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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만사 이모저모/IT. 과학 및

전 세계, 실시간 온라인 연주 S/W

by 현상아 2007. 6. 9.



 

◈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합주 소프트웨어 개발

 

   - 美 eJamming社는 멀리 떨어진 음악가들이 온라인을 통하여 실시간 합주를 할 수 있는

      재택 뮤지션 S/W「eJamming AUDiiO」개발
      ㆍ각 음악가들의 연주를 동시에 기록하고 조합하며, 음악가의 입력을 동기화시킬 뿐만 아니라

          CD 음질의 파일을 생성


▒ 배경


   - 인터넷 초기부터 음악가들은 온라인에서의 음악 공유를 전망
      ㆍ네트워크 너머의 동료 음악가들과의 연주 갈망하였으나 음악이 통신선로를 따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교환해야 하므로,  대역폭 제한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었음

 

   - 'Ninjam'이라는 공개소스 도구를 통해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상대방과 연주할 수 있었으나,

     물론 이 과정에서 수 초 정도 소리가 지연되는 것에 대한 조정 작업을 수행해야만 했었음

 

 

▒ latency(대기시간) 문제 집중이 EJamming 기술의 핵심


   - 2가지 면에서 레이턴시를 최소화
      ㆍ데이터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전달될 때 무시할 수 없는 시간이 소요되며,
      ㆍ파일이 커질수록 더 많은 시간이 필요


   - P2P 구성을 통해 대기시간 최소화
      ㆍ원격서버로 음성 스트림 전달 時의 대기시간보다 1/2 이하로 단축

 

   - 네트워크上의 예기치 못한 시간지연 현상을 최소화
      ㆍ음악이 생성되는 每 밀리秒 단위까지 各 소리에 표시하는「Time Stamping」기법 사용
      ㆍ各 음악가의 컴퓨터 시계를 동기화, 공통 기준점으로 사용


   - 자체 압축/해제 알고리즘의 개발로 송신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음질은 일반적인 압축 방법인 MP3보다 더 높게 유지

 

 

▒ 향후 계획


   - 9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잠정적으로 비디오 옵션 추가 等 사용자 체험 증진의 지속적 추진 계획


   - 사용자 취향의 더 많은 커뮤니티 결성을 위한 도구의 구현 시도

 

 

동영상 ☞ http://www.youtube.com/watch?v=ugnTmp90IqY


 

<출처> MIT Technology Review(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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