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Health 119

혈액의 구성

by 현상아 2023. 1. 7.

혈액의 구성

 

혈액은 혈구와 혈장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구 성분은 혈액의 1/2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혈구들은 뼈 속에 위치하고 있는 골수 의 조혈모세포로부터 적혈구,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으로 분화되어 만들어집니다. 혈장 성분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 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 성분, 화학 물질 및 전해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용어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혈구(血球). 이에 잘 맞는 예쁜 우리 말이 있습니다. '피톨'이 그것 입니다. 작은 알맹이를 지칭하는 우리 말이 '톨'이니까요. 적혈구는 '붉은 피톨' 그리고 백혈구는 '흰 피톨'. 얼마나 예쁩니까.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적혈구 또는 백혈구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우리 말이 덜 학문적인 느낌이 들어서 일까요? 말은 사실 쓰기 나름인데 우리 말도 개발하고 잘 쓰면 얼마든지 학문적 용어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출처 : HELVETICA HEALTH

 

혈액 응고

 

혈액응고란 다쳐서 피가 날 때 혈액이 엉겨 붙어 피를 멎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처 부위에서 혈소판과 혈액응고인자들이 서로 도우며 혈액응고를 일으켜 피를 멎게 하는 것입니다. 혈소판 또는 혈액응고인자가 모자라면 출혈이 일어나도 피가 잘 멎지 않게 됩니다. 

혈액응고인자는 혈장 속에 함유되어 있는데 제1혈액응고인자부터 제13혈액응고인자까지 많은 종류의 인자들이 순차적으로 작용하여 혈액응고를 일으킵니다. 혈우병 A는 제8혈액응고인자가 결핍되어 생기는 병이고 혈우병 B는 제9혈액응고인자가 결핍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혈우병 환자들은 제8응고인자 농축제제 또는 제9응고인자 농축제제가 아주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혈액응고 기전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혈액응고기전

 

   1) 혈관이 손상되어 혈관벽의 collagen이 노출되면 혈소판들이 재빨리 그 위에         엉겨 붙어 혈소판 응괴 (platelet plug)를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일단 출혈이        멎습니다. 

 

   2) 동시에 여러 혈액응고인자들이 활성화되어 섬유소 응괴 (fibrin clot)를 만듭       니다. 그리고는 이후 손상된 혈관이 보수됩니다.

 

http://ab88.kr/

 

자연정혈요법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안내말씀 핵심내용-무엇인가? 현대의학 vs 자연요법 진단방식 현대의학의 문제점 현대의학의 중요성 기본내용 병의 종류와 치유원리 순환기성 질병-치료 * 교재 가격,목록  *  교재 신청하기

ab88.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