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별미 및

별미를 반찬처럼~잡채

by 현상아 2008. 3. 22.
갖은 재료를 맛있게 볶아 만드는 잡채. 정작 힘들게 준비해도 먹는 맛은 늘 그대로라 자주 해 먹지 않게 될 때 기본 레서피에 몇 가지 재료를 추가해보자. 또 평소 먹는 쉬운 재료 몇 가지를 볶아도 온 가족이 좋아하는 맛있는 반찬으로 변신이 가능하다.

 


기본 잡채
당면·쇠고기(살코기) 150g씩, 시금치 ½단, 당근·양파 ⅓개씩,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시금치 양념 소금·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쇠고기 양념 간장·참기름 1큰술씩, 다진 파·깨소금 ½큰술씩,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당면 양념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작은술

+ 당근은 5cm 길이로 넙적하게 채 썰고 소금으로 간해 볶는다.
+ 양파도 당근 굵기로 채 썰고 소금으로 간해 볶는다.
+ 시금치는 뿌리를 다듬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3분 정도 데친 후 건진다. 데친 시금치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뒤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무친다.
+ 쇠고기는 6cm 길이로 채 썰고 쇠고기 양념을 넣어 재운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른 뒤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빠르게 국물 없이 볶는다.

1 _당면은 따뜻한 물에 30분간 담가 불린다.
2 _당근, 양파, 시금치, 쇠고기를 준비한다.
3 _끓는 물에 당면을 넣어 삶아 건진 뒤 찬물에 담가 비비면서 헹궈 건진다. 체에 밭쳐 물기가 빠지면 두세 번 잘라 당면 양념을 넣어 무친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살짝 볶는다.
4 _볶은 당면에 당근, 양파, 시금치, 쇠고기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 오징어, 새우
해물잡채
기본 잡채 400g, 오징어 1마리, 새우(중하) 10마리
해물 양념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오징어는 몸통을 반으로 갈라 내장을 빼낸 뒤 면보나 키친타월로 껍질을 잡아 벗긴다. 안쪽에 사선으로 잔 칼집을 넣고 돌돌 말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동글게 저며 썬다.
+ 새우는 두 번째 마디에 꼬치를 찔러 내장을 빼낸 뒤 끓는 물에 데쳐 건진다. 새우가 식으면 머리, 껍데기, 꼬리를 제거한 뒤 반으로 저며 썬다.

1 _데친 오징어와 새우에 해물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2 _기본 잡채에 양념한 해물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 돼지고기, 삼색 파프리카
돼지고기 파프리카잡채
기본 잡채 400g, 돼지고기(안심) 200g, 청·홍·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돼지고기 양념 굴소스·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½큰술씩. 설탕·채 썬 생강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 돼지고기는 저며 썰어 고기 양념을 넣고 양념한다.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어 볶는다.
+ 파프리카는 반으로 갈라 속의 하얀 살과 씨를 제거한 뒤 5cm 길이로 채 썬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채 썬 파프리카를 넣고 소금으로 간해 볶는다.

1 _기본 잡채에 돼지고기와

☜ 쇼핑은 좋은현상으로...

'요리·별미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명한 서울 먹자 골목들  (0) 2008.03.28
라면 부침개 / 청양고추 된장찌게  (0) 2008.03.22
콩나물황태찜 외  (0) 2008.03.16
돼지불고기 외 한식요리19  (0) 2008.03.12
미래의 군함  (0) 2008.03.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