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이모저모/History

정신분열증의 종류

by 현상아 2008. 7. 28.

1. 망상형 정신분열증 - 사실이 아닌데 사실로 아는 것이고, 없는데 있다고 하는 것이다. 사실이 아니다. 그런데 자신은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는다. 온 가족이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데 혼자만 맞다고 고집하는 환자를 망상형 정신분열증이라고 한다.

1) 피해망상은 누군가가 나를 해치려고 한다는 생각이다. 자기를 해치려는 사람이 없는데도 그렇게 생각한다. 현실하고 너무 안 맞으니 정신적인 문제가 오는 것이고 이 문제가 발전하여 이상한 행동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우리에게도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특히 결혼하신 분들이 많이 가지고 있다.

예) 당신하고 결혼하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필이면 당신하고..., 자녀들 중에서는 지금의 부모들을 만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들 이런 것들이 전부 피해망상에 속하는 것들이다.

2) 관계망상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자신과 관계지어서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은 이 사람과 관계되어지는 것이 아닌데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예)'횡단보도에서 뒤에 있는 사람이 수근거리자 자기 키가 작다고 약올리는 줄 알고 때렸다고 한다. 그러나 알고 보니 그 사람들은 앞의 사람은 아는 사람이 아니기에 그런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런 증상이 관계망상이다.

예)'어렸을 적에 경찰서에 잡혀갔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이 성장해서 거리를 지나가는데 순찰하는 경찰차를 보고, 자기를 잡으러 온다고 생각하고 도망갔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과거에 상처가 많거나 아픈 기억이 있는 사람, 열등감이 많은 사람들이 주로 걸린다.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평소 때 남을 너무 의식하는 것이다. 평소 때에 남의 말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관계망상에 잘 걸리지 않는다. 그런데 지나칠 정도로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관계망상에 걸릴 가능성이 많다.

3) 과대망상은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자신을 높이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평소 때 교만한 사람, 남을 무시하고 업신여기는 성격, 나에게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하는 사람들이 과대망상에 걸린 사람들이다. 오히려 과대망상에 많이 걸린 사람들이 저와 여러분일 수도 있다. 우리가 메시지는 많이 들었다. 훈련을 많이 받았다. 오랫동안 사역을 했다. 이런 것들 때문에 과대 망상에 걸려서 현실과 맞지 않는 자리에 올라가 있고 사실과 맞지 않는 위치게 올라가 있고 그러다보니 과대망상에 걸려서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지 못하는 것 이런 것들도 하나의 과대망상적 증세라고 말할 수 있다.

4) 감시망상- 감시망상에 많은 사람들이 걸려있을 때가 예전에 TV에서 몰래카메라라는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어디를 가면 주위를 둘러보곤 했다고 한다. 이것을 미행망상이라고도 한다.

5) 종교망상 - "내가 하나님이다.", "내가 구원자다", "내가 예수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을 가르켜 종교망상에 걸린 사람들 이라고 한다.

 

2. 긴장형 정신분열증 - 말 그대로 긴장해 있는 정신분열증 환자다.

1) 이사람들은 생각이 굉장히 긴장되어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 대화가 되질 않는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서도 반응을 안한다.

2) 감정이 굉장히 긴장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 보니 기쁜 일이 있어도 웃지를 못하고 슬픈일이 있어도 울지도 못하는.. 감정이 긴장되어 있어서 표정이 무표정이 된다.

3) 행동이 굉장히 긴장되어 있다. 어느 나라에 같더니 아침에 나올 때 한 사람이 의자에 앉아서 한곳에서만 집중하고 있더라. 그 사람을 본 후 일을 마치고 저녁에 다시 들어가는데 그 사람이 여전히 의자에 앉아서 한 곳에만 집중하고 있더라. 그 다음날도 똑같이 집중하고 앉아있더라. 또 어떤 사람은 한군데만 집중으로 때려서 다리가 부러졌다. 그래서 기부스를 했음에도 또 때리는 것이다. 한곳외에는 관심이 없고 자극을 주어도 반응이 없다.

4) 무반응

 

3. 혼란형 정신분열증

1) 정서상태가 굉장히 혼란하다. 이런 환자들은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말도 조리있게 하지 못한다. 물건도 하나만 꾸준히 좋아하지 못하고 이것 좋아했다가 저것 좋아했다가 한다. 의외로 여성분들이 이곳에 많이 해당된다.

2) 상황에 맞지 않는 말들을 많이하고 행동도 많이 한다.

3) 감정변화 - 긴장형은 없지만 너무 지나치다. 다른 사람이 기분을 맞출 수가 없을 정도로 감정의 변화가 심한 사람이 있다.

4) 무절제한 행동도 많이 한다.

5) 비정상적인 모습도 있다.

 

4. 미분화형 정신분열증 - 이 환자가 심각한 환자이다. 만성질환자일수록 미분화형 정신 분열증이다. 다시말해 정신적인 문제로 오랫동안 고생했던 사람들이다. 단순히 의사들의 말을 인용해서 영적인 해석을 한다면 이쪽에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영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다. 주로 무속인이 되기 위해서는 이런 과정을 거친다. 귀신들린 사람들이 위와같이 비슷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굉장히 심각한 영적인 문제인 것이다.

1) 망상도 많이하고

2) 환청도 듣기도 하고

3) 괴이한 행동을 하기도 하고

4) 말들어보면 횡설수설 한다.

 

5. 잔류형 정신분열증 환자

1) 정신적인 문제로 입원한 경험이 있는 환자. 이사람이 입원하는 동안에는 많은 치료를 받는다. 어느정도 질병도 호전되어진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이 완전치유 받지 못하고 부분치유만 받고 퇴원하는 경우가 있다. 퇴원한 후에도 계속을 약을 복용하면서 자기의 상태를 파악하고 사회생활에도 적응을 해야 되는데 그것이 안된다.

 

 

댓글