0) | 2006.09.10 |
주근깨도 패션이다 (0) | 2006.09.10 |
성욕과잉증 (0) | 2006.09.10 |
신혼부부, 그들은 행복하게 살고 있는가? (0) | 2006.09.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