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미용·패션 및

[스크랩] 음식물과 영양

by 현상아 2006. 9. 4.

음식물과 영양

 

    식품의 구성 성분으로, 체내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생명을 유지시켜 주고 건강과 성장을 폭진시키는 것이 바로 '영양소(nutrition)'입니다. 이 영양소는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물로부터 얻어집니다. 이 모든 영양소를 완전히 갖춘 하나의 식품은 없으므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모두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6가지 식품군은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입니다. 균형있는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아무 식품이나 많이만 먹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식품을 골고루 먹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빠지기 쉬운 어육류군과 채소군을 잘 챙겨드십시오.

 

 

알면 좋은 용어

  • 칼로리 : 열량의 측정단위로 식품이 가지는 열량은 식품중에 포함된 당질, 단백질, 지방의 양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루에 필요한 열량은 성별, 나이, 체중, 활동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 섬유소 : 주로 채소류, 과일류 및 곡류에 포함된 비소화성 물질로서 만복감을 주고 변비를 방지하며 혈액중의 지질 및 포도당 조절을 도와줍니다.
  • 콜레스테롤 : 동물성식품에서만 볼 수 있는 지방의 한 형태이며, 알류, 내장류, 오징어류 등에 주로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나, 과량 섭취시, 심장혈관계 질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성인의 경우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소량씩 가끔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 나트륨 : 소금, 화학조미료, 가공식품 및 대부분의 자연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무기질의 일종이며, 특히 소금에는 나트륨이 40%정도나 들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필요한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므로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의 위험이 따릅니다. 따라서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경희의료원 임상영양센터

출처 : 익숙한 그 집앞
글쓴이 : 어리버리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