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해산물전골
바닷가재 다리 2개, 중하 12마리, 주꾸미 16마리, 중합 16개, 아스파라거스 8대, 당근 ½개, 굵은 파 2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6컵
1 _바닷가재 다리와 중하는 깨끗이 씻어 손질한다.
2 _주꾸미는 깨끗이 씻어 손질하고 중합은 깨끗이 씻어 손질해 소금물에 해감을 뺀다.
3 _당근은 껍질을 벗겨 길게 썰고 굵은 파는 깨끗이 씻는다.
4 _아스파라거스는 필러로 얇게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후 반으로 자른다.
5 _전골냄비에 손질한 채소와 손질한 해산물을 가지런히 돌려담고 물을 부어 끓이며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소 면 200g, 껍질 콩 12개, 양파 1개, 고수 1줄기, 애호박·당근 ½개씩, 풋고추·붉은 고추 2개씩, 정향 ⅓작은술, 타이고춧가루(고춧가루로 대체 가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닭육수 5컵(또는 물 6컵에 치킨스톡 1개 끓인 육수)
1 _소면은 끓는 물에 살짝 삶아 찬물에 헹궈 건진다.
2 _껍질 콩은 깨끗이 씻어 손질하고 고수잎은 깨끗이 씻어둔다. 양파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 길게 썬다.
3 _애호박은 깨끗이 씻어 반달모양으로 썰고 고추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길게 자른다.
4 _냄비에 분량의 닭육수를 붓고 정향과 타이고춧가루를 넣고 파르르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_전골냄비에 손질한 채소와 국수를 가지런히 돌려 담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유부 12개, 모둠 어묵 300g, 쑥갓 100g, 붉은 고추 3개, 굵은 파 3대, 붉은 양파 1개, 당근 ⅓개, 다진 양파 6큰술, 멸치육수 5컵, 꼬치 적당량
유부소 다진 쇠고기 150g, 데친 미나리·다진 마늘·간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_볼에 다진 쇠고기와 다진 양파,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잘 버무린다.
2 _유부의 끝을 잘라 ①의 소를 안에 ⅔ 정도 넣고 끝은 데친 미나리로 묶어 복주머니 모양으로 만든다.
3 _어묵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꼬치에 고루 꽂는다.
4 _쑥갓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고 붉은 고추와 굵은 파는 깨끗이 씻어 길게 자른다. 붉은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썰고 당근은 껍질을 벗겨 길게 자른다.
5 _전골냄비에 모든 재료를 돌려 담고 멸치육수를 부은 후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파르르 끓인다.
쇠고기 200g, 어린 새송이버섯·팽이버섯 150g씩, 표고버섯 4개, 쑥갓 100g, 붉은 피망 1개, 붉은 양파 ⅔개,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통후추 약간씩, 물 6컵
양념장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간장 약간
3 _쑥갓은 깨끗이 씻고 붉은 피망은 깨끗이 씻어 얇게 썰고 붉은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썬다.
4 _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_①의 쇠고기와 육수를 전골냄비에 담고 손질한 버섯과 채소를 고루 담은 후 양념장, 소금, 통후추로 간해 끓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