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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 줄
남아 선호 사상이 팽배 하던 시절 금 줄에 걸린 붉은 고추는 행인 들의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할 만큼 스스로 당당함 을 뽐냈다.
빈부 격차나 신분의 고하 지역을 가릴것 없이 새끼줄에 빨간 고추와 숯 솔가지가
매달렸으면 아들이고 솔가지 와 숯만 걸리면 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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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해병대 300기 이하이신 선.후배님들은 현역 복무시절 털로짠 동내의 틈 사이에서
[이 님]들이 살이 통통 찌도록 우리 모두를 괴롭혔던 추억을 갖고있어며
어렵던 어린 시절에 이 징그러운 미물이 목숨 걸고 날라다 준 인정과 우애의
교감 조차도 지금은 온 몸을 활보하던 스물거림의 추억과 함께 잊혀져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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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헌 책 방
40대중반 이상이면 학창시절 헌책방에 얽힌 추억을 하나쯤은 간직하고있다.
미팅으로 만난 여 학생과 대화를 위해 고전 문학을 뒤적이며 시간을 보냈던 곳,
멀쩡한 교과서나 사전등을 팔아 군것질을 하기위해 찾았던곳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새책값으로 헌책을 구입하고 나머지는 군건질이나 미팅 비용에 슬쩍했던 일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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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뻥 튀기 장수
먹을 것이 흔치 않았던 60∼70년대의 풍경이다.당시는 주전부리 라고 해봐야
고작 찐 고구마,감자,옥수수 등이 전부였다.
봄 부터 여름 까지 과일등 으로 입을 달래던 꼬마들은 날씨가 선선해 지면서
주전 부리를 할 먹 거리가 별로 없어 심 심 하였다. 이런 가운데 뻥 튀기
장수라도 올라치면 최고의 군것질 거리가 생기는 것이었다.물론"눈깔사탕"과
같은 것도 있었지만 큰돈 들이지 않고 먹을수 있는것이 뻥 튀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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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 간
결코 아름답거나 향기롭지 못했던 것들도 현실이 탈색되면 향수의 대상이 된다.
"측 간"(厠間)이란 말에는 유쾌하지 못한 기억을 가려주는 시간의 먼지가 소담하게 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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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 게
북청 물장수 물지게, 영 호남의 바지게 등 온갖 지게는사실상 용도 폐기되고
몇개는 박물관으로 옮겨가 기억 속에서 사라졌다.하지만 난데없이 ‘지게차’란
서양차가 태어나 지긋지긋한 혈통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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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당 포
전당포가 절박한 삶의 마지막 구원처가 되었던 그때 그 시절이 있었다.
고작 몇 천원짜리 꼬리 표를 매단채 시커먼 금고 속으로 사라지는 고물
태엽 시계 같은 삶의 사연들로 전당포 문지방이 닳아지던 시절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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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커 스 단
빨간 코에 얼룩무늬 옷을 입은 피에로가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재롱을 피울 때는
부초(浮草)같이 떠도는 그네들의 삶의 서글픔 마저 배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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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엿 장 수
보리 밥 한 그릇도 제대로 먹기 어려웠던 배고픈 시절 엿 장수는 시골
어린이 들에게 가장 반가운 손님 이었다. 동네 입구에서 가위질 소리가
들리면 집집마다 꼬마들은 부리나케 움직인다.
엿 장수가 오길 기다리며 모아 놓았던 갖가지 고물을 챙기느라 부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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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 백 탤 레 비 죤
시골에 처음 흑백 T V 가 들어온 것은 60 년대 말에서 70 년대 초.
값이 비싸 대개 한 동네 통 틀어 제일 잘사는 부자 집 한 집에만
T V 가 있기 마련 이었다. 라디오 보다 몇 백배나 신기하고 재미있어
저녁마다 그 부자집 마당은 T V 를 보러온 마을 사람들로 꽉 차곤 했다.
T V 를 가진 부자 집의 "TV 유세" 는 대단했으며 이들은 흑 백 T V 를
보물 단지 모시듯 했다. 낮 에는 자물쇠 를 채워 놓은 집이 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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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꽃 상 여
기억 나시지요. 아득한 들길 멀리 너울 너울 꽃 상여가 떠나고 마침내는
"어 화 널 어 화 너 얼 어화리 넘 자 어 화 너얼" 애잔한 상두꾼들 소리조차
가 물 가 물 아지랭이에 먹힐 즈음이면 뜸부기 우는 들 가운데 서서 까닭없이
눈 물을 훔 쳤던 콧 잔등 싸 한 추억이.....
★ 양은 도시락
지난 80 년대 까지 도시락 대표 주자는 양 은(洋 銀) 도시락 이었다.
재질이 별로여서 뚜껑이 뒤틀려 맞질 않았고 빛 바랜 색깔도 엇 비슷해
집안 에서도 곧잘 바뀌었다.
밑 바닥은 송곳으로 쑤신 것처럼"송송"올라와 하얀 녹이 슬기도했다.
겨울에 언 밥을 덥히기 위해 도시락을 난로에 올려놓은 후유증이었다.
★ 소 달 구 지
우리와 함께 숨쉬던 달구지가 70년대 근대화 바람으로 리어카와
경운기에 밀려나 골동품 신세로 전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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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 앗 간
정미소가 사라지는 것은 쌀 생산량이 줄어 들어서가 아니다.
농 협에서 운영하는 대형 도정 공장 때문이다.
도시에서 대형 유통 업체가 구멍 가게를 몰아내는 적자 생존의
법칙이 농촌에서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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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강
돌이켜 보면 요강 만큼 우리 삶의 흔적을 많이 함축한 것도 흔치않았습니다.
염 치(廉恥)가 중했던지라 낮에는 딴전 부리듯 마루 한쪽에 엎어두지만 부엌일
마친 어머니 요강 단지를 방 한쪽 구석에 들여놔야 비로소 일과가 끝났습니다.
바로 뼈 빠지는 노동의 대 미(大尾)에 요강이 있었던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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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 교 종
조용하고 아늑한 시골 교정에 맑고 은은하게 울려 퍼지든
학교 종소리. 땡 땡 땡,그 소리가 그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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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 무 신
20 여년 전만 해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애용되던 고무신이 요즘은
특 별 한때 특 별한 곳에서 쓰는것으로 인식될 만큼 세상이 참 많이 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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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냥
선진국에서도 성냥산업이 사양 산업으로 분류돼 있지만 결코 사라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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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 장 수
집 집으로 물을 팔러 다니는 물장수 의 모습에는 급수 시설 같은 것은
생각지도 못했던 옛 시절 서민들의 애환이 서려있다.
그러나 오래 전부터 우리들 눈에 띄지 않고 있다.
상수도가 본격 보급된뒤 "물장수"라는 말이 거의 사라졌다..
요즘은 생수보급이라 해서 신종 물장수가 아닌 기업체가 늘고 있는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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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사진들은 Neil Mishalov
한국의 주둔했던 미군에 의해 촬영된 것들입니다.
우리가 1950-60년대 옛 사진을 대개 흑백사진을 통해 보게 되는데
흑백 사진과는 달리 생생한 컬러로 촬영되어 있어서
그 시절의 모습을 생동감있게 볼수 있습니다.
모내기에 여념이 없는 농부들(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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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족의 단란한 한 때(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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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어귀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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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 가무를 즐기던 할머니들, 손만 뻗으면 바로 춤이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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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골목 풍경` 이 시절만 해도 애를 없고 다니던 사람이 많았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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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피서, 옷을 `훌러덩 벗겨 놔도
창피함이 없었던시절
그냥 시원하게 놀면 장땡이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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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 초가집 풍경(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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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시장 길 노점 요즘처럼 포장 노점이 아니라
초라한 인력거 위에서 빵을 굽고 있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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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의 가을 추수, 벼를 탈곡하고 볏집을 묶는 아낙(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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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울역, 1960년대는 새마을운동으로 일환으로
마을 길 정비 울역이 있었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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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에 풀을 지고 가는 농부,
소에게 풀을 주거나 퇴비 용도로 쓰임(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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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후반의 서울 명동거리-
서울의 신사 숙녀만 다녔던 거리
사람들의 옷 차림에 잔뜩 무게감이 실려 있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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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우시장, 시장이라 하기에는 너무 초라하다
갓쓴 노인, 핫바지 저고리 의상을 갖춘 모습
말뚝에 소를 매어놓고 흥정하는 모습이 그 시대를 잠작케 한다.(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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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의 발발로 모든게 초토화된 시절
오직 운반수 단은 소가 끄는 구루마였다.(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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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대의 여름 개울가-아주머니는 빨래하고
아이들은 민물고기가 잡는 모습이 인상적이다.(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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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낙들의 한양땅나들이, 한복 복장에
머리를 딴 여인들의 모습이 요즘과 다른 모습(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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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님의 행차
여렸을 적에 할아버지의 긴 담뱃대
긴 수염 봉초가 생각난다.(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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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인의 큰절 (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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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의 행차(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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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마를 끌고가는 촌부(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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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에 오물 뿌리러 가는 촌부(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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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가에서 빨래하는 여인(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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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언덕길에서 망중한을 즐기는 동네 어르신들, 대개
모자나 갓을 쓴 모습이 이채롭다.(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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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도시 외곽 지역 골목안 풍경(196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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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남자아이들-대개 까까머리거나
코를 질질 흘리고 다니는 녀석들이 많았다. (1969년
한국의 주둔했던 미군에 의해 촬영된 것들입니다.
우리가 1950-60년대 옛 사진을 대개 흑백사진을 통해 보게 되는데
흑백 사진과는 달리 생생한 컬러로 촬영되어 있어서
그 시절의 모습을 생동감있게 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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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내기에 여념이 없는 농부들(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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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족의 단란한 한 때(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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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어귀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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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 가무를 즐기던 할머니들, 손만 뻗으면 바로 춤이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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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골목 풍경` 이 시절만 해도 애를 없고 다니던 사람이 많았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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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피서, 옷을 `훌러덩 벗겨 놔도
창피함이 없었던시절
그냥 시원하게 놀면 장땡이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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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 초가집 풍경(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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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시장 길 노점 요즘처럼 포장 노점이 아니라
초라한 인력거 위에서 빵을 굽고 있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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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의 가을 추수, 벼를 탈곡하고 볏집을 묶는 아낙(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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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울역, 1960년대는 새마을운동으로 일환으로
마을 길 정비 울역이 있었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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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에 풀을 지고 가는 농부,
소에게 풀을 주거나 퇴비 용도로 쓰임(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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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후반의 서울 명동거리-
서울의 신사 숙녀만 다녔던 거리
사람들의 옷 차림에 잔뜩 무게감이 실려 있다.(196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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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우시장, 시장이라 하기에는 너무 초라하다
갓쓴 노인, 핫바지 저고리 의상을 갖춘 모습
말뚝에 소를 매어놓고 흥정하는 모습이 그 시대를 잠작케 한다.(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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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의 발발로 모든게 초토화된 시절
오직 운반수 단은 소가 끄는 구루마였다.(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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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대의 여름 개울가-아주머니는 빨래하고
아이들은 민물고기가 잡는 모습이 인상적이다.(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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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낙들의 한양땅나들이, 한복 복장에
머리를 딴 여인들의 모습이 요즘과 다른 모습(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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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님의 행차
여렸을 적에 할아버지의 긴 담뱃대
긴 수염 봉초가 생각난다.(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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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인의 큰절 (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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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의 행차(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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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마를 끌고가는 촌부(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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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에 오물 뿌리러 가는 촌부(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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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가에서 빨래하는 여인(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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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언덕길에서 망중한을 즐기는 동네 어르신들, 대개
모자나 갓을 쓴 모습이 이채롭다.(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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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도시 외곽 지역 골목안 풍경(196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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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남자아이들-대개 까까머리거나
코를 질질 흘리고 다니는 녀석들이 많았다. (196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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